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래리 Dec 31. 2023

대외적 인간

졸업도 못했는데 대학생 대외활동 매니저가 되어버렸다.

"대외활동을 통해 실무를 경험하고 마케터로서 꿈을 키워왔기에, 
제가 받은 것처럼 다른 대학생들에게도 꿈을 키워가는 경험을 주고 싶습니다."   


면접 때 팩트 50% 포장 50%로 뱉은 나의 이 단어가 잘 통해서인지 모르겠지만 나는 대학교 4학년, 취업 후 대외활동 매니저로 일할 수 있었다. 그것도 졸업 전에! 


36번째 이력서를 넣고 있는 스카이 출신 친구를 보며 "나는 40번 정도 까진 떨어지더라도 그러려니 하며 도전해야지."라는 생각을 하고 있던 참이었다. 면접에 통과하여 취업을 한 후 쾌재를 불러댔다. 대외활동으로 인턴까지 경험한 나의 진정성 있는 스토리가 통한 거야! 하루빨리 취업해서 학교를 떠나고 싶었는데 원하던 대로 될 줄이야. 


대학생 때 활동했던 대외활동 운영자의 모습을 회고해 보았다. 대학생인 우리보다 높은 텐션인 느낌적인 느낌으로 기억되었다. MBTI의 E와 I 중 I가 5% 이하만 있을 것 같은 그런 기분. "나도 그렇게 해야 하나?" 복학 후 전과한 4학년인 나는 아는 사람도 많이 없어 내 성대는 퇴화되고 있는 시점이었다. 그러나 이전에 좋았던 경험 때문인지 혹은 덕분인지 모르겠지만, 나는 연기를 하더라도 "친근한 매니저"가 되기로 결심했다. 


요즘 대학생 대외활동도 입사 못지않게 경쟁률이 어마무시하다. 인스타그램 팔로워가 몇천 명 대인 것은 일상적이고, 블로그를 통해 이미 내 월급 정도의 협찬을 받는 학생들도 많다. 그런 학생들 중 선별된 정예 멤버들만 최종 합격자가 되는 갓생 인싸 무리들이지. 그런 학생들에게 미션을 주고 협조적인 대화를 하기 위해서 친근한 매니저가 되는 것은 일종의 운영 전략인 셈이다.


"다음 주부터 바로 면접이라 운영계획안 출력해 둔 거 읽어보시고 앞으로 정호 씨도 잘 챙겨주세요." 함께 프로젝트를 하는 양 매니저님이 나에게 말했다. 운영계획안을 훑어보았다. 모집 홍보 계획부터 프로그램, 그리고 발대식 계획, 해단식 계획까지 10개월 간의 모든 프로그램 내용이 작성되어 있다. 대학생 수준에서는 보지 못한 깔끔하고 체계적인 문서를 보며 감탄하고 있을 그때는 1페이지짜리 적힌 계획서에 내가 할 일들이 얼마큼 도사리고 있는 것인지 알지 못했다. 


총 10개월짜리 대외활동 프로젝트는 시작됐다. "그래 일단 해봐야지." 운영계획안 검토를 나름 꼼꼼히 마친 후 지원 서류를 보자마자 나의 그래 해봐야지식의 마음을 건드리는 일이 발생했다..


"지원자 나이가 나보다 많네."


위 글은 과거에 대외활동을 운영하며 실제 겪었던 일을 토대로 변형, 각색한 내용으로 실제 인물 및 사건과는 관련이 없습니다.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