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구스토끼 Nov 17. 2019

페루자의 개코 트러플과 인생 피자

안정환의 페루자보다는 핏제리아 페루자  


 페루자를 고른 이유는 단순했다. 안정환이 뛰었던 곳이라 들어본 적이 있었기 때문이다. 여태 거쳐온 도시들에 비해서는 꽤 규모가 있었고 콘도들이 군집해있는 것을 보니 사람들이 많이 사는 도시 같았다. 긴 에스컬레이터를 타고 올라온 페루자의 초입은 아주 한적하여 길을 잘못 들었나 싶은 생각이 들 정도였다. 중세 느낌이 팍팍 드는 골목을 지나 광장으로 가니 탁 트인 페루자의 중심가가 나왔다. 도시 안에 큰 마트도 있고 제법 활성화가 된 이 곳은 인생 피자를 만난 곳이기에 잊을 수 없다. 



트러플은 개코로 찾는다.  


 트러플에 대해 많은 사람들이 들어봤을 것이다. 송로버섯으로 파스타에 휙 두르면 그 풍미가 살아난다는, 죽은 음식도 살려낸다는 기적의 소스. 한국에서는 쉬이 구할 수 없는 재료이기에 비싸기도 하거니와 트러플이 들어갔다 하면 음식의 가격이 배로 뛰기 마련이다. 

 페루자에서 만난 트러플 가게는 단연 으뜸이었다. 작고 좁은 이 가게의 주인은 본인이 트러플을 찾으러 가기 위해 강아지를 데리고 나섰던 사진을 보란 듯이 걸어두고 있었다. 트러플만을 전문으로 한 상점이 있다는 것도 신기한데 어떻게 트러플을 찾는지 설명을 듣고 싶었다.  


 - 트러플은 개코로 찾아야 해요. 내가 키우는 강아지가 그 역할을 하고 있어요. 트러플을 아주 잘 찾아내는 착한 친구입니다. 여기 있는 트러플은 나와 내 친구들이 찾아낸 것들로 만들어졌어요. 최상품이라고 할 수 있죠. 트러플 보실래요? 



 가게 주인이 보여준 트러플은 아주 굵고 실했으며 박스를 열자마자 가게 전체에 트러플 향이 퍼지는 것 같았다. 아저씨의 자신만만한 소개에 이끌려 우리는 오일에 담긴 트러플 소스와 크림소스 몇 개를 사 왔다. 나중에 요리해 먹어 보니 자신감이 넘칠 수밖에 없겠더라. 



인생 핏제리아에서 마지막 10분


 슬슬 배가 고파진 우리는 주변의 가게를 탐색하기 시작했는데 관광객을 대상으로 한 음식점뿐이었다. 정말이지 그런 곳은 가기 싫었다. Yelp를 빛의 속도로 검색하고 있는데 우리가 이태리 와서 제대로 된 핏제리아에 못 가본 것이 전광석화처럼 내 머릿속을 스쳐 지나갔다. 그래. 핏제리아다. 대부분이 그렇겠지만 제대로 된 화덕피자를 여행 메이트에게 소개해주고 싶었다. 겨우 찾아낸 그 가게는 20분 후 영업이 종료된다고 쓰여있었다. 점심 장사 후 브레이크 타임이 있는 가게였던 것이다. 


 - 일단 가보자. 가서 비벼보자. 


 아니나 다를까, 입구에서 종업원은 곧 가게가 문을 닫을 것이며 주문을 받기 어려울 것 같다고 했다. 우리는 피자 정말 한판만 먹고 갈 거고 사우스 코리아에서 멀리멀리 왔는데 제발 들여보내 달라고 빌었다. 먼 타국에서 온 한국인들이 불쌍해 보였는지 -게다가 피자는 인당 1 판도 아니고 둘이 1판을 시킴- 주문을 받아주었고 기적적으로 우리는 피자를 먹을 수 있었다.  

 우리에게 남은 시간은 10분. 그 와중에 맥주도 주문하였다. 이 지역 맥주 하나와 기네스 하나. 한 여름 맥주 맛이야 말해 무엇하며 우리에게 남은 시간이 아주 촉박했기에 더욱 귀한 맛처럼 느껴졌다. 화덕에서 갓 구워져 나온 피자는 따끈하면서도 고소했다. 왜 이태리 사람들이 피자를 한 판 씩 먹는지 알 것 같은 곳이었다. 가게를 둘러보니 가족모임까지 할 정도로 잘되는 곳이었다.  


 나의 맛집 레이더망은 틀리지 않았지만 미리 알아보지 않은 탓에 피자를 욱여넣어야 했던 아쉬운 경험이다. 다음에 이태리를 간다면 여행 메이트는 페루자에 가서 반드시 여유롭게 이 핏제리아에서 식사를 하고 싶다고 말한다. 누군가가 토스카나 지방을 여행하며 인생 피자를 먹고 싶다면 꼭 페루자에 들리기를 바라며. 

    


이전 02화 움브리아의 아그리투리스모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