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한정엽 Sep 03. 2021

독립전쟁 시기의 노예제도와 북부의 해방 운동

미국의 노예제도 03

독립 전쟁 이전의 식민지 시절, 1643년 코네티컷 주에서 최초로 노예법(도망노예법의 시초)이 제정되었다.


미국 최초의 노예법 제정


이후 1650년부터 1700년대까지 뉴욕 주를 포함한 버지니아 주까지 노예 법을 채택하였다.


흑인 노예에게 사용된 족쇄의 모습  <출처 : 위키피디아>


이는 영국의 정책을 승계하여 흑인 노예를 하나의 상품으로 인식하고 이들의 노동력을 투입하는 것이 합법적이라는 것을 의미했다.


영구 종속되는 노예제도는 당연히 극심한 반발을 불러왔다.


개별적인 저항이 있었지만 반발하는 노예를 불태워 죽이는 등 잔인한 방식으로 이들의 저항을 억눌렀다.


하지만 모든 이가 노예제를 찬성하는 것은 아니었다.


노예제도를 반대하는 퀘이커교와 존 울만


당시 퀘이커교 지도자 신분이었던 존 울만(John Woolman)은 노예제도 폐지를 강력하게 주장했다.


그의 영향으로 퀘이커 교도들에 의한 지속적인 노예 해방 운동은 이후 노예제 폐지를 위한 역사에 지대한 영향을 끼치게 된다.


존 울만의 모습  <출처 : 위키피디아>


울만은 노예제도를 반대하는 수많은 에세이를 발표했고 평생 일기를 써서 관련된 내용을 남겼다.


이 글을 모아 그의 사후에 책으로 출간되어 철학자인 존 스튜어트 밀(John Stuart Mill ), 시인인 윌리엄 엘러리 채닝(William Ellery Channing), 수필가인 찰스 램(Charles Lamb) 등에게 큰 교훈을 남겼다.


독립전쟁의 발발과 자유 노예의 등장


미국에서 독립전쟁이 발발하자 영국은 노예들에게 전쟁의 참전을 조건으로 사면령을 주기로 약속했다.


이에 영국군에 참여해 전투에 참여하게 되고, 실제로 수많은 이들이 노예에서 해방되어 자유인으로 살아가게 되었다. 그 수는 대략 5,000여 명이었다.



버지니아의 샬럿 빌에 위치한 군대 야영지 모습 <출처 : 위키피디아>



1770년대 당시 자유 흑인의 수는 약 5만여 명으로 파악된다. 초창기 계약 하인들의 자손들과 서인도 제도에서 온 이민자들을 포함한 숫자이다.


전쟁이 끝나고 독립을 이룬 미국은 독립 전쟁의 이상을 실현하기 위해 인간의 노동력에 크게 의존하지 않은 북부 주를 중심으로 노예제도를 점차 폐지해 나갔다.


북부 중심의 노예제도 폐지 운동


1770년 버몬트 주를 시작으로, 1780년 펜실베이니아, 1783년 뉴햄프셔, 매사추세츠, 로드아일랜드의 북부 5개 주가 시작이었다.



1850년경 매사추세츠 반노예제 협회를 위한 이미지 <출처 : 위키피디아>


이러한 것이 가능했던 이유는, 날씨나 토양 등 여러 조건으로 대규모 노동력을 필요로 하는 농업이 사실상 운영하기 힘든 구조였고, 도시를 중심으로 공업화가 한창 진행되는 시기였기에 가능했다.


단순 노동력의 수요가 많이 필요하지 않아, 경제적 부담감 없이 노예 매매 금지나 노예제를 폐지할 수 있게 된 근본적인 이유였다.


1800년대 초반 남부에는 약 70여만 명의 노예들이 살고 있었다.


이들은 남부 전체 인구의 30%가 넘었고 일부 주에서는 백인들의 인구수를 초과하기도 했다.


하지만 북부나 남부, 모두 자유인이 된 흑인을 자신의 아랫사람으로 대하는 모습은 동일했다.



북부에서의 흑인 노동자 모습  <출처 : 위키피디아>


자유 노예에 대한 인종차별


특히 자유를 얻은 흑인은 북부의 여러 공장과 부두, 철도의 공사장에서 노동을 제공했으나 많은 장소에서 인종적인 차별을 받았다.


호텔, 레스토랑, 극장, 공공장소 등 이들을 위해 자유롭게 공유된 장소는 제한적인 차별을 시행했다. 일부 학교도 흑인과 백인이 따로 등교를 해야 할 정도였다.


종교도 마찬가지였는데, 앉아서 예배를 드리는 좌석이 서로 분리되어 있었다.


이러한 결과로 흑인들만의 교회가 생겨나기도 했는데, 1794년 필라델피아의 목사 리처드 앨런(Richard Allen)이 처음으로 아프리카 감리교회를 세우는데 도움을 주었다.


최초의 독립적 흑인 공동체의 교단인 AME(African Methodist Episcopal Church)를 설립한 것이다.



리처드 앨런 목사 초상화  <출처 : 위키피디아>



흑인 인구의 증가와 더불어 점점 커지는 불평등은 모순된 삶에서 벗어나고자 하는 의지를 점점 더 강하게 만들어 주었다.


자유를 얻은 흑인들의 수는 점점 더 늘어났고 이런 모습을 바라보는 일부 백인들의 표정은 그리 좋지 않았다.


이런 과정 속에 정치적 타협점으로 탄생한 것이 아프리카의 ‘라이베리아(Liberia)’였다.




이전 02화 식민지 시대의 노예 정착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