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이소 Sep 11. 2023

왜 우리는 함께 학교를 다닐까?

장애학생과 비장애학생_특수교육대상자는 어떤 학교에 진학하는가




 교육부가 발표한 2023 특수교육 통계에 따르면 2023년 4월 1일을 기준으로 특수교육대상자는 약 109,703명에 해당한다. 그 중, 전체 인원의 약 80%에 달하는 학생들이 일반 학교에서 공부하고 있다. 즉, 특수교육 대상인 학생 중 10명 중 8명이 일반 학교에서 비장애학생과 함께 공부하고 있다는 것이다. 특수교육 대상자의 일반 학교 진학률은 2019년(71.5%)부터 꾸준히 증가 추세에 있으며, 80%라는 수치를 봐도 대부분의 특수교육대상자 학생들이 일반 학교에 진학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여기서 잠깐, 특수교육대상자의 배치 형태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특수교육대상자의 배치 형태는 크게 세 가지로 구분 할 수 있다.

첫 번째, 특수학교에 진학하는 경우

두 번째, 일반 학교의 특수 학급에 진학하는 경우

세 번째 , 일반 학교의 일반 학급에 진학하는 경우 이다.



 먼저 특수학교는 장애인의 교육을 위하여 일반 학교와 분리된 형태로 설립된 교육시설을 의미한다. 대다수의 특수학교는 ‘00학교’라는 명칭을 사용하며, 이는 학교급이 학교 이름에 명시되어 있는(예를 들어, 00초등학교, 00중학교 등..) 일반 학교와 교명에서부터 차이가 난다. 이는 한 특수학교 내에서 유·초·중·고 그리고 고등학교 과정 이후의 직업 교육과정인 전공과(보통 2년 과정)에 이르기까지의 전 과정을 모두 담당하고 있기 때문이다. 그러나 학교의 여건에 따라 유치원 과정에서 전공과에 이르는 과정 중 일부만을 운영하는 경우도 있다. 특수학교는 특수교육대상자 학생들을 교육 대상으로 하며 일반 학교와 구분된다.



 두 번째로 일반 학교의 특수 학급에 진학하는 경우는 **초등학교, **중학교와 같은 일반 학교에 배치된 특수학급에 진학하는 경우이다. 이 경우 학생은 일반 학급(1학년 1반, 4학년 3반과 같은)에 소속되어 비장애학생들과 함께 수업을 듣는다. 단, 특정 교과 수업 시간에는 특수학급에서 수업을 듣게 된다. 예를 들어, 국어·수학 시간에는 특수학급에서 수업을 듣고 그 외 다른 모든 수업은 원적 학급에서 수업을 듣는 것이다. 대부분의 경우에는 일부 교과만 특수 학급에서 수업을 듣고, 일반 학급에서 수업과 생활을 하는 이러한 시간제 통합의 형태를 취하고 있지만, 전일제 통합(소속은 일반 학급이나 수업과 생활을 모두 특수학급에서 하는 경우)을 하는 경우도 있다.



 세 번째로 일반 학교의 일반 학급에 진학하는 경우이다. 이는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일반 학교의 일반 학급(예를 들어 **초등학교 2학년 1반)에 진학하여 다른 학생들과 동일하게 일반 학급에서 수업을 받고 생활하는 것이다. 이 경우 특수학급에서 수업은 받지 않으나, 특수교육대상자이기 때문에 특수교육과 관련한 지원은 받을 수 있다.



 앞서 글의 시작에서 말한 내용과 위의 내용을 연결하면 즉, 특수교육대상자의 80%에 해당하는 학생들은 일반 학교의 특수 학급에 진학하거나 일반 학급에 진학하고 있다. 특수교육대상자 학생들의 일반 학교 진학률이 높아지는 추이를 비춰봤을 때, 현재 많은 비장애학생들은 학급 또는 학교에서 장애학생들과 함께 학교를 다니거나 다니게 될 것이며, 장애학생 또한 다수의 비장애학생들과 함께 학교를 다니고 있거나 다니게 될 것이다.



 이러한 현실의 상황 속에서 누군가는 의문 또는 불만의 목소리를 표할 수 있다.

'왜 장애학생이 비장애학생과 함께 교육을 받는가'

이 목소리는 때로는 물음표로(왜 장애학생이 비장애학생이랑 함께 학교를 다녀야하지?)

때로는 느낌표로(왜 장애학생이 비장애학생이랑 같은 학교를 다녀야 해!) 끝난다.



 장애인과 비장애인, 왜 우리는 함께 학교를 다닐까?

장애를 가진 학생이 우리 학급에 있는 것이 비장애학생들에게 어떤 의미일까?

비장애학생과 함께 학교를 다니는 것이 장애를 가진 학생에게는 어떤 의미일까?

불만과 의문의 목소리가 있음에도 통합교육**이 지속되고 있는 이유는 무엇인가.



결코 정답은 아니지만, 이 문제에 대해 오래도록 생각한 나름의 대답을 다음 장에서 적어보려고 한다.





**통합교육: 장애 아동을 특수학교에 격리 수용하여 교육하는 것이 아니라 일반학교에서 비장애 아동과 공학시키는 교육.(두산백과 두피디아)

작가의 이전글 물로 씻어낼게 너의 무례함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