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램 미트볼 샥슈카

Egg in lamb’s hell

by Justrip Feb 03. 2025
아래로


Lamb

출처 - ESSEN
가축 사육은 인간의 역사에서 아주 중요한 발전을 이룬 과정 중 하나이죠. 양의 가축화는 기원전 10,000년 전 농경의 시작과 함께 등장했습니다. 이는 무려 소의 가축화보다 2,000년이나 앞선 역사로 강아지와 친구가 된 이후로 처음 함께 살기 시작한 동물이기도 합니다. 털과 우유 그리고 무엇보다도 쓸모없는 잡초를 단백질로 변환시켜 주는 귀중한 동물이지요. 항상 감사한 마음을 갖도록 해야겠습니다.


미트볼 만드는 법


재료 (5인분)

다진 양고기 500g
다진 돼지고기 200g
우유 130ml
빵가루 50g
파슬리 10g
펜넬씨앗 10g
마늘 3개
소금 14g
후추 5g
올리브오일 25g
카이엔페퍼 7g
큐민 6g


만들기

1. 우선 펜넬씨앗을 달군 팬에서 덖어줍니다. 색과 향이 올라오면 불을 끄고 대기시켜 놓습니다.

2. 빵가루에 우유를 붓고 촉촉하게 풀어둡니다. 그 이후에 고기를 제외한 모든 재료를 넣고 잘 섞어 양념을 만들어줍니다. 파슬리와 마늘은 곱게 다져주세요.

3. 두 가지 고기와 2 양념을 넣고 잘 섞어줍니다. 이대로 하룻밤정도 두면 맛이 균질해지고 뭉치기가 수월해집니다.

4. 둥글게 굴려 200도로 예열한 오븐에 10분간 굽습니다. 팬에 굽거나 튀기거나 쪄도 좋습니다만 아무래도 오븐 굽는 게 간편하고 맛있죠. (오븐=에어프라이어)

짜잔

5. 4화의 당근토마토소스 세 국자와 미트볼 5개를 팬에서 지글지글 졸여줍니다. 용기에 옮겨 담아 달걀을 하나 깨넣고 전자레인지에 4분간 돌려 샥슈카를 완성합니다. 파슬리와 후추로 마무리! 5화의 만능반죽을 이용한 빵과도 잘 어울립니다.


느낀 점

 펜넬씨앗의 달콤하고 매운맛과 큐민향이 양고기 특유의 육향과 잘 어울립니다. 펜넬은 장을 깨끗이 하는 효능도 있으니 궁합이 잘 맞다고 볼 수 있겠네요. 미트볼 반죽을 만들 때는 항상 따듯한 물을 옆에 두고 섞어줍니다. 손이 너무 차갑거든요. 질척질척 촉감놀이를 하는 것 같습니다. 빵가루와 우유를 개어놓은 것은 그대로 먹어도 참 맛있습니다. 식빵을 우유에 찍어먹는 것이나 다름없으니까요. 참 이 레시피는 술안주로 구상한 것이라 간이 조금 셀 수 있습니다. 소금양을 조절해 주세요. 잘 구운 치아바타안에 미트볼과 토마토소스, 구운 양파를 넣고 샌드위치를 만들었는데 이것도 반응이 괜찮았습니다. 대용량으로 만들기 간편한 미트볼은 파티음식으로도 손색이 없습니다!





이전 08화 부추만두

브런치 로그인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