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리나 Sep 23. 2023

나일론 환자와 앰뷸런스 체이서

어렸을 때 살았던 집 근처 버스 정류장 앞에 있던 정형외과는 동네 개인 병원이지만 입원실도 있고 규모가 꽤 컸다. 밤에도 멀리서 잘 보이도록 불이 들어오는 '초록 크로스'가 병원 간판 옆에 붙어 있고 건물 앞에는 앰뷸런스도 세워져 있었다.


병원 앞에서 파자마 같은 환자복을 입은 자들이 속살을 드러낸 채 담배를 피우고 있 걸 자주 볼 수 있었는데 어린 내 눈에 그들엄마 아빠가 조심하라고 말씀하셨던 '나쁜 아저씨들'의 모습처보였다. 터진 환자복 사이로 보이는 피부에는 '옥도정기'라 불렀던 소독약이 얼룩져 누르스름하게 남아 있었고, 팔이나 다리가 붕대에 감겨 있거나 깁스를 한 사람들도 있었다. 가끔 병원 앞에서 환자복 입은 사람과 양복 입은 남자가 소리를 지르며 싸움을 하기도 했다.


텔레비전에 나오는 병원 입원실은 환하고 깨끗하고 간호사도 예쁘고 꽃도 꽂혀 있던데... 

침대에 누워 있는 환자들은 공주 같은 핑크색 잠옷을 입고 피부도 백옥 같던데...

왜 저 병원에서 나오는 사람들은 모두들 괴팍하고 지저분한 모습을 한건지.

엄마는 그 병원 환자복을 입고 길에 돌아다니는 환자들을 '나일론 환자'라 불렀다.

그리고 그 병원이 돈을 잘 버는 건 '나일론 환자' 덕분이라고 했다.



다리를 공중에 올린 체 휠체어를 타고 환자복을 입은 꾀죄죄한 모습으로 남편과 병원 밖 큰 길을 산책할 때면 지금은 이름도 기억나지 않는 그 병원이 생각난다. 어린 내 눈에 곱게 보이지 않았던 그 병원 환자들을 생각해 보곤 한다.

'얼마나 답답했으면 그 꼴로 밖에 나와서 돌아다녔을까?'

'몸이 깨지고 부서졌어도 중독된 담배는 피워야 했겠지.'


나는 요즘 길에서 산책하고 있는 같은 병원의 환자들을 마주치면 잘 알지도 못하는 사이면서 먼저 말을 걸며 안부를 묻는다.

"도로면이 울퉁불퉁하네요. 휠체어 미는 사람 힘들게. 하하"

"에이, 이 정도야 남편분이 충분히 밀지요. 그냥 맘 푹 놓고 앉아 계셔요."

물리치료실에서 몇 번 보았던 우리와 비슷한 또래의 부부를 길에서 만났다. 그 쪽도 남편이 다친 아내의 휠체어를 밀며 산책을 하고 있었다. 부부는 나에게 남편의 근육을 믿고 편하게 앉아 바깥공기 실컷 쐬라며 웃어 주었다.



한 바퀴 휘 돌고 나서 1층 로비에서 쉬고 있는데 캐주얼한 옷차림의 말끔한 모습의 남자가 나에게 말을 걸었다.

"혹시 사고당하셨어요?"

나는 전혀 어떤 경계도 하지 않고 

"아니요, 넘어졌어요. 비 오는 날, 길에서."

하며 친절하게 대답해 주었다.


그런데 이 남자... 분위기가 좀 이상하다. 눈에서 쓸데없이 강한 '총명한 기운'이 느껴진다.

"변호사 필요하세요?"

"네? 누구요?"

"변호사 도움이 필요하신가 해서요."

"아뇨. 변호사가 왜?? 아뇨. 됐어요."

어렸을 때 동네 병원 앞에서 보았던 환자복 입은 사람과 양복 입은 남자가 소리를 지르며 싸우던 모습이 생각났다.


낯선 남자가 자리를 뜨고 나서 남편이 나에게 누구냐고 물었다.

"몰라. 나한테 사고당한 거냐면서 변호사 필요하냐고. 뭐야. 무섭게."

"흠... 한국에도 있네. Ambulance Chaser!"

"앰뷸런스 체이서? 헉, 그렇네..."

낯선 사람에게 너무 친절하다며 남편이 나에게 쓴소리를 한다.

전신마취 후유증인가. 나 왜 이렇게 '멍해졌지?'



두근거리는 가슴을 진정시키고 있는데 좀 전에 길에서 만났던 부부가 우리에게 작은 봉투를 건네 주었다.

"근처에 계실 거 같아서. 맛보시라고 샀어요."

봉투 안에는 '찹쌀을 넣어 만들었다는 핫도그' 2개가 들어 있었다.

"입맛에 맞으실지 모르겠는데. 여기 맛집이에요. 평일엔 줄이 길어서 한참 기다려야 돼요."

"어머. 감사합니다"


남편은 맛이 특이하다며 고개를 갸우뚱거리면서도 꼬챙이를 잡고 몇 입만에 핫도그를 먹어치웠다.


병원 주차장 건물 옆에 있는 '흡연 구역'에 환자복을 입은 사람들이 모여서 담배를 피우고 있다.

휠체어를 타고, 목발을 짚고 그 곳으로 급하게 가는 사람들... 담배가 많이 고팠던가 보다.

환자복을 입고 담배를 피우고 있는 사람들의 모습은 어른이 된 지금도 나에게 많이 낯설다.



이 병원에서 지내다 보면 엄마가 쓰던 '나일론 환자'라는 표현이 생각날 때가 있다. 누가 만들었을까. 

'Ambulance  Chaser소송을 '만들어' 수익을 올리는 변호사를 이 보다 더 적나라하게 표현할 수 있을까.


말을 엮어 만드표현이란 언어의 종류와 상관 없이 흥미롭다는 생각을 새삼 해본다


23/09/23






이전 09화 적응력과 융통성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