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책인사 Feb 15. 2021

마흔 살에는 야근하지 않기로 했다.

최고의 복지는 정시퇴근이다

20~30대는 야근의 연속이었다.

묻지마 야근이 성행했다.

야근수당은 없었다.


주말에도 근무를 했다.

주말 수당도 없었다.


그 시절에 수당을 제대로 받았다면,

나는 부자가 되었을 것이다.


“먼저 들어가도 될까요?”라고 말할 수 없었다.

대리님이 “퇴근하자”라고 말해야 퇴근할 수 있었다.

여름휴가는 아침 6시가 넘어서 갈 수 있었다.




마흔 살이 되면서 팀장이 되었다.

회사 내에서는 나름 높은 서열에 속한다.

영향력도 있다.


퇴근시간이 되면 내가 먼저 일어난다.

윗분들께는 “안 들어가세요?”라고 묻는다.

젊은 직원들에게는 “왜 안 들어가요? 빨리 퇴근하세요.”라고 말한다.


퇴근시간만 되면 눈치게임을 하던 사무실에는

하나둘 퇴근하는 직원들이 생겼다.

처음이 어렵지, 익숙해지면 문화가 된다.


내가 생각하는 최고의 복지는

‘정시퇴근’이다.


야근은 젖 먹던 힘을 다해 100m를 완주했더니,

200m 달리기라고 하는 것과 같다.


마흔 살의 나는 야근하지 않기로 했다.

나도 정시퇴근이 좋기 때문이다.

잘 쉬어야 일도 잘한다.

야근은 무능력하고 무책임한 상사의 결과물이다.


더 이상 의미 없는 야근은 하지 않겠다.

시키지도 않겠다.

마흔 살이 되고, 야근과 이별했다.


[매우 늦은 새벽에 퇴근하던 어느 날]


+ 야근을 거절합니다

+ 허한패 _ 너의 퇴근을 허락하노라

+ 퇴근하겠습니다

이전 10화 마흔 살도 집에 가고 싶다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