쿠팡은 어떻게 최고의 기업이 되었나?
쿠팡이 대한민국 최고의 기업이 되었다는 사실은 누구도 부인하기 어려울 것입니다.
대한민국의 수많은 대기업들도 사업이 정체되고 있는 순간에도 쿠팡은 계속해서 성장하고 있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쿠팡의 성공비결을 궁금해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쿠팡에서 쿠팡이 가진 장점을 직접 경험하고 이해한 상태에서 작성한 글은 찾기 어려운 것이 현실입니다.
저는 매우 보수적인 회사에서 주니어 시절을 보내고 쿠팡에 입사했습니다. 쿠팡을 다닐 때에는 '참으로 체계적이지 못한 회사이다. 주먹구구식이다. 제대로 된 절차가 없다'라고 생각했습니다. 고층빌딩을 세우고 있는데, 체계적으로 회사를 확장한 것이 아니다 보니 언젠가는 모래성처럼 힘없이 쓰러질 것만 같다는 생각이 들기도 했습니다.
하지만 쿠팡이 폭발적인 성장을 하는 과정을 지켜보면서, 쿠팡의 경쟁력을 이해하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쿠팡을 떠나 일반적인 회사에서 근무하며 회사라면 당연히 갖추어야 될 체계와 프로세스들이 역설적으로 회사의 성장을 저해하는 요소임을 알게 되었습니다. 쿠팡은 성장을 위해 필요한 것들은 모두 받아들였고, 성장을 저해하는 요소는 모두 버렸습니다. 그것이 쿠팡의 성장 원동력입니다.
경영학 석사 과정에서 배웠던 내용들은 쿠팡의 성장과 맞지 않았습니다. 경영학 서적은 수십 년 전의 전통적인 기업들을 배경으로 연구된 것임에 반해, 현대 사회는 너무나 빠르게 변화하고 있으며, 사회적으로 많은 것들이 변했습니다. 학교에서 배우는 지식은 몇 십 년 전의 과거에 머물러 있지만, 현대 사회는 더욱 빠르게 미래를 향해 나아가고 있습니다.
쿠팡은 이론과 허례허식을 버리고, 오로지 고객만족과 고객경험에만 집중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쿠팡은 지금과 같이 성장할 수 있었습니다. 쿠팡에 대해 적은 글들의 부제는 '쿠팡은 어떻게 최고의 기업이 되었나?'입니다. 감히 예상하건대 이 부제는 그리 멀지 않은 시간 내에 '쿠팡은 어떻게 세계 최고의 기업이 되었나?'로 '세계'라는 단어가 추가될 것입니다. 모두가 '글로벌'을 외치면서, 행동은 지극히 소극적이다 못해 이기적인 모습을 보입니다. 쿠팡은 반대입니다. 고객이 있는 곳이라면 어디든지 찾아가고 변신합니다. 이것이 쿠팡이 가진 최고의 경쟁력입니다.
쿠팡에 대한 글을 작성하면서 걱정되는 부분도 있었습니다. 쿠팡은 정말 큰 조직입니다. 물론 제가 쿠팡에서 비교적 오랜 기간을 근무하긴 했지만, 제가 알고 있는 지식은 쿠팡의 일부분일 수도 있습니다. 장님이 코끼리를 만진다는 의미의 '군맹무상(群盲撫象)' 또는 '맹인모상(盲人摸象)'이라고도 생각했습니다.
어떤 특정 영역(부서)의 경영자와 직원은 다른 영역에서 신경을 쓰지 못한다. 잘 알지도 못하는데 무슨 신경을 쓸까. 결국 전체를 아는 사람은 없다. 최고 경영진은 모든 직원에게 제발 전체에 집중해 달라고 호소하지만 이는 그 어떤 반향도 이끌어내지 못한다. 예나 지금이나 상황은 마찬가지다. 직원들은 전체를 잘 알지 못한다. 오로지 일부, 특히 자신이 담당하는 영역만 알고 있을 뿐이다. 기업은 대개 인사, 법무, 연구 개발, 생산, 판매 영업 부서 등으로 구성된다. 각 부서는 맹인처럼 회사 전체를 둘러싸고 손을 더듬거릴 뿐이다. 그저 자신의 부서에서 보고 느끼는 것으로 전체를 희미하게 그릴뿐이다. 저마다 전체를 다르게 이해하고 파악하는 마당에 진정한 협력이 과연 가능할까?
- 왜 우리는 집단에서 바보가 되었는가 _ 군터 뒤크 지음 _ 비즈 페이퍼 출판사 -
하지만 그 누구보다 뜨겁게 쿠팡을 사랑한 쿠팡의 일원으로, 쿠팡이 더욱 성장하여 대한민국 경제에 기여하고, 또한 더 나아가 쿠팡이 아마존이나 알리바바처럼 전 세계인이 알 수 있는 브랜드로 성장할 것임을 믿어 의심하지 않는 확신을 가지고 쿠팡이 가진 경쟁력을 이야기해보고 싶었습니다.
물론 쿠팡이 가진 이 많은 경쟁력이 노출되면 다른 경쟁사들도 똑같이 따라 하지 않을까? 하는 걱정이 생길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그 점은 걱정되지 않습니다. 제가 경험했었던 대한민국의 일반적인 회사들은 절대 쿠팡처럼 할 수 없다는 것을 알고 있기 때문입니다. 쿠팡은 더욱 성장하고 대한민국을 넘어 전 세계인들의 많은 삶을 변화시킬 것입니다.
쿠팡이 세계 최고의 기업이 될 것임은 의심의 여지가 없습니다.
로켓배송 초창기에 회사에서, 캠프에서 자주 들리던 구호를 마지막으로 글을 마무리합니다.
"세상을 쿠팡하라, 쿠팡!"
(사진출처 : 쉽게 배우는 소프트웨어 공학 / 매일경제 2020.10.23 '안물안궁' 통계 해석은 장님 코끼리 만지기 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