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작가 김연지 Oct 27. 2020

내 맘도 내맘대로 안되는데 네맘까지 못 돌봐

[나를 바라보는 글쓰기③] 절대 변하지 않는 건 "내 눈 앞의 당신"

얼마 전, 강경화 외교부 장관 남편이 도마 위에 올랐을 때, 그 사실보다 더 회자된 명언이 있다.


코로나19로 온 세상이 조심조심하는 시국에, 아니 장관 남편이 해외여행을 가? 세상 조심하며 살던 사람들, 특히 인생의 낙이라곤 여행뿐이라는 사람들도  욕구를 꾹꾹 누르며 살고 있는데, 아니 이게 무슨 일인가! 그런데 이런 와중에 분노를 사그라들게 한 한마디가 있다.


"남편은 말린다고 될 사람이 아닙니다"




1. 당신이 안 바뀐다면 "내가 바꾸면 된다"


글 쓰는 게 좋다고 느끼는 또 다른 순간은, 상대방에 대한 기대를 내려놓게 될 때다. 아이러니하게 들릴 수 있겠지만, 상처 받는 순간 대부분은 가까운 사람에게서 시작되기 때문이다.


사람은 혼자 살 수 없다. 하지만 함께 사는 세상엔 이 공식이 따른다.


'기브 앤 테이크'


가계부 계산하기도 벅찬데, 인간 관계도 계산하며 살아야 해?


계산이라는 걸 꼭 나쁘게 생각할 필요는 없다. 사람 가려 사귀며, 누구는 더 잘해주고 누구는 덜 잘해주고..? 사람을 어떻게 숫자로 계산해? 혹자는 능력에 따라 수치화(?) 등급화(?)할 수도 다지만 그 사람의 능력이 아무리 좋다더라도 내가 살아가는데 아무런 필요가 없는 것이라면 A급 뿔이 뭔 소용이겠는가.


인간관계에서 '계산'이란, '다른 누군가로부터 상처 받지 않는 방법'이라고 정의 내렸다. 내가 지금 힘든 게 누군가 때문이라면 계산하려 한다. 그리고 그 계산은 글로 써보는 것이다.


나는 상처 받지 않기 위해 글을 쓴다. 써보면 안다. 한 가지 결과에 도달한다. "당신은 내가 절대 바꿀 수 없다는 걸" 나를 위해서는 결국 내가 바뀌어야 한다는 것을. 그리고 이 과정은 나를 더 좋은 사람으로 만들어 준다는 것을.


앞선 에피소드에서, 내가 방송 사고를 냈는데, 만약 그 사고의 원인이 내가 아니라 상대방에게 있는 거라면, 정말 골치 아파진다. 예를 들어, 나를 싫어하는 누군가가 일부러 내 녹음을 받아주지 않았거나(?!) 녹음 파일을 받고도 몰래 지워버렸다면 이건 내 잘못이 아니라 상대방이 나를 궁지로 몰아넣은 것이다.

 

독박은 오로지 내 몫이다. 상황을 일일이 설명하기도 그렇고, 또 하고 있자니 구차하고, 일개 신입의 말을 믿어줄지도 불확실하다. 오히려 "너 지금 뭘 잘했다고 누구한테 탓을 돌려?" 더 곤란해질 수도 있다.


너무 괴롭다. 막 울분이 눈에서 막 쏟아진다. 그래도 한숨은 딱 10번만 내쉬자. 울더라도 딱 5분만 울자. 나를 괴롭히는 사람 때문에 내 귀중한 시간과 에너지를 쓰기엔 너무 아까우니까.


그리고 노트든, PC든 펼쳐본다. 심호흡 한 번 크게 하자. 내가 속상한 원인이 상대방 탓이면, 사실 이 상황을 극복해나가기는 결코 쉽지 않다. 절대 변하지 않는 게, "내 눈 앞의 '당신'"이거든.



글을 쓰는 건 청소하는 것과 비슷하다고 했다. 특히 누군가 때문에 내 마음이 어지러울 때 글을 쓰면, 그 사람을 청소기로 빨아들여서 쓰레기통에 확 털어버리는 상상이 절로 든다. (확 그냥 막 그냥)


그래서 마치 내 노트를 '유어 데스노트'로 만들어보겠다는 생각으로 펜을 들면 좋다. 빨간 펜을 드는 것도. 아주 추천한다. 파이팅!!





현실적으로 생각할 필요가 있다. 학교 다닐 때, 회사 생활을 할 때 나랑 안 맞는 누군가는 꼭 있기 마련이다. 그것도 그럴 것이, 사람들마다 개성과 취향, 성격이 다 다른데 어떻게 모두가 나랑 잘 지내겠는가. 하지만 이유 없이 나를 욕하고 다닌다든지, 자꾸 없는 말을 지어내 오해를 사게 만든다든지 이런 건 좀 예민한 부분이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누군가 나를 헐뜯고 다닌다는 얘길 들으면 찾아가서 따진다. 그렇다고 해서 원하는 대답을 들었다는 사람은 많이 못 봤다.


"? 내 욕하고 다닌 게?" 이랬을 때, "미안해 내가 잘못했어~다신 안 그럴게"라고 자신의 죄를 인정하고 용서를 구하는 사람을 본 적이 있나.


"내가 언제 그랬냐, 네가 직접 봤냐, 들었냐?"고 따지거나 "그럼 걔를 데려와봐라, 물어보자" 내가 목격한 싸움씬 99%는 이렇게 진행되더라. 더구나 절대 두 사람의 일로 끝나지 않고 여러 사람 다 끌어들 여 모두를 불편하게 만들어버린다.


그럼, 발 없는 말이 열심히 달리면서, 내 욕을 하고 다닌 아무개보다, 근거 없이 소문만 듣고 따지러 간 나에게 비난이 돌아오기도 한다. 결국 나만 화내고 열 내고 싸우고 다시 나만 욕먹는다. 그러면 화를 내다가 또 자괴감에 빠진다. '아, 내가 문제인 걸까. 나는 왜 이럴까. 내가 이 회사를 계속 다닐 수 있을까?' 다른 곳으로 옮길까.


이런 착한 사람들 같으니. 이래서 험한 세상 어떻게 살아가려고 그래.



2. 상처받지 않는 글쓰기 - 글을 쓴다는 것, 나 스스로를 보호할 내공을 키운다는 것


너무 분해하지 말고, 또 자신을 탓하지만 말고 펜을 들고 천천히 적어본다. 가장 기억이 생생한, 최근 있었던 갈등부터 써내려 간다. 뭘 써야 할지 모르겠면? 나에게 자꾸 상처주는 누군가를  떠올려보자. 생각나는 몇가지 무서운 단어나 문장들이 있을 것이다. 나는 주로 이렇게 시작한다. "00 부장님은 도대체 왜 그럴까? 왜 나만 보면 못 잡아먹어 안달이지?"

2020.10.26
YJ's 데스노트.

"하, 오늘도 괜히 시비를 건다. 회사에 좀 일찍 도착했는데 이미 와 계시더라. 딱히 할 말은 없고 오늘 하늘이 구름 한 점 없이 맑아 "안녕하십니까? 오늘 날씨 진짜 좋네요"라고 인사했다. 그런데 갑툭 "야, 바람이 이렇게나 많이 부는데 무슨 날씨가 좋냐, 세상 살기 편한가 보지?"라는 대답이 돌아온다. 뭐지? 어처구니가 없다 정말.

저번에는 "부장님 뭐 드시겠어요?"라고 물었더니, "다이어트한다고 말하지 않았냐, 지금 나 살 못 빼게 하는 거냐?"고 또 따진다. 아 그럼 왜 같이 밥 먹자고 한 건데!!! 어느 장단에 어느 박차에 춤추라는 건가!!  쓰다 보니 또 열 받네.. (그럴 땐 심호흡 한 번 크게 하고 다시 쓴다. )

"그런데 항상 저런 식이야. 성격이 좀 꼬인 건가? 하늘마저도 보기 싫은 건가?? 요즘 무슨 안 좋은 일 있나? 요 며칠 표정이 계속 어두워보이긴 했어. 웃으시는 걸 통 못 봤네. 여쭤볼까? 아니야, 만나서 뭐해, 말 걸기 무서워. 말 섞기도 지쳐. 그런데 예전엔 안 그랬던 것 같은데, 다른 부장님이나 선배들과도 잘 안 어울리시는 것 같고.. 아놔, 나도 회사 생활 두루두루 잘하고 싶은데, 나한테만 그러는 건가? 다른 애들한테도 물어볼까? 내가 저런 사람의 남편(아내)이 아니어서 다행이야. 부장님 자식은 또 어떨까? 아휴 내 자식은 그런 소리 안 듣도록 나도 더 똑바로 착하게 살아야지'


1. 요즘 무슨 안 좋은 일 있는 건가?


분명히 그 사람에 대해 화가 나서 글을 쓰기 시작했는데, 어라, 그 사람을 걱정하는 나를 발견한다. 뭐지? 이건 무슨 또 오지랖(?) 일 수도 있겠지만, 글로 써본다는 건 되감기 버튼을 눌러 그때 장면으로 돌아간 뒤 슬로모션으로 그 사람의 표정과 말투 등을 떠올리는 행위도 함께 한다. 이전 장면도 불러오고, 그러다 보면 지금은 나를 괴롭히는 그분과의 투샷이 꽤 괜찮았던 때가 있었던 것도 발견한다. '부장님께서 예전에는 이렇게 투덜대거나 쌀쌀맞진 않았던 것 같은데'.. 이제는 오지랖이 아니라, 진심  그분에 대한 걱정으로 이어진다. 그래 나 진짜 착하다..(당신은 이렇게 따뜻한 사람입니다♡새삼 발견)


여기서 만약, 그분을 떠올리며 글을 쓰고, 아무리 되감기 버튼을 눌러봐도 그 분과의 첫 씬부터 마지막까지 특별한 사건이 없었는데도 나를 괴롭히는 장면밖에 없다면, 결론은 간단하다. 당신이 상처 받지 않으려면, 내일부턴 무조건 그분을 피하는 게 상책이다. 최대한 말을 섞지 않을 수밖에. 다른 핑계를 대 타 부서로 옮겨달라는 것도 방법이 될 수 있다.


2. 만나서 여쭤볼까?

답이 될 순 있다. 어쩌면 나는 기억하지 못하는 어떤 말이나 문장 속 단어가 부적절해서 그게 상대방에게 두고두고 상처가 된 것일지도 모른다. 그 이후로 그분은 그냥 내가 싫은 거다. 내가 하는 말, 입고 다니는 옷, 그냥 모든 게 마음에 들지 않고 화가 나서 딴지를 거는 것일 수도 있다.


글을 쓰다 뭔가 '아차!' 하는 게 떠오른다면, "커피 쿠폰 있는데 제가 쏠게요"하면서 대화를 나눠보는 것도 방법이겠다. 용기가 필요하다. 어차피 매일 마주해야 할 얼굴이라면 지루한 싸움을 매듭짓고 서로 갈길 가는 게 편하니까. 언제까지 이렇게 불편하고 스트레스받으면서 지낼 순 없으니까. 어차피 아니면 다. 오해를 풀고 좋아지든지, 영원히 "안녕~" 하든지.


3. 다른 사람들한테 얘기를 하는 건 정말 도움이 되지 않는다.  관계를 개선하는 방법 중 하나로 고민은 할 수 있겠지만, 권하지 않는다. 나 역시 00 부장님과 사이가 안 좋은 누구라고 입방아에 오르내릴 뿐이다. 행여 동조하는 동료가 있다더라도, 결국 나도 남 험담하고 다니는 똑같은 사람이 되고 만다.


4. "얼마나 사는 게 고달프면, 후배한테 저럴까, 내 남편이 아니어서 다행이다"


스스로 위안하는 것도 심심한 위로가 된다. '저렇게 입에서 나오는 말이 불만 투성이고 시비만 거는데, 얼마나 사는 게 힘들면 저럴까. 저렇게도 화가 많아서 주변 사람을 이렇게 괴롭힐까', '내가 저런 사람의 남편(아내)이 아니어서 다행이야. 만약 그랬다면 이혼도장 찍지 않는 이상 저 꼴을 평생 보고 살아야 하는 거겠지? 아 끔찍해. 저 사람 자식은 또 어떨까? 아휴 내 자식은 그런 소리 안 듣도록, 내 남편은 아내 욕 안 보이도록 나도 더 똑바로 착하게 살아야지'


나를 괴롭히는 누군가 때문에 글을 쓰게 됐지만, 이상하게도 결말은 "내가 더 좋은 사람이 돼야겠다"라고 끝났다. 초등학교 때 쓴 일기를 보면 왜 마지막 문장은 항상 "내일 또 즐겁게 놀아야지. 숙제는 미리미리 해 둬야겠다. 내일은 00랑 싸우지 말아야지" 하는 것과 비슷하달까.


어릴 적 일기도 주입식 교육의 결과일까? 세뇌당하듯 써서일까? 그건 아닌 것 같다. 그저 자신을, 하루를 돌아봤기에 그런 것 같다. 오늘 내가 즐거웠으면 내일도 즐겁길 바라는 것이고, 오늘 내가 슬펐으면 내일은 웃을 수 있길 바라기에 그런 게 아닐까? 내일은 내일의 해가 뜨니까.


5. 설득이나 대화가 불가능하면 피하는 게 상책. X이 무서워서 피하는 건 아니잖아요.


예전에 어떤 글에서 봤다. 상사가 나를 미친 듯이 괴롭힌다면, "내가 그를 더 돋보이게 해 그를 다른 데로 옮겨버리면 된다"고. 그럼 나도 인정받고 그와도 "안녕~"하는 것이다.


어떤 정신의학과 전문의가 그런 말을 했다. 사람에겐 "화를 참는 총량의 법칙이 있다"라고 한다. 다른 때 같았으면 넘어갈 일도 뚜껑이 열리는 그 지점을(?) 넘어가 버리면 어쩔 수 없단다; 그러나 상대방은 내 임계치가 어딘지 알 수 없다. 나 자신조차 모르니 버럭 하는 거 아닌가.


그래서 내가 참을 수 있는 범위를 넘어설 땐 그 장소를, 그 상황을 벗어나는 게 최고라고 한다. 나를 화나게 하는 상대방이, 너무 벽처럼 느껴진다면 그냥 피해버리는 게 상책이다.


결국 이 모든 고민의 본질은 "내가 상처 받지 않기 위함"이다. 다만, 한번 보고 말 사이면 괴로워할 이유도 없겠지만, 매일 얼굴을 봐야 하니까 당신도 고민하고 힘들어하는 것일 테니.


일단 당신도 당신이 할 수 있는 선에서 최선을 다한 다음, 그 결과는 하늘에 맡기자. 내 맘도 내뜻대로 안되는데 상대방 마음까지 내가 좌지우지할 수는 없다.  




3. 안 되는 일에 너무 애쓰지 말 것 "어떤 경우에도 너 자신을 잃지마"


회사 선배가 한 번은 그런 얘기를 해줬다. 피트니스 대회 입상 뒤 날 헐뜯는 사람들로 마음이 누더기가 됐을 무렵이다. '허리병 관리하려면 운동은 평생 해야 하는데 이젠 헬스장 가면 죄짓는 것 같고 대회도 또 나가고 싶었는데 그럼 퇴사해야 하는 건가' 그런 고민을 할 때다.


"잘 알지도 못하는 사람들 몇 마디에 슬퍼하지 마. 그 사람들 다 너 휴직할 때는 건강 관리 못하다고 했던 사람들이잖아. 그런데 이제 건강해지니 운동한다고 욕하고, 그 사람들은 그냥 자기 삶이 힘든 거야.


앞으로도 네가 뭘 하면 뭘 한다고 화내고 안 하면 안 한다고 화낼 걸. 그런데 널 응원하는 사람들은 네가 굳이 설명 안 해도 다 알아. 무엇보다 널 응원하는 사람들이 훨씬 더 많다는 것만 잊지 마"


이후로도 여러 번 대회에 나갔다. 성적이 좋을 때도 아닐 때도 있었지만 원 없이 즐겼다. 일하랴 운동하랴 고단하기 짝이 없었지만 엔도르핀이 미친 듯이 돌고 에너지가 샘솟는 듯했다. 일까지 재밌어질 정도였으니.



누군가에게 잘 보이기 위해서 나를 포기해가면서까지 상대방 비위를 맞추진 않았으면 한다. 그건 나 자신을 잃어가는 행위다. 누군가를 화나게 했을 때 그 잘못을 인정하는 것과 다움을 잃어가면서 상대방에게 맞추는 건 엄연히 다르다. 나에 대한 학대다. 그 사람이 뭐라고. 그 사람을 몰랐을 때도 당신은 잘 살았지 않나. 그 사람이 뭐라고 당신을 바꾸려 하나. 그런다고  사람이 고마워할 것도 아니고 그 사람이 천년만년 당신을 책임져 줄 것도 아닐 텐데.


누군가와의 관계 때문에 힘들어하는 당신에게 굳이 글을 써보라는 건, 지난날을 돌아보고 사색하는 과정을 통해 그 어떤 경우에도 당신을 잃지 말라는 의미다. 그리고 나를 돌아보고, 반성도 하되 부디 안 되는 것에 너무 애쓰지 말자.


이미 누군가와 틀어진 관계를 돌리려면 내 의지도 필요하지만 상대방의 의지도 필요하다.  맘도 내 맘대로 하기 힘든데, 상대방 마음을 내가 진두지휘 할 수 있을 거란 기대는 절대 하지 말자.


그든, 그녀든, 상사든, 후배든, 특별한 이유 없이 내가 싫은 거라면, 그 사람의 마음을 얻기 위해 내가 스트레스를 받을 필요가 없다. 왜 그 사람 문에 내가 아파하고 힘들어해야 하는 거지? 그게 상사든 선배든 후배든 이제는 그냥 '아 세상엔 이런 사람이 있다'하고 인정하면 그걸로 끝이다. 그리고 그 사람과 부딪힐 상황을 어떻게든 피해야 한다. 피하기로 결심했으면 이제부터 이것은 나의 능력이다.


누군가 나에게  상처는 그 사람의 모지람에서 비롯됐다. 그가 게 준 상처도 그의 잘못이자 허물이다. 굳이 그것을 내 입에 올리면서 내 스스로 내 입까지 못나게 만들 필요는 없다.


사람은 혼자 살 수 없고 모두로부터 사랑받을 수도 없다. 신도 안티가 있다. 총까지 들고 다니는 무서운 안티들도 많다. 어딜 가나 껄끄러운 상대는 있기 마련이고 있고, 태생부터 맞을 수 없는 상극이란 걸 깨달았다면, 불편한 상황을 질질 끌지 말자.


4. 인간관계는 내가 결정해. 적보다는 우군을 확보하라.


대신 가 그 관계의 우선권을 잡아버리자. 설득해서 , 그게 아니라면 그냥 내 스스로 그를 병풍 같은 존재로 만들어버리면 된다. "개가 짖어도 경부선은 간다" 그냥 게임  NPC 같은 존재로 만들자. 내 뜻대로 되지도 않을 거 아니다 싶은 관계는 내가 먼저 선 그어버리는 게 편하다. 그러기로 했으면 그 사람에게 의지하지 마라. 선택에는 책임이 따른 것이고, 내 결정을 스스로에게 맡겨야 한다. 그래야 무슨 일이 있어도 더 엮이거나 불화가 생기지 않고, 피해자와 가해자도 생기지 않는다.


적보다는 편을 만들자. 불편한 관계는 한두명이면 충분하다. 적어도 회사 생활에 있어서는 상대의 오해나 불편을 사지 않도록 하는 것도 중요하다. 의사소통할 때 의견을 분명히는 하되, 항상 말조심하고 부드럽게 배려담긴 말을 건네는 게 필요하다. 글은 당신을 더 매력적인 사람으로 만들어준다. 정말 열 받았을 때, 불현듯 욕이 나올 수 있다. 감정 쓰레기통인 내 노트에 그 욕설이 뱉어질 수도 있다. 그런데 욕을 그렇게 써버리고 나면, 내 노트 전체가 더러워진다. 그걸 바라볼 때마다 속 시원한 느낌보다는 찝찝하고 지우고 싶은 마음이 생길테다.


글이란 건 그런 것이다. 시각화가 중요하다는 것. 못난 그 사람에게 받은 상처 때문에 내 입과 내 노트를 더럽히지는 말자. 글을 쓰다보면 단어나 어휘, 표현이 늘어날 수밖에 없는 게 이런 이유에서다. "굳이 단어를 정제해야 한다. 표현을 어떻게 해야 한다"고 말하지 않아도 글을 자꾸 쓰다 보면 노트에 옮기는 문장이, 단어가 예뻐진다. 입에서 나오는 말도 예뻐질 수밖에 없다. 글은 나의 얼굴이니까.



이전 08화 내 마음 나만 알아주면 되는 거잖아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