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Finance Growth Marketer 타비입니다.
이번에는 마케터가 읽으면 좋을, 2배속 기획력 탑재 가능한 30권의 책을 가지고 왔습니다.
여러분은 현재 어떤 책을 읽고 있나요?
마지막으로 읽은 책은 어떤 책인가요?
저는 매달 2권 이상의 책을 읽고, 작년에 약 70권의 책을 읽었습니다.
뛰어나게 많이 읽지는 않지만 관심 있는 분야의 책을 꾸준히 읽고 있습니다. 이 글을 쓰고 있는 현재 <도파민형 인간>과 <프라이싱>을 읽고 있습니다.
(매번 교보문고 플래티넘 등급을 유지하고 있습니다..ㅎ)
6년 전쯤 처음으로 마케팅 실무를 시작했습니다.
그때는 지금처럼 마케팅 실무를 배울 유튜브 채널이나 온오프라인 교육이 부족했습니다. 그래서 주로 책을 통해 학습해야 했습니다. 덕분에 마케팅 분야의 다양한 책을 읽을 수 있었습니다.
'마케팅을 할 때 책이 얼마나 도움 되냐?'라고 하면, '도움이 되는 것 같다'라고 답변드릴 수밖에 없습니다. 하지만, 분명한 건 제가 만난 뛰어난 사업가와 마케터 분들은 모두 멋진 독서광이었습니다. 한두 권을 읽는다고 티가 나진 않지만, 책이 머릿속에 쌓이다 보면 어느 순간 말도 안 되게 성장한 자신을 발견하게 됩니다.
연차가 쌓일수록 마케터가 살아남으려면 인사이트가 기획력이 중요해집니다. 책을 읽으면 생각의 근육이 생기고, 뛰어난 기획력을 얻게 됩니다. 반대로, 책을 읽지 않으면 2배속, 3배속 기획력을 포기하는 것입니다.
'책을 읽기만 해도 상위 3% 인간이 된다.'
책 <역행자>로 베스트셀러 작가가 된 '자청' 님이 한 말입니다.
마케터로 일하는 6년 동안 정말 많은 책을 읽었습니다.
읽었던 수많은 책들 중 아직 집에 보관하고 있고, 머릿속에 강력한 인상을 심어준 책 30권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이 책들을 읽고 나면 마케팅을 바라보는 관점이 달라지고, 2배속 기획력을 가지게 될 것이라 확신합니다.
[신입~주니어 단계]
2배속 기획력 얻을 수 있는 책 10권
신입~주니어 마케터를 위한 책 10권
전반적인 마케팅 흐름을 이해할 수 있고, 분야에 상관없이 공통적으로 적용될 수 있는 마케팅 관점을 형성할 수 있는 책 위주로 선정했습니다.
신입~주니어 마케터를 위한 추천 도서 10권
- 분야 : 마케팅 전략
- 저자 : 제프 콕스, 하워드 스티븐스
- 부제 : 이야기로 배우는 세일즈와 마케팅의 모든 것
책 주제 : 회사/제품 수명주기에 따라 필요한 마케팅이 달라진다.
'맥스'라는 주인공이 세계 최초로 '바퀴'를 개발합니다. 그리고 '바퀴 회사'를 창업하게 되죠. 아직 시장이 없는 초기 단계부터 시장 경쟁이 치열해지는 성숙기와 쇠퇴기에 이르기까지 단계별로 마케팅과 세일즈 방법에 대한 이야기를 담고 있습니다. 실제로 마케팅을 하다 보면 제품 수명 주기에 따라 마케팅 전략과 필요한 인력이 다릅니다. 이를 명확히 이해할 수 있다면, 우리 회사에 핏한 마케팅 전략을 찾아내는데 유리합니다. 스토리 형태로 재미있게 읽을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 분야 : 광고/홍보/브랜드
- 저자 : 김지헌
- 부제 : 기억 네트워크 관점의 전략적 브랜드 관리
책 주제 : 소비자의 기억 구조 '기억 네트워크'를 활용해 기억에 남는 브랜드를 만드는 방법
이 책은 모교 교수님이 집필한 책으로, 저자에게 직접 대학에서 강의를 들었습니다. 브랜드 관리와 소비자 심리학에 대한 이론과 함께 현업의 경험을 바탕으로, 브랜드 전략에 '기억 네트워크'를 활용하는 방법을 담고 있습니다. 구매와 지속적인 사용을 만들기 위해서는 우선 소비자의 머릿속에 남아야 합니다. 우리 브랜드를 소비자의 머릿속에 남길 수 있는 방법을 '기억 네트워크' 관점에서 이해하기 쉽게 풀어냅니다.
- 분야 : 광고/홍보/브랜드
- 저자 : 곽준식
- 부제 : 소비자의 지갑을 여는 브랜드의 비밀
책 주제 : 행동경제학이라는 렌즈를 적용하여 '선택의 과정과 원리'를 이해하고, 시장을 선도하는 강력한 브랜드를 만드는 방법
기존 경제학에서 바라보는 인간은 합리적이고 이성적인 존재라는 믿음에서 벗어난 사고를 할 수 있습니다. 인간은 제한적인 합리성을 가진 예측하기 어려운 존재라는 관점으로, 한국의 사례를 통해 인간이 만족을 추구하기 위한 선택 과정을 이해할 수 있습니다. 매우 짧은 시간 이루어지는 스스로가 '합리적이라고 착각'하는 구매 결정 과정을 이해하고 싶은 마케터에게 입문서로 적합합니다.
- 분야 : 마케팅 전략
- 저자 : 홍성태, 조수용
- 부제 : 기획에서 마케팅까지, 무엇을 어떻게 차별화할 것인가
책 주제 : 더 이상 경쟁자보다 더 나은 제품으로는 차별성을 가질 수 없고, 경쟁자와의 다름에 집중해야 한다.
세상에 너무나 많은 브랜드와 제품이 있고, 우리가 속한 시장에도 무수한 경쟁자들이 쏟아지고 있습니다. 수많은 브랜드와 제품 속에서 사람들의 머릿속에 남는 진정한 차별화는 '다름'을 만들고 유지하는 것이라고 합니다. 차별화 전략을 통해 이제는 평범해진 제품을 사람들의 머릿속 인식을 건드려 탁월한 브랜드로 바꿔줄 수 있는 로드맵을 제시합니다.
- 분야 : 마케팅 전략
- 저자 : 이랑주
- 부제 : 보는 순간 사고 싶게 만드는 10가지 법칙
책 주제 : 똑같은 걸 팔아도 10배의 매출을 만들어내는 10가지 법칙
이제 필요해서 사는 시대는 끝났습니다. 이미 필요해서 사는 게 아니라 갖고 싶어서 사는 시대에 살고 있습니다. 같은 물건도 어떻게 보여주느냐에 따라 사고 싶은 욕구를 자극할 수 있습니다. 인간의 본능과 오감을 자극하는 10가지 행동설계 마케팅, 똑같은 걸 팔아도 10배 매출을 내는 10가지 법칙에 대해 이야기합니다. 색상, 배열, 각도, 동선 등 작은 것으로 확실한 차이를 만들어내는 법칙들을 배울 수 있습니다.
- 분야 : 마케팅 전략
- 저자 : 김근배
- 부제 : 세계적 히트상품 속 정교한 컨셉의 비밀 17
책 주제 : 열등한 제품이 우월한 제품을 이길 수 있는 성공하는 컨셉의 17가지 법칙
컨셉 하나로 죽어가는 브랜드가 시장 1위가 되기도 합니다. 이 책에서는 '열등한 컨셉은 우월한 컨셉을 절대 이길 수 없다'라고 말합니다. 반면에 '열등한 제품은 우월한 제품을 이길 수 있다'라고 합니다. 열등한 제품이 우월한 제품을 이길 수 있는 성공하는 컨셉의 17가지 법칙을 통해 컨셉 전략부터 제품개발과 브랜딩까지의 이야기를 담고 있습니다. 다양한 성공 사계를 통해 성공하는 컨셉 개발의 비밀을 알 수 있습니다.
- 분야 : 마케팅 전략
- 저자 : 알 리스, 잭 트라우트
- 부제 : 변화무쌍하고 다이나믹한 마케팅 세계에 존재하는 불변의 법칙
책 주제 : '원칙'이라 부를 수 있는 좋은 마케팅 전략을 위한 22가지 법칙
이 책은 1993년에 처음 출간되었습니다. 스마트폰도 없던 시절에 나온 이 책을 읽어야 하는 이유는 분명합니다. 시장이 바뀌며 마케팅 전술은 계속 변하고 있지만, 좋은 전략은 결코 변하지 않습니다. 인간은 시간이 지나도 결국 인간이기 때문입니다. 이 책은 좋은 마케팅 전략을 세우기 위한 22가지 법칙을 담아내고 있습니다. 22가지 법칙을 이해하기 위한 다양한 사례들을 통해 '좋은 마케팅 전략'에 대해 생각해 볼 수 있습니다.
- 분야 : 마케팅 전략
- 저자 : 잭 트라우트, 알 리스
- 부제 : 인류 불변의 마케팅 클래식
책 주제 : 시장에서의 승패는 잠재 고객의 마인드에 해당 상품의 위치를 잡아 주는 것에 달렸다.
우리 상품이 잠재 고객들의 선택을 받기 위해서는 무엇을 해야 할까요? 과거에는 더 좋은 상품을 만들고, 더 저렴한 가격을 매기면 될 거라는 믿음이 있었습니다. '포지셔닝'이라는 개념이 나온 뒤로 기업은 잠재 고객의 마인드에 상품의 위치를 잡는, '포지셔닝'이 중요하다는 걸 깨닫게 됩니다. 이 책은 기업이 잠재 고객의 마인드에 상품을 포지셔닝하여 시장에서 승리하는 방법에 대한 이야기를 담고 있습니다. 또한, 포지셔닝 과정에서 범할 수 있는 실수와 그로 인한 실패에 대한 사례도 다룹니다.
- 분야 : 마케팅 전략
- 저자 : 칩 히스, 댄 히스
- 부제 : 1초 만에 착 달라붙는 메시지, 그 안에 숨은 6가지 법칙
책 주제 : 행동에 영향을 주는, 머릿속에 스티커처럼 착 달라붙는 메시지의 6가지 특성
현대인은 하루에 3,000개 이상의 광고 메시지에 노출된다고 합니다. 광고 메시지뿐만 아니라 가족, 친구, 직장 상사와 수많은 메시지를 주고받습니다. 그런 메시지 중 머릿속에 착! 달라붙는 특별한 메시지들이 있지 않나요? 이 책은 우리가 전하는 메시지를 상대방의 머릿속에 스티커처럼 달라붙게 만드는 메시지의 6가지 특성을 'SUCCESs' 키워드로 정리했습니다. 사람들의 관심을 사로잡고, 변화를 만들어야 하는 모든 사람들에게 필독서로 추천합니다.
- 분야 : 마케팅 전략
- 저자 : <티핑 포인트> 말콤 글레드웰 / <컨테이져스> 조나 버거
- 부제 : <티핑 포인트> '작은 아이디어는 어떻게 빅트렌드가 되는가' / <컨테이져스 > '와튼스쿨 마케팅학 최고 권위자가 전하는 소셜 마케팅 전략'
- <티핑 포인트> 책 주제 : 전염병처럼 순식간에 번져 '사회적 유행'을 만드는 3가지 법칙
- <컨테이져스> 책 주제 : 폭발적인 유행을 만드는 소셜 마케팅 6가지 법칙
10번째는 2개의 책을 묶어서 추천합니다. 2가지 책은 1편과 2편인 것처럼 함께 읽었을 때 더 깊은 배움과 인사이트를 얻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우리 상품 또는 아이디어가 폭발적인 유행을 타고 빅트렌드가 되는 현상은 모든 마케터의 꿈이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이 2가지 책은 순식간에 퍼져나가는 아이디어에 대한 3가지 법칙과 폭발적인 유행을 만드는 소셜 마케팅 6가지 법칙을 담고 있습니다. '사회적 유행'을 단순한 우연이 아닌 전략으로 활용할 수 있는 힌트를 얻을 수 있습니다.
[주니어~시니어 단계]
2배속 기획력 얻을 수 있는 책 10권
주니어~시니어 마케터를 위한 책 10권
본인만의 마케팅 정의에 대해 생각해 볼 수 있고, 마케팅을 하는 대상인 사람에 대해 깊게 이해할 수 있는 책 위주로 선정했습니다.
주니어~시니어 마케터를 위한 추천 도서 10권
- 분야 : 마케팅 전략
- 저자 : 세스 고딘
- 부제 : 영혼 없는 속임수는 통하지 않는 지금, 마케팅의 개념을 다시 정의하다!
책 주제 : 더 이상 속임수가 통하지 않는 시대에 진정한 마케팅의 개념을 재정립할 때이다.
<보랏빛 소가 온다>로 유명한 '세스고딘'이 10년 동안의 마케팅 환견 변화를 연구하고 출간한 책입니다. 마케팅이 넘쳐나는 시대에 소비자는 뻔한 광고를 거부하고, 심지어 마케팅을 조롱합니다. 앞으로의 마케팅은 달라져야 하며, 최소유효청중을 확보하고 이들을 변화시키는 진정한 마케팅을 해야 한다고 말합니다.
모두를 위한 것이 아닌 우리 브랜드가 섬기고자 하는 사람을 정의하고, 그들이 원하는 이야기를 통해 시장을 변화시키는 방법에 대해 이야기합니다. 하나라도 더 팔기 위해 속임수를 쓰는 마케팅을 버리고, 진정한 마케팅의 의미와 돌파구에 대해 생각해 볼 수 있습니다.
- 분야 : 광고/홍보/브랜드
- 저자 : 홍성태
- 부제 : 책으로 만나는 홍성태 교수의 브랜딩 명강의
책 주제 : 성공한 기업의 브랜딩 사례로 살펴보는 가치 판매를 위한 브랜딩의 7요소
마케팅과 브랜딩은 뗄 수 없는 영역입니다. 이 책은 소비자 심리 관점으로 브랜딩을 분석하고 이해하기 쉽게 설명합니다. 브랜드 컨셉을 도출하고, 브랜드 체험을 관리하는 7가지 요소를 제시하며, 각 요소에 해당하는 성공한 기업을 사례로 친절하게 설명합니다. 소비자 심리 관점에서 브랜딩을 쉽게 이해할 수 있고, 브랜딩에 대한 관점을 형성할 수 있습니다. 또한, 상품이 아닌 가치를 팔기 위한 브랜딩의 7요소를 업무에 곧바로 적용해 볼 수 있습니다.
- 분야 : 경제상식/경제이야기
- 저자 : 대니얼 카너먼
- 부제 : 300년 전통경제학의 프레임을 뒤엎은 행동경제학의 바이블
책 주제 : 행동경제학과 심리학을 통해 인간을 움직이는 직관적 생각과 이성적 생각의 작동 방식
행동경제학의 창시자라고 불리는 '대니얼 카너먼'의 정수가 담긴 책입니다. 학부생 때 스터디를 통해 '대니얼 카너먼'의 '전망 이론' 논문을 보며 공부했던 기억이 있는데, 정돈된 책으로 만나니 정말 반가웠습니다. 이 책은 행동경제학과 심리학을 바탕으로 인간의 행동을 조종하는 '생각'에 관한 이야기를 담고 있습니다.
은밀하게 우리를 조종하는 직관적인 생각(시스템 1)과 이에 대항하는 이성적인 생각(시스템 2)의 작동 방식과 관계를 이해할 수 있습니다. 이는 사람을 더 깊게 이해할 수 있는 좋은 프레임을 제공해 줄 것입니다.
- 분야 : 마케팅전략
- 저자 : 러셀 브런슨
- 부제 : 자동 수익을 실현하는 28가지 마케팅 과학
책 주제 : 첫 메시지 노출부터 프리미엄 상품 제안까지, 최적화된 마케팅(세일즈) 퍼널 설계를 위한 28가지 구체적인 지침
그로스 해킹이 유행하며 AARRR 퍼널(깔때기)은 이미 많은 회사에서 사용되고 있습니다. 성공하는 마케팅과 세일즈에는 언제나 치밀하게 설계된 퍼널이 존재합니다. 이 책은 광고 카피 기획부터 시작해서 최종 구매 제안을 위한 스크립트 작성까지의 전 퍼널을 치밀하게 설계하는 구체적인 방법을 제시합니다. '꿈의 고객'을 찾는 방법에서부터 점점 더 가치 높은 상품을 판매하는 전체 과정을 상세한 예시와 함께 교육합니다. 무언가를 판매하는 사람이라면 반드시 읽고 공부해야 하는 책이라고 생각합니다.
- 분야 : 경영전략일반
- 저자 : 닐 호인
- 부제 : 실리콘밸리 최고 데이터분석 전략가가 밝히는 60억 고객을 사로잡는 법
책 주제 : 실제 구매로 이끄는, 마음과 행동 패턴을 들여다보는 데이터분석 방법
세계 최고 IT 기업인 구글은 1초에 4만 건의 데이터가 수집된다고 합니다. 이렇게 수집된 데이터를 통해 구글 역대 매출을 달성하고, 구매전환율을 400% 상승시킨 구글 최고 데이터분석 전략가가 데이터분석에 대해 이야기합니다. 이 책은 단순히 클릭률, 조회수가 아닌 구매를 통한 매출을 높이는 데이터분석 방법을 담고 있습니다. 재밌는 건 '랜선 뒤에 사람이 있다'라는 표현을 쓰는 것처럼 데이터 분석을 할 때 인간의 마음과 행동 패턴의 중요성에 대해 이야기한다는 점입니다. 정량적&정성적 데이터 분석을 통해 구매 버튼을 누르게 만드는 치밀한 전략을 설계하고 싶은 분들에게 도움이 됩니다.
- 분야 : 마케팅전략
- 저자 : 말콤 글래드웰
- 부제 : 운명을 가르는 첫 2초의 비밀
책 주제 : 치밀한 분석보다 정확한, 경험과 지식 바탕의 직관이 내리는 첫 2초의 판단(블링크)
개인적으로 마케터에게 논리만큼 통찰력과 직관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더 많은 정보를 원하고, 더 치밀한 분석이 중요하다고 말하는 시대에 직관과 통찰의 중요성을 이야기합니다. 더 많은 정보가 있다고 더 좋은 의사결정을 하지는 않습니다. 때로는 데이터보다 직감이 정확할 때가 있고, 자신의 직감을 믿어서 모두가 실패할 때 성공한 사람들도 있습니다.
이 책은 '블링크'라고 불리는 무의식에서 일어나는 순간적인 판단의 과정을 보여주며, 직관이 내리는 첫 2초의 판단이 치밀한 분석보다 정확할 수 있음을 보여줍니다. 축적된 경험과 지식을 활용해 올바른 통창력을 지니고 싶은 분들에게 도움이 됩니다.
- 분야 : 경영수학/경영통계
- 저자 : 칩 히스, 칼라 스타
- 부제 : 1초 만에 착 달라붙는 숫자 스토리텔링의 기술
책 주제 : 숫자로 사람을 설득해야 하는 사람들을 위한 뇌에 관통하는 숫자 표현 방법
<스틱!>으로 스티커 메시지를 전파한 '칩 히스'가 착 달라붙는 숫자 스토리텔링의 기술을 출간했습니다. 인간의 뇌는 수학과 숫자에 취약하게 진화했다고 합니다. 업무를 할 때 수많은 숫자를 다루지만, 실제로 머릿속에 남는 숫자는 거의 없습니다.
이 책은 숫자로 다른 사람들을 설득할 때 사용할 수 있는 강력한 '숫자 스토리텔링 기술'을 크게 4가지로 설명합니다. 숫자를 활용한 마케팅 콘텐츠를 만들 때, 소비자 머릿속에 달라붙게 만드는 방법을 이해할 수 있습니다.
- 분야 : 마케팅전략
- 저자 : 니르 이얄
- 부제 : 당신의 제품을 습관으로 만드는 방법
책 주제 : 숫자로 사람을 설득해야 하는 사람들을 위한 뇌에 관통하는 숫자 표현 방법
한 번 데려온 고객이 습관처럼 제품을 사용하며 매출을 가져다주면 얼마나 좋을까요? 일상을 사로잡고 습관으로 굳혀지는 제품(프로덕트)은 '훅(HOOK)'을 만드는 4단계가 존재한다고 합니다.
이 책은 사람들이 빠져서 결국 습관처럼 사용하는 제품이나 서비스의 특징을 분석하여, 습관을 만드는 '훅(HOOK)'의 4단계를 설명해 줍니다. 고객을 획득하는 단계를 넘어 제품이나 서비스에 빠져들게 만들어서 리텐션과 매출을 가져오는 방법의 본질을 이해할 수 있습니다.
- 분야 : 소비자/고객/CS
- 저자 : 한스 게오르크 호이젤
- 부제 : 인간의 소비심리를 지배하는 뇌과학의 비밀
책 주제 : 뇌의 무의식과 욕망을 이해할 수 있는 '림빅R 맵' 프레임워크를 활용한 매출 증대 방법
마케팅은 기본적으로 사람을 설득하는 일입니다. 우리가 원하는 행동을 하도록 설득하는 일이기 때문에 사람에 대해, 특히 뇌의 작동 방식에 대해 이해해야 합니다. 이 책은 뇌과학 기반의 신경마케팅 분야로, 매출을 늘리기 위한 방법으로 '림빅R 맵' 프레임워크를 제시합니다. '무의식이 구매욕망을 어떻게 자극하고, 구매 활동을 어떻게 조종할까?'에 대한 비교적 명쾌한 답변을 얻을 수 있습니다. 책을 통해 소비자 유형을 나누는 프레임워크를 배우고, 무의식의 작동방식과 활용방법을 이해할 수 있습니다.
- 분야 : 인문교양
- 저자 : 대니얼 J. 레비틴
- 부제 : 디지털 시대, 정보와 선택 과부하로 뒤엉킨 머릿속과 일상을 정리하는 기술
책 주제 : 뇌신경과학, 인지심리학, 행동경제학을 바탕으로 뇌의 작동방식과 효율적인 의사결정을 위한 정리정돈법
인지 과부하 시대에 살고 있는 현대인의 뇌는 언제나 어지럽혀져 있습니다. 마케터가 타겟팅하는 소비자 역시 항상 인지 과부하 상황에 놓여 있습니다. 이 책은 뇌신경과학, 인지심리학, 행동 경제학 등의 최신 연구를 토대로 뇌의 작동방식과 함께 창의적이고 생산적인 의사결정을 위한 정리정돈 방법을 알려줍니다.
인간의 뇌가 작동하는 방식부터 우리가 설득해야 하는 소비자의 정돈되지 않은 뇌까지 이해할 수 있다면, 마케팅과 소비자를 바라보는 관점이 한 단계 높아질 수 있습니다.
기획력과 비즈니스 이해도를
높이기 위해 꼭 읽었으면 하는 10권
기획력과 비즈니스 이해도를 위한 책 10권
어떤 일을 하든 필수적인 기획력과 앞으로 마케터에게 중요해질 비즈니스 이해도를 높일 수 있는 도서로 선정했습니다.
기획력과 비즈니스 이해도를 위한 추천 도서 10권
- 분야 : 창업일반
- 저자 : 피터 틸, 블레이크 매스터스
- 부제 : 스탠퍼드대학교 스타트업 최고 명강의
책 주제 : 경쟁을 피하고, 0에서 1을 만드는 독점기업만이 성공한다.
이 책에서는 '망하는 스타트업은 경쟁에 뛰어들기 때문이다'라고 합니다. 경쟁 대신 새로운 것을 만드는, 0에서 1이 될 수 있는 새로운 것을 창조하는 독점기업이 되어야 한다고 주장합니다. 큰 성공을 거두는 기획의 방향성, 그리고 경쟁과 독점에 대해 생각해 볼 수 있는 책입니다.
- 분야 : 자기관리/처세
- 저자 : 사이먼 사이넥, 데이비드 미드, 피터 도커
- 부제 : 당신만의 why를 찾아라
책 주제 : 경쟁을 피하고, 0에서 1을 만드는 독점기업만이 성공한다.
이 책에서는 가슴이 뛰는 일을 하면서 성공을 쟁취하기 위해서는 '왜 Why'를 고민해야 한다고 합니다. 많은 기업과 개인이 성공하지 못하는 이유는 '어떻게 How'와 '무엇을 What'에 대한 고민만 하고 정작 '왜 Why'에 대한 고민은 하지 않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좋은 기획도 역시 '왜 Why'에서 시작해야 합니다. 좋은 기획을 위한 '왜 Why'의 중요성과 '왜 Why'로부터 시작하는 방법을 이해할 수 있습니다.
- 분야 : 기획력
- 저자 : 남충식
- 부제 : 본질의 심플한 펑키한 그래서 크리에이티브한
책 주제 : 기획의 본질은 '문제'와 '해결'이며, 문제를 제대로 정의하면 해결책은 자연스럽게 나온다.
이 책에서는 기획의 본질을 파고들어 심플하게 2가지, 2형식으로 정리했습니다. 기획의 근본은 '문제'와 '해결'입니다. 문제의 본질을 파악하고 제대로 정의하면, 해결책은 쉽게 찾을 수 있다고 이야기합니다. 기획을 잘하고 싶은데 어렵게만 느껴진다면, 이 책을 통해 기획의 본질을 이해하고 기획력을 높일 수 있습니다.
- 분야 : 경영전략일반
- 저자 : 데루야 하나코, 오카다 게이코
- 부제 : 맥킨지식 논리적 사고와 구성의 기술
책 주제 : '로지컬 씽킹'을 통한 논리적인 사고법을 배우면 복잡한 문제를 쉽게 해결할 수 있다.
이 책에서는 논리적인 커뮤니케이션을 위한 사고법과 기술을 이야기합니다. '로지컬 씽킹' 이론을 통해 기획과 생각을 체계적이고 논리적으로 만들 수 있는 구체적인 방법과 사례를 소개합니다. 이 책을 통해 기획, 지시, 회의, 보고, 프레젠테이션 등에서 논리적인 사고와 커뮤니케이션 방법을 배울 수 있습니다.
- 분야 : 인문교양
- 저자 : 한스 로슬링, 올라 로슬링, 안나 로슬링 뢴룬드
- 부제 : 우리가 세상을 오해하는 10가지 이유와 세상이 생각보다 괜찮은 이유
책 주제 : 비합리적 본능을 경계하고, 비판적 사고를 통해 정확하게 세상을 바라보는 방법
이 책에서는 우리가 비합리적 본능으로 인해 '사실'을 인지하지 못하고, 무수한 오류를 범한다고 이야기합니다. 우리를 잘못된 길로 인도하는 비합리적 본능 10가지를 경계해야 하며, 본능대신 비판적 사고가 필요함을 일깨워 줍니다. 이 책을 통해 사건을 확대해석하거나 관점을 왜곡하지 않고 세상을 정확하게 바라볼 수 있는 방법을 이해할 수 있습니다.
- 분야 : 경영전략일반
- 저자 : 탈레스 S. 테이셰이라
- 부제 : 시장 파괴의 주범은 기술이 아닌 고객이다!
책 주제 : 고객의 소비 활동을 의도적으로 끊어내고, 그 지점을 장악하며 시장을 파괴하는 방법
이 책에서는 시장을 파괴하는 회사들이 기업이나 기술이 아닌 고객의 소비 활동에 주목했다고 합니다. 성공한 많은 회사들은 소비 활동 사이에 존재하는 연결고리를 끊어버리고, 그 지점을 장악하며 빠른 속도로 성장했다고 이야기합니다. 이 책을 통해 고객의 변화하는 욕구와 불편한 소비 단계를 빠르게 낚아채고, 연결고리를 끊어버리는 '디커플링'의 다양한 사례와 설계 방법을 이해할 수 있습니다.
- 분야 : 경영전략일반
- 저자 : 댄히스
- 부제 : 반복되는 문제의 핵심을 꿰뚫는 힘
책 주제 : 반복되는 문제의 근본 원인을 예측하고 선제적으로 예방하는 '업스트림' 사고방식
이 책에서는 문제를 해결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예방하는 것이라고 이야기합니다. 문제의 근본적인 원인을 발견하여 예방하지 않으면, 괴로운 문제들이 반복된다고 합니다. '업스트림'은 '상류'라는 뜻으로, 문제에 선제적으로 대응하는 사고방식입니다. 문제가 터지면 '대응'하는 데에만 급급한 나머지 근본 원인은 예측하고 예방하는 일을 하지 못하는 것을 지적합니다. 이 책을 통해 업무를 하며 만나는 많은 문제들의 근본적인 원인을 발견하고, 이를 예방하는 사고방식을 익힐 수 있습니다.
- 분야 : 마케팅전략
- 저자 : 로런 노드그런, 데이비드 숀셜
- 부제 : 닫힌 마음도 무장 해제시키는 4가지 행동 설계
책 주제 : 진정한 변화를 만들기 위해서는 인간 본성의 4가지 요소, 즉 '마찰력'을 해결해야 한다.
이 책에서는 열정과 노력을 쏟아부은 제품과 서비스가 팔리지 않는 이유를 4가지 인간 본성으로 설명합니다. 혁신이 행동을 변화시키기 위해서는 '추진력'과 '마찰력'이 필요한데, 대부분 '추진력'만 신경 쓴다고 합니다. 사람들을 설득하기 위한 핵심은 '마찰력'이며, '마찰력'을 줄이기 위해 우리는 인간 본성의 4가지 요소를 이해해야 합니다. 이 책을 통해 '관성', '노력', '정서', '반발'이라는 인간 본성을 이해하고, 행동을 변화시킬 수 있는 힌트를 얻을 수 있습니다.
- 분야 : 마케팅전략
- 저자 : 이나모리 가즈오
- 부제 : 60년간 단 한 번도 적자를 내지 않은 기업의 비밀
책 주제 : 회계 원칙의 중요성과 회사에 이익을 가져다주는 7가지 원칙
이 책에서는 '이익이 없으면 회사가 아니다'라고 합니다. 이익이 중요한 이유와 어떻게 이익이 나는 회사로 만들 수 있는지에 대해 이야기합니다. '회계의 원칙'을 배우고, 이익을 내기 위해 당장 적용할 수 있는 7가지 원칙을 친절히 설명합니다. 이 책을 통해 회계와 이익이 나는 구조에 대해 이해할 수 있고, 회사의 이익 관점으로 마케팅 전략을 생각해 볼 수 있는 기회를 얻을 수 있습니다.
- 분야 : 창업일반
- 저자 : 토머스 아이젠만
- 부제 : 하버드 MBA 스타트업 수업
책 주제 : 실패한 스타트업의 선택과 결정을 바탕으로 만들어진 스타트업 생존 전략
이 책은 비즈니스 모든 영역을 통해 스타트업의 성공과 실패에 대한 구체적인 사례를 소개합니다. 창업가가 창업을 하고 나서 성장하는 단계별로 반드시 겪게 되는 결정적인 순간에 대한 대표적인 질문들을 정리하며, 이에 대한 다각도의 답변을 담고 있습니다. 창업가에게도 큰 도움이 되지만, 마케터가 회사의 성장 단계별로 마케팅을 할 때 조심해야 하는 지점들을 이해할 수 있습니다. 이 책을 통해 스타트업이 성장하는 단계별 위험과 함정에 대해 이해할 수 있고, 보다 올바른 의사결정에 대해 생각해 볼 수 있습니다.
마치며,
앞으로 마케터에게는 기획력과 통찰력이 더욱 중요해질 것입니다. 기술은 빠르게 발전하고, 시장은 점점 더 불확실성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이런 환경에서 마케터가 시장에 적응하고, 본인의 가치를 높이기 위해서는 기획력과 함께 생각의 근육을 키워야 합니다.
대체불가능성의 핵심인 기획력과 통찰력, 높은 학습능력은 '독서'를 통해 높일 수 있습니다. 마케터는 꾸준한 독서를 통해 남들과는 비교도 안 되는 기획력을 얻을 수 있습니다. 당장에 효과를 보는 건 쌓이지 않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독서는 당장에 효과를 보긴 어렵지만 쌓이면 그만큼 무시무시한 차이를 만들어냅니다.
마케터를 위한 [2배속 기획력] 독서클럽을 오픈합니다. (0기수 마감)
[2배속 기획력 독서클럽]은 마케터 또는 마케팅에 관심이 있는 사람들이 모여서 1달에 1권의 책을 읽고, 의견을 나누며 성장하는 독서 클럽입니다. 매달 선정된 책을 읽으며 인사이트를 뽑아내고, 업무에 적용할 수 있는 구체적인 방법까지 고민해 봅니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 링크를 통해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마케터를 위한 실무 아티클
[CRM 마케팅]
https://brunch.co.kr/@namtabi/14
https://brunch.co.kr/@namtabi/17
https://brunch.co.kr/@namtabi/20
https://brunch.co.kr/@namtabi/9
[퍼포먼스 마케팅]
https://brunch.co.kr/@namtabi/18
https://brunch.co.kr/@namtabi/22
저자 소개
Finance Growth Marketer '타비'입니다.
재무적인 성장, 회사가 돈을 버는 마케팅을 지향합니다.
대학생 창업을 시작으로 3인 규모 회사부터 350명 규모의 회사에서 마케팅을 담당했습니다. 하루 20만원부터 1억원까지 마케팅 예산을 집행하며, 회사 단계별로 최적화된 마케팅을 경험했습니다.
회사가 성장하는 일을 잘 만들며, 비즈니스 분석과 돈을 버는 마케팅에 관심이 많습니다.
커리어/이력.
現 프리랜서 마케팅 코치
前 에듀테크 플랫폼 한국 마케팅팀 리드
前 라이브커머스 플랫폼 그로스 마케터 (카카오 인수)
前 패션쥬얼리 커머스 그로스 마케팅팀 리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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