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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사호 May 31. 2024

우리들의 재고는 어디에 있을까?

해영미로 18화

"대체 저희 재고는 어떻게 확인할 수 있을까요? "

개인적인 사정으로 인해 제가 수행했던 아마존 업무를 친한 동료 분께 공유드려야 할 일이 생겨서 이런저런 설명을 드리던 중에 받았던 질문입니다.


너무나 좋은 질문입니다. 그런데 간단한 설명으로 답이 될 수 없었습니다.


아마존 admin 셀러 센트럴에서 Restock inventory 리포트를 살펴본다면, 파악이 가능하지만, 하나의 엑셀 칼럼으로 정열 된 숫자로 파악이 되지 않습니다. "Unfulfillable", "Working", "FC processing" 등 다양한 칼럼에 기재된 재고 숫자들을 더해봐야 합니다. 즉 출고 작업 중인 재고, FBA 창고 간 이동하는 재고 등 다양한 형태로 아마존에서는 재고가 분류되어 순환되기 때문입니다.


만일, FBA에 넉넉한 스페이스를 확보하지 못한 셀러라면, 미국 현지에 3PL이라도 운영하여, FBA 상 재고가 부족하면, 바로 현지에서 트럭킹 즉 FBA에 육로 배송 혹은 FBM (판매자 직접 배송)을 진행해야 합니다. 그렇다면, 이 3PL 창고에 있는 물량 또한 함께 확인을 해야 합니다.


결국 아마존에 판매되고 있는 재고는 여러 칼럼을 통해 분류하여 체크되어야 하며, 앞서 말한 엑셀 칼럼 상에 기재된 재고를 더한다고 재고가 완벽하게 해결된다면 좋겠지만, 또 여기에서 끝이 아닙니다.

 

실시간으로 재고가 판매되기 때문에, 우리 회사에서 파악하고 있는 재고와는 시간 차이가 존재합니다. 회사의 전산 상 재고가 아마존과 연동되어 실시간 판매 처리, 소진이 되지 않기 때문입니다. 즉 현 재고 수량이 10개라면 회사 내 전산 상 재고는 14개 일 수 있습니다. 회사 시스템에서 4개에 대한 판매 처리를 실시간 상으로 바로 하지 못했기 때문입니다.


결국 여러 엑셀 칼럼을 통해 '아마존 실존 재고'를 '추정' 해드릴 수밖에 없었고, 각 재고마다 10% 내외의 불일치가 발생하였습니다. 10% 의 오차를 더 줄일 수 없을지, 저에게는 다시 재고 관리 방안에 대한 숙제가 생겼습니다.



세상에 완벽한 것은 없듯이, 완벽한 해외 온라인 재고 관리 방법도 없을 것 같습니다. 그렇지만, 저는 제가 좋아하는 영화 카피를 떠올려 봅니다. "We will find a way, we always have.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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