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사호 Aug 16. 2024

트럼프가 미국 대통령이 되면 어떻게 될까요?

해영미로 29화

연일 미국 대통령 선거에 대한 관심이 한국에서도 매우 높은 듯 보입니다. 관련 기사도 많고, 주변의 대화 속에서도 많이 접할 수 있습니다. 특히 트럼프 후보 암살 미수 뉴스가 나왔을 때, 그 관심도가 극에 달했다고 느껴졌습니다.


"트럼프가 대통령 당선 되면 미국 사업은 아마존 포함해서 어려워지겠죠?"


"러시아, 우크라이나 전쟁이 종식되면 우리 회사 매출은 어떻게 될까요?"


말씀드렸던 미국 대통령 선거 이슈부터 우크라이나, 러시아 전쟁까지, 모든 국제 정세 관련 질문을 유독 저에게 많이 주시긴 하는 것을 보면, 누가 보더라도 제가 연차가 많이 되었거나 혹은 많이 되어 보이나 보다 하는 생각이 듭니다.


그렇습니다. 매우 중요한 이슈들입니다. 그리고 저는 해당 이슈들에 대한 답을 준비해야 합니다. 답이라기보다, 나름의 시나리오를 분석해야 하는 해외 영업, 마케팅 담당자이지요. 거시적인 부분 또한 관심을 가지고, 분석해야 매출 성장이 가능한 시장에 효율적인 인력, 투자 배분을 통해  사업 성장을 극대화할 수 있을 것입니다. 그렇기에 어떤 분들이라도 제게 저런 질문을 해주시면, 저는 성심성의껏 답변을 드리고자 노력하며, 설령 저와 의견이 다른 분들의 말씀 또한 귀 기울이려 노력합니다. - 제가 cool 한 척 열린 사람인 '척' 하고 싶어서라기보다, 정말로 세상에는 제가 모르는 것이 아는 것보다 많기 때문에 이러는 것이라고 이해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사실, 저는 위의 두 사안 외의 중동-이스라엘 전쟁 또한 선거나 전쟁 즉 당면한 사안에 대해 분석하려고 하기보다는 추세를 보려고 애를 쓰고 있다고, 여러분 앞에 고백합니다. 미국 대통령이 누가 되더라도 정도의 차이는 있겠지만, 고립주의, 자국민 우선적인 방향으로 정책이 흐를 것이며, 우크라이나와 러시아 전쟁도 결국에는 시간문제일 뿐 휴전 혹은 종전으로 이르러 갈 것이고, 중동-이스라엘 간의 문제는 물과 기름 같은 섞여서 해결되지 못하는 것이 그 본질이라 생각합니다.


그러므로, 해외영업 담당자분들, 끊임없는 거래처 다각화 만이 우리의 살 길입니다. 달걀을 한 바구니에 넣지 말아야 하듯 여러분의 매출을 한 국가에 all-in 하시거나, 그 국가의 매출로 안주하지 마시길 바랍니다. 우리의 일은 거대한 세계사의 흐름을 타고 가야 하는 일이기에 말이죠.




오늘 글의 말미가 상당히 손발이 오그라들만한 구절로 끝나서 유감스럽습니다. 그렇지만 정말로 그렇기에, 제가 해외 영업 일을 하면 할수록 미로를 헤매며 답을 찾아가는 느낌을 받습니다. 그래서 이 글의 부제가 '해영미로'랍니다.


이전 28화 슬기로운 해외 전시 참석 방법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