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이킷 7 댓글 공유 작가의 글을 SNS에 공유해보세요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SNS가 중국어 공부에 도움이 된다고?

by 문정아중국어 Apr 28. 2018

중국도 우리나라 못지않게 SNS 열풍이 상당히 대단합니다. 다만 현재까지도 페이스북, 유튜브, 트위터, 인스타그램 등 세계적인 SNS는 정치적인 이유로 인해 사용에 규제가 있죠. 그래서 중국에서 자체적으로 개발한 SNS가 많은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가장 대표적인 SNS이자 우리나라의 카카오톡과 비슷한 ‘위챗’을 비롯해, 유튜브처럼 동영상과 뮤직비디오, 뉴스와 영화 등을 볼 수 있는 ‘유쿠’, 트위터와 비슷한 성격을 가진 채널로 현재 4억 명 이상의 인구가 사용하고 있는 ‘웨이보’, 그리고 최근 급성장을 이루고 있는 ‘런런왕人人网’ 등 정말로 다양한 종류의 SNS가 사랑받고 있습니다. 


브런치 글 이미지 1


과거에 중국인 친구를 사귀려면 펜팔 편지를 보내고 오랜 시간 기다려 조금 대화를 할 수 있는 정도였다면, 요즘은 SNS의 발달로 인해 언제 어디서든 중국인과 쉽게 대화를 나눌 수 있습니다. 책으로만 공부할 게 아니라, 직접 중국인과 친구가 되어보고 요즘 중국의 젊은이들 사이에서 회자되고 있는 이슈와 유행어를 배워보는 건 어떨까요? 


우리에게는 아직 익숙하지 않지만, 중국을 비롯한 전 세계에서 널리 사랑받고 있는 SNS 두 가지를 소개해드리겠습니다. 휴대폰에 설치해서 직접 사용해보고, 중국인 친구와 대화도 나눠보세요.       

       

                 

● 위챗 ●                       

브런치 글 이미지 2

텐센트 홀딩스가 2011년 1월에 출시 한 모바일 인스턴트 메신저입니다. 국가 간 가족이나 친구와 쉽게 연결할 수 있도록 해주는 무료 메신저이자 통화 애플리케이션이죠. 월 활성사용자 수가 5억 명 에 육박하는 플랫폼으로, 사실상 거의 모든 중국 스마트폰 사용자가 위챗을 쓰고 있다고 봐도 무방합니다. 영어, 한국어를 포함해 스페인어, 베트남어, 일본어 등 18개의 언어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 기능      


● 메시지/사진/동영상 전송 : 위챗의 대표적인 기능으로, 상대방에게 메시지와 사진, 동영상, 연락처 등을 전송할 수 있다.          

● 음성/영상 채팅 : 텍스트가 아닌 상대방과 말로 대화가 가능하다. 

● 모멘트 :  ‘지금 이 순간’이라는 의미로 사진이나 글, 동영상을 올려 친구들과 공유할 수 있고, 댓글을 달거나 ‘좋아요’를 눌러 소통할 수 있는 공간이다. 우리나라의 카카오스토리와 기능이 유사하나, 별도로 애플리케이션을 설치할 필요 없이 위챗 내부에서 한 번에 이용이 가능하다. 모멘트는 자신이 추가한 친구에게만 공개되며, 특정 인물에게 비공개로 전환할 수 있다. 

● QR코드 스캔 :  사용자가 생성한 자신의 QR코드를 상대방이 스캔하면 전화번호나 아이디 추가 없이 친구를 맺을 수 있다. 

● 쉐이크(흔들기) : 쉐이크 기능을 이용하면 사용자 반경 1킬로미터 안에서 동시에 ‘흔든’ 사용자끼리 연락할 수 있도록 정보가 뜬다. 

● 드리프트 보틀(병편지 메시지) : 메시지를 바다에 띄우면 그 병을 주운 사람이 답장을 보내 소통할 수 있게 하는 기능이다. 

● 주변 사람 :  위치 기반으로 나에게 가까운 순으로 이용자를 찾아주는 기능이다. 

● 위챗페이 : 텐센트 홀딩스의 모바일 결제 시스템인 ‘텐페이’가 위챗에 연동되면서 생긴 기능으로, 사용자는 위챗에 탑재되어 있는 간편 결제 기능을 이용해 돈을 주고받을 수 있다. 위챗에서 생성한 바코드로 오프라인 매장에서 결제도 가능하다       

   

★ 학습 Tip                     


쉐이크, 드리프트 보틀 등 위챗의 다양한 기능을 활용해 모르는 사람에게 말을 걸 수 있고, 중국어로 소통할 수 있는 기회를 얻을 수 있습니다. 중국어를 어느 정도 배운 사람이라면 자기소개나 관심사 등을 위주로 메시지를 주고받아보세요. 배운 표현을 실제로 사용함으로써 더 확실하게 머리에 각인시킬 수 있고, 현지인들의 생생한 표현을 배울 수 있습니다. 카카오톡보다 음성 메시지를 보내기에 편리해서 중국어를 말하거나 듣고 싶은 경우에도 유용하게 활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이러한 경로로 알게 된 사람은 신원이 불명확하므로 주의를 기울여야 합니다. 더불어 아무런 연고 없이 알게 된 사람들이기 때문에 꾸준히 노력하지 않으면 관계가 끊어지기 쉽다는 점도 기억해야 하죠. 대화가 잘 통하는 친구를 알게 되었다면, 그 관계를 유지하기 위해 연락을 지속해야 한다는 점을 잊지 마세요. 



● 웨이보 ●      

브런치 글 이미지 3

중국 최대의 마이크로블로그 사이트로, 2009년 8월부터 시작된 서비스입니다. 웨이보는 ‘작다’는 뜻의 ‘웨이’와 ‘블로그’ 라는 뜻의 ‘보커’의 첫 글자를 합쳐 만든 이름이죠. 글쓰기뿐만 아니라 사진과 동 영상을 올릴 수 있고, 트위터처럼 다른 사용자를 팔로우할 수 있습니다.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트위터에 대한 규제가 심한 만큼, 현재로써는 웨이보가 중국인들의 대표적인 SNS 소통 창구라고 할 수 있습니다.           

★ 기능      


● 콘텐츠 게시 : 웨이보 계정을 통해 짧은 텍스트와 이미지, 동영상 등 다양한 콘텐츠를 게시할 수 있다. 

● 팔로잉 : 사용자를 팔로우하거나 ‘좋아요’를 누르고, 다이렉트 메시지를 보내는 등 트위터에서 제공하는 웬만한 기능을 두루 갖추고 있다. 

● 콘텐츠 공유 : 친구를 맺지 않은 사람과도 콘텐츠 공유가 가능하며, 정보를 공유하기 위해 쓴 가벼운 내용의 포스팅이 많다. 다른 채널에 비해 확산성이 뛰어나다.       

    

★ 학습 Tip 


친구를 맺지 않아도 상대방의 글을 볼 수 있어서 보다 많은 사람과 접촉하기에 좋습니다. 많은 한류스타나 중국 연예인들이 웨이보를 통해 자신의 소식을 전하기도 하죠. 웨이보에 가입해서 자신을 ‘중국에 관심 있는 한국인’이라고 표기해놓으면, 한국에 관심이 있는 중국인들이 팔로잉을 하기도 해요.


중국으로 어학연수나 유학을 갈 계획이라면 자신이 갈 학교를 설정해두거나 해당 학교 페이지에 ‘좋아요’를 누르면 관련 정보를 얻기도 쉽고 의외의 인맥이 생길 수도 있으니 활용해보기 바랍니다. 좋아하는 유명 인사나 연예인이 있다면 팔로잉하여 그들이 올린 게시물을 보며 신조어도 배워보고 독해 능력도 향상시켜보세요.

이전 07화 노래와 드라마로 즐겁게 배우기

브런치 로그인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