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노박사 레오 Dec 20. 2020

INFJ. 마르지 않는 헌신

MBTI 다시 보기. INFJ

Photo by Content Pixie on Unsplash



이 글을 읽으셔야 할 분들

1. INFJ 유형. 자신에 대한 정리 및 이해

2. 주변에 INFJ 유형이 있는 분들. 상대를 더 잘 이해하고 더불어 행복하게 살고픈 분들

3. 다양한 사람 유형에 대한 이해를 원하시는 분들


* 본 글은 정식 MBTI 성격검사 결과에 대한 설명입니다.

* 가능하면 정식 검사를 통해 정확한 본인의 결과를 파악하고 글을 읽으시면 더욱 좋습니다('올바른 MBTI 검사 및 활용법'(https://brunch.co.kr/@mindclinic/339) 참조).

* 가능한 한 일반적인 MBTI 교과서나 참고서에 나와 있지 않은 이야기를 하려고 노력했음을 고려하고 읽어주시기 부탁드립니다^^




인내심이 많고 통찰력과 직관력이 뛰어나며 양심이 바르고 화합을 추구함

창의력과 통찰력이 뛰어나며, 강한 직관력으로 말없이 타인에게 영향력을 끼침.

독창성과 내적 독립심이 강함.  

확고한 신념과 열정으로 자신의 영감을 구현해 나가는 정신적 지도자들이 많음.

한 곳에 몰두하는 경향으로 목적 달성에 필요한 주변적인 조건들을 경시하기 쉬움.

자기 안의 갈등이 많고 복잡함.

풍부한 내적인 생활을 소유하고 있으며 내면의 반응을 좀처럼 남들과 공유하기 어려워함.




1. 테레사 수녀를 아십니까?


테레사 수녀를 모르는 분은 없을 것입니다.

전 생애 동안 빈민과 환자, 그리고 아이들을 돕고 헌신하였으며, 이를 통해 노벨평화상을 받기도 했고 성인으로 추대되기도 하였습니다.

물론 깊게 들어가면 만만치 않은 부정적인 평가도 있기는 하나 한 개인으로서 이와 같은 업적을 세우기는 쉽지 않았을 것입니다.

그리고 그 업적을 종합해서 표현하자면 '사람에 대한 헌신'이라고 정의할 수 있을 것입니다.


INFJ의 심리적 과정과 행동은 이와 같은 '사람에 대한 깊은 애정과 헌신'이라는 표현으로 대변할 수 있을 것입니다.

이분들은 지극히 사람 중심적이며, 사람 지향적인 마음과 행동을 보이고, 사람에 존재와 의미에 대하여 큰 가치를 부여합니다.

그리고 그 내용이나 과정은 아무나 할 수 없을 정도로 이상적입니다.

단, 개인의 상황이나 여건에 따라서 누구를 향하는가에 따라 다른 양상을 보입니다.



2. 체계화되고 조직화된 인간에 대한 애정


보통 학교 장면이나 종교 지도자 중에서 흔히 INFJ가 많습니다.

두 가지 상황 모두 사람을 육성하고 케어하는 곳이지요.

교육 장면의 INFJ 분들은 단지 지식을 가르치는 것이 아니라 학생을 존중하고 사람의 가치와 품격을 교육하시려고 합니다.

종교 장면의 INFJ 분들 일부 종교인들처럼 자신의 이익이나 부귀영화를 위한 것이 아니라 자신이 섬기는 분들(예를 들어, 하나님 등과 같은 신(神)적 존재들)의 가치를 인간들에게 널리 전하고 실천하려고 하십니다.

심지어는 직장 내에 근무하시는 INFJ 분들의 경우에는 직원을 단순한 동료가 아닌 충분한 가치와 의미를 가진 존재로 존중하고 그들의 가치가 직업이나 직장 내에서 실현될 수 있도록 돕습니다.


이처럼 INFJ분들은 자신이 처한 상황에서 각자의 방식으로 인간에 대한 존중과 애정을 실천하십니다.

그래서 이분들이 종종 '교주'라는 칭호를 얻는 얻게 됩니다.

그만큼 존중받고 따르는 사람들이 많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학교에서는 학생들을 인간적으로 대해주면서 그들을 존중해주는 진정한 교육자로 인정받기도 합니다.

종교계에서는 성인으로 추앙받을 정도로 종교적 가치를 몸소 실천하고 현실 속에서 이루는 신이 아닌 신적 존재로 대접받기도 합니다.

직장에서도 메마른 이익 중심의 환경에서 나의 가치와 의미를 인정해주는 존경받는 상사인 경우도 많습니다.


하지만 모든 사람들이 모두 이와 같은 인정과 대우를 하는 것은 아닙니다.

이분들의 가치를 볼 수 있고 인정하는 분들 사이에서만 그렇습니다.

만약 INFJ분들의 가치를 발견하지 못하거나 이분들이 논리와 주장에 동의하지 못한다면 상당히 싫어할 수도 있으며, 갈등이나 대립을 초래할 수도 있습니다.  



3. 너무 맑은 물에는 고기가 살지 못한다


INFJ분들의 사람에 대한 관점이나 접근이 일반적인 관점에서는 지나치게 이상적이라는 비판을 받기도 합니다.

혹은 현실적인 문제들에 대해서는 덜 관심을 가지기 때문에 실제 세상의 이슈들과 갈등이나 문제를 보이기도 합니다.

이상적인 것에는 모두 동의를 하고 원하는 것이지만 현실적인 제약이나 한계 때문에 그에 맞추지 못하는 사람들과는 갈등이 생기기 쉽습니다.

그와 같은 경우 이분들의 행동이 역으로 비난을 받거나 혹은 비판의 대상이 되기도 합니다.


그래서 결과적으로는 INFJ분들에 대한 평가를 이분화되는 경향을 보이기도 합니다.

이분들의 이상적 가치를 인정하고 받아들이는 사람들은 존경과 추종을 마다하지 않으며, 열혈팬이 됩니다.

하지만 이분들의 가치에 동의하지 못하거나 현실적인 문제들을 중시하는 경우에는 '뜬구름 잡는 이상주의자'나 '현실은 모른 채 이상적 가치를 가진 자아도취자들'로 매도하기도 합니다.  


이로 인해 생각보다 INFJ분들도 일부 사람들(?!)에 대해서는 배타적인 경향을 보입니다.

즉, 자신의 가치나 원칙을 존중하는 사람들끼리는 무한 애정과 나눔과 상호 존중을 보입니다.

반면에 그렇지 못한 사람들에 대해서는 배타적이거나 상당한 갈등이나 대립을 초래하기도 합니다.

결국 물과 기름이 섞이지 못하는 것처럼 섞이고 어울리지 못하는 현상을 보이기도 합니다.  



4. 이나저나 한 평생, 살고 싶은 대로 살라


개인적으로는 INFJ의 경우 16가지 유형 중 유일하게 '살던 대로 & 하고 싶은 대로'하라고 하는 유형입니다.

(글의 소제목에서 보이듯이) INFJ분들을 대상으로는 별 다른 조언이나 개선점을 언급하지 않습니다.

이나저나 한 평생 사는 것인들, 그냥 본인들이 원하고 바라는 가치대로 마음껏 하시라고 합니다.


그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첫째, 사람에 대한 통찰력이 워낙 깊으며 스스로에 대한 통찰이나 고민 수준도 매우 심오합니다. 제가 전문가로서 무슨 얘기를 하건 그보다 더 많은 고민과 생각들을 이미 하셨을 분들이십니다.

둘째, 이와 같은 자신과 사람에 대한 깊은 고민과 통찰을 통해서 이미 체계적이고 조직화된 결론이나 논리가 정해져 있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그리고 그 내용은 보통 타인에게 해가 되지는 않으며, 오히려 이상적인 경우들이 많습니다. 이를 굳이 건드리거나 손상시키고 싶지 않아서입니다.

셋째, 이분들이 가지신 내적 신념이나 논리 자체가 워낙 체계적이기 때문에 어떤 말을 해도 별로 듣지 않습니다. 그래서 어떤 말이나 조언을 해봐야 안 먹히기도 합니다.


이상과 같은 이유들 때문에 굳이 추가적인 언급이나 피드백을 할 필요가 없습니다.

그런데 이는 INFJ에 대해서 거리를 두고 조언하는 전문가이기 때문에 편안하게 드릴 수 있는 얘기일 뿐,

INFJ를 주변에 두고 계신 분들의 경우에는 '복창 터지는 일'이 되기도 합니다.

아무리 말해도 말이 먹히지 않는 자녀, 현실감 없이 자신의 이상을 추가하는 배우자, 성과를 위해 만들어진 회사 내에서 성과보다는 의미나 가치 등과 같은 추상적 논리로 반박하는 부하직원, 실제적인 문제들이나 현실적인 불만은 신경 쓰지 않고 이상적 사회를 만들기 위해 노력하는 정치인과 행정가 등이 이에 해당할 수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INFJ분들은 이 글을 너무 진지하게 읽지 않으시길 바랍니다.

이미 자신 만의 정신세계 및 사람에 대한 독특한 가치관을 가지고 계시기 때문에 제 글이 불편하거나 거스를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아.. '음.. 이렇게 볼 수도 있지!'라고 한번 생각하시고는 아예 신경 안 쓰실 수도 있겠네요!^^


또한 INFJ분들을 주변에 두고 계신 분들이나 혹은 INFJ분들로 인하여 '복창 터지는 일'을 경험하셨던 분들께는 죄송함을 전합니다.

왜냐하면 기껏 읽고 났더니 소위 전문가라는 인간이 '변화시키려고 하지 말라!' 혹은 '내버려 두는 방법밖에 없다!'라고 하시니 얼마나 허탈하시겠습니까ㅠㅠ

그래도 그분들의 성향이나 내적 과정을 이해하고 알고 나면... 조금 더 참고 견디거나 수용할 수 있는 부분들이 많아지기는 합니다!


부디 INFJ분들이 가지신 품격 있는 내적 가치와 인간에 대한 존중이 손상받지 않으시기를 바라며, 또한 주변에 계신 분들의 수용과 이해를 받으실 수 있는 계기가 되기를 바랍니다!^^




본 글과 함께 읽으시면 좋을 글은 다음과 같습니다.


https://brunch.co.kr/magazine/re-mbti 


https://brunch.co.kr/brunchbook/personality


http://www.yes24.com/Product/Goods/58772877?OzSrank=6


https://mindclinic.net/


https://www.personality.co.kr/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