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다익선(多多益善) vs 과유불급(過猶不及)
많은 투자자들은 글로벌 투자의 필요성에 대해서는 잘 알고 있습니다. 하지만, 막상 투자를 하려고 하면 주저하게 됩니다. 많은 투자자들이 글로벌 투자를 어려워하는 대표적인 이유로는 '해외 시장 이슈가 발생했는데, 어떤 정보를 봐야 하는지 모르겠다'가 있습니다. 물론 글로벌 투자와 관련된 자료나 리포트들이 주로 영어로 되어 있으니, 투자자마다 이해하는 데 편차가 있다는 것도 포함되겠네요. 그나마 다행인 점은 네이버나 구글의 자동 번역을 통해 다소 부자연스럽지만 영어 자료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결과적으로 투자자에게 글로벌 금융시장에 투자하는 있어, 가장 어려운 점은 투자를 위해 어떤 정보를 봐야 할지 모르는 것입니다. 특히 부정적인 이벤트가 발생해서 증시가 급락하게 되면, 더욱 불안감을 가지고 이런저런 정보를 찾게 됩니다. 특히 글로벌 투자를 하고 있었다면, 더욱 조급한 마음을 가지게 될 것입니다.
글로벌 금융시장은 여러 다양한 요인들이 상호작용을 통해 추세를 만들어 갑니다. 따라서 단편적인 시장 정보로 투자 결정을 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못합니다. 그리고 하나 더, 일반적으로 부정적인 소식에 대한 투자자들의 리액션은 긍정적인 소식에 비해 서두르는 경향이 있습니다. 실제 미국 달러 강세로 인해 원화 환율이 1달러 당 1,400원이 돌파하는 상황에서, 언론이나 유튜브에서 이전 금융위기 때와 비교하는 제목으로 투자자들의 시선을 끌고 있습니다. 그 당시의 금융시장 환경이 현재의 시장 환경과 다름에도 불구하고, 투자자들이 관심을 받기 위해 자극적인 제목으로 투자자들의 눈길을 잡고 있습니다.
단편적인 정보를 자극적인 이전 사례와 비교하는 것은 결코 바람직한 투자 결과를 기대하기 어렵습니다. 이처럼 글로벌 금융시장을 파악하기 위해 너무 많은 정보보다는 정확한 정보를 제대로 이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월리엄 셰익스피어의 이야기입니다. 이유가 있다면 어떻게든 방법을 찾아낸다는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그럼 글로벌 투자를 잘하기 위해서 필요한 강력한 행동은 무엇일까요? 결론적으로 성공적인 글로벌 투자를 위한 강력한 행동은 중요한 핵심 정보를 꾸준하게 확인하는 행동을 하는 것입니다. 그럼 강력한 행동을 위한 순서를 정해보죠. 먼저 핵심 정보를 확인할 수 있는 사이트를 확인해야 합니다. 그다음으로 너무나도 많은 글로벌 금융시장 정보 중 핵심 정보를 점검한 후 금융시장에 미치는 영향력을 분석하는 작업을 해야 합니다.
그럼 강력한 행동을 위해 자주 확인해야 하는 주요 사이트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FRED(Federal Reserve Economic Data)
FRED는 세인트루이스 연방준비은행에서 약 817,000개의 미국 및 글로벌 시계열 데이터를 다운로드하거나 그래프 등을 확인할 수 있는 사이트입니다.
해당 사이트가 유용한 점은 여러 지표들의 데이터를 다운로드하여서 가공할 수 있으며, 기본 차트와 함께 다수의 차트를 합성하거나 수정하여 경제 상황을 분석하는 데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습니다. 앞으로 루틴과 관련된 지표 데이터를 찾아보거나, 차트를 이용해서 추세를 확인하고자 할 때 가장 많이 활용하는 사이트입니다.
* 주요 데이터 : 미국 10년 국채 금리, 미국 10년 기대인플레이션율, 미국 10년 물가연동 국채 금리 등
* 해당 사이트 : https://fred.stlouisfed.org/
국제금융센터
국제금융센터는 1999년 4월 1일 외환위기 재발 방지를 목적으로 정부와 한국은행 지원으로 설립된 곳입니다. 국내 유일의 국제 금융 전문 분석기관으로 그 가치가 높으며, 각종 보고서와 자료는 정책당국과 금융회사들의 참고자료로 활용 중입니다.
개인적으로 국제금융센터의 각종 보고서를 유용하게 참고하는 이유는 증권 매매가 목적인 증권사 리포트들에 비해, 글로벌 금융 이벤트에 대해 훨씬 객관적이고 전문적인 리포트를 만들어 내기 때문입니다.
* 주요 데이터 : 국제금융속보(일간), 주간 국제금융 이슈(주간), 분석 리포트(수시)
* 해당 사이트 : https://www.kcif.or.kr/main.do
한국은행
한국은행은 1950년 6월 근대적인 금융제도를 확립하고 통화신용정책을 중립적이고 민주적으로 수립 집행하기 위하여 설립되었습니다. 한국은행의 설립목적은 물가안정 목표를 정하고 이를 달성하기 위해 노력하는 것입니다. 한국은행 사이트를 통해 다양한 정보를 파악할 수 있지만, 그중에서 경제통계시스템이라는 별도의 사이트에는 주요 경제지표를 포함한 통계정보를 제공되고 있습니다.
글로벌 경제와 관련해서 참고할 만한 자료로는 한국은행의 홈페이지 중 '조사. 연구' 항목에 있는 자료 중 (1) 간행물 > 발행주기별 검색 > 주간 (해외 경제 포커스), (2) 국외사무소자료 > 전체 자료 입니다. 특히 국외사무소자료 중에 '뉴욕사무소'와 '워싱턴주재원' 자료를 많이 참고하고 있습니다.
* 주요 데이터 : 해외경제포커스(주간), 국외사무소자료(수시)
* 해당 사이트 : https://www.bok.or.kr/portal/main/main.do
그 외에도 추가적인 지표들도 있습니다, 루틴에 대해 이야기할 때 추가로 말씀드리겠습니다.
소개해 드리는 대부분 인터넷 사이트는 공개되어 있거나, 간단한 회원 가입을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약간의 노력(?)을 한다면, 루틴을 하기 위한 양질의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