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본드형 Nov 14. 2021

경춘선 숲길을 다녀왔다

이쁜 날이었다.

그런 날이 있다.


모든 것이 딱 맞아떨어지는

그래서 앞으로의 인생이 술술 풀릴 것 같은

'기분 좋은 날' 말이다.


별다른 이유 없이 정한 오늘의 산책코스

경춘선 숲길은

날씨도, 장소도, 사람도 그야말로 완벽했다.


만추에 흩어지는 플라타너스 낙엽들 속에서

동화처럼 쭉 뻗은 녹슨 기찻길 위를

오롯이 우리만 걸었다.




서울이란 도시는 정말 넓다.

30년 넘게 살았지만

아직도 처음 와보는 곳이 이렇게 많으니 말이다.


옛 영화가 가득한 육군사관학교 바로 옆 폐역인

화랑대역에서 출발해

인근 서울여대, 태릉선수촌을 지나 삼육대 근처까지

계절을 음미하며 왕복 10킬로 정도를 걸었다.


<건축학개론>에서 수지가 기찻길 걷던 장면이 떠올라

짱이를 둘러맨 아내에게 포즈를 취하라 했더니

신나서 비틀거리며 걷는다.

(찾아보니 그 장면은 양평 구둔역이란다)




어젯밤 들은 아내의 옛날 얘기가 생각난다.


18살에 상경한 순진한 이 시골소녀는

육사 근처 동구릉에서 일 년 간 친척집에 잠시 살았단다.


사촌오빠 3명으로부터 이쁨을 듬뿍 받았는데

혹시라도 누가 업어갈까 봐 매일 하굣길에 교대로 마중을 나와 줄 정도였다고...


그렇게 낯선 서울생활을 시작했고

어려운 집안 장녀로 힘든 청춘을 힘든 줄 모르고 보냈는데

주변에 도와주는 사람이 참 많았다고...


언젠가 자기 얘기를 글로 쓰면

대박 날 거라고

아마도 제2의 빨간 머리 앤이 될 거라고...


술 마실 때 조금씩 들려주던 레퍼토리였지만

마지막 한마디가 남는다.


이쁨을 듬뿍 받은 기억을 가진 사람은
절대 삐뚤어지지 않는대


계속 잘하란 위협인가... 했는데


지금 앞에서

기찻길을 비틀거리며 깔깔대며 걸어가는 그녀의 모습에

18세 순진했던 그 시골소녀의 모습이 보인다.


나는 살면서

얼마나 이쁨을 주었을까?

아니, 받은 거만큼은 주긴 했을까?


오늘은 참 모든 게 이쁜 날이었다.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