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R편
스타트업을 창업한 마이크는 함께 회사를 성장시킬 구성원들을 채용하고 싶은 마음이 굴뚝같습니다. 혼자 아무리 노력한다 한들 모든 걸 다 할 수 없기에 함께 할 동료들의 필요성은 점점 커지고 있는 상태입니다. 그런데 회사 규모도 작고 인지도도 낮은지라 어떻게 하면 뛰어난 인재들을 데리고 올 수 있을지 막막한 마음입니다. 성공한 스타트업 창업자들을 보면 초기 때부터 믿고 맡길 수 있는 뛰어난 동료들이 많았던 거 같은데 그런 동료들을 어떻게 찾고 채용해야 할지 어렵기만 합니다.
한 스타트업 경영진분들이 이 주제로 자문을 요청한 적이 있습니다. 정확히는 ‘작은 스타트업에서 어떻게 하면 채용을 잘할 수 있는가?’가 주제였는데요. 채용의 전략과 방법론에는 여러 가지가 있겠지만 ‘뛰어난 인재’를 채용해야 함을 가장 먼저 말씀드렸습니다. 뛰어난 인재를 채용하면 생각보다 많은 문제가 해결되기 때문이죠. 정말 뛰어나고 잘 맞는 인재를 채용하면 성과뿐 아니라 조직문화와 일하는 방식, 리더십, 조직 분위기 등 전반적인 업그레이드가 가능합니다.
답변을 드리자 이어서 꼬리 질문이 들어왔습니다.
그럼 작은 스타트업에서 그런 인재를
어떻게 데리고 올 수 있을까요?
우선 다양한 방법을 고민하기 전에 회사에서 필요한 인재의 정의가 필요합니다
인재 정의가 됐다면 필요한 인재들이 원하는 것을 파악하고, 회사에서 제공할 수 있는 자원이 있는지를 알아야 합니다.
작은 스타트업에서 뛰어난 인재를 채용하려면 다양한 방법을 시도해 보아야 하는데요.
첫째, 시장가보다 더 높은 보상 수준을 제안할 수 있어야 합니다. 뛰어난 인재가 작은 스타트업에 굳이 올 이유는 없기 때문에 말뿐인 비전과 목표만으론 어필되기 어렵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작은 스타트업에 오는 리스크를 고려하여 높은 현금 보상 또는 많은 스톡옵션을 제공할 수 있어야 합니다. ‘그렇게까지 해야 하나?’라는 생각이 들 수도 있지만 앞서 말한 대로 뛰어난 인재가 들어오면 많은 문제가 해결되기 때문에 어중간한 인재 3명 채용할 비용을 1명에게 투자한다고 생각하면 그리 높은 비용이 아닙니다. 회사 사정상 현금 보상을 높게 줄 수 없다면 스톡옵션을 매우 높은 수준으로 제공해야 하는데요. 현금도, 스톡옵션도 많이 지급하지 않으면서 그냥 뛰어난 인재가 와주길 기대한다면 너무 큰 욕심입니다 설사 뛰어난 인재가 큰 보상 제안 없이 운 좋게 온다고 해도 결국 오래 있지 않을 가능성이 큽니다.
둘째, 창업자나 경영진이 직접 데리고 오거나 접근해야 합니다. 뛰어난 인재들은 통상 스스로 직장을 찾아다니지 않는 게 특징입니다. 가만히 있어도 스카우트 제의나 추천이 많이 오기 때문이죠. 그래서 회사 대표와 임원진들이 발로 뛰어다니면서 직접 제안하고 설득하는 노력이 필요합니다. 이 설득에는 위에서 말한 높은 보상은 기본이 되어야 하고, 관심 가질만한 프로젝트와 역할 그리고 가슴 뛰는 비전을 제공할 수 있어야 합니다. 누가 나에게 연락하는지에 따라 회사가 날 어느 정도로 생각하고 인정하는지가 결정되기 때문에 경영진이 직접 발로 뛰어다니는 게 효과적입니다.
셋째, 창업자나 경영진 혹은 리더급 중에 스타플레이어가 있다면 스타플레이어를 내세워 뛰어난 인재를 유인할 수 있습니다. 뛰어난 인재들은 나보다 뛰어난 동료와 함께 일해보고 싶어 하기 때문에 시장에서 스타플레이어로 인지도가 있는 사람을 브랜딩 하면 유인의 효과를 기대해 볼 수 있습니다.
이 외에도 다양한 방법이 있겠지만 기본적으로 위 세 가지 방법을 고민해 볼 수 있겠습니다. 단순히 채용 담당자가 뛰어난 인재를 찾아서 데리고 오길 기대하는 데는 한계가 있습니다. 그래서 작은 스타트업에서 뛰어난 인재를 채용하려면 창업자와 경영진의 많은 노력과 투자가 필요합니다. 이 투자가 중요한 이유는 초기에 어떤 멤버들이 모이느냐에 따라 조직의 응집력이나 문화가 달라지기 때문입니다.
ChatGPT에게 물어봤습니다.
초기 스타트업에서 뛰어난 인재를 채용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명확한 비전과 가치를 제시한다.
유연하고 매력적인 업무 환경을 제공한다.
맞춤형 구인 전략(다양한 채널 활용)을 세운다.
브랜딩과 네트워킹을 확장한다.
역량과 열정을 중시하는 면접 과정을 디자인한다.
유연한 보상 패키지를 제공한다.
기술적인 도전과 성장 기회를 강조한다.
뛰어난 인재를 채용하는 팁
우리 회사는 어떤 사람을 뛰어나다고 하는지 먼저 정리해 봅니다.
가슴 뛰는 비전을 제안해야 합니다.
시장가 이상의 보상을 제공할 수 있어야 합니다.
주니어~미들급은 높은 현금 보상에 집중해 봅니다.
시니어/리드급은 높은 현금 보상과 회사 성장에 따라 스톡옵션을 기본으로 해야 합니다.
시니어/리드급은 직무 전문가 코스, 피플 매니징을 포함한 조직 관리자 중 어떤 역할에 니즈가 있는지 파악해서 제안할 수 있어야 합니다.
시니어/리드급은 주도적으로 리딩할 수 있는 권한과 역할을 원하기 때문에 해당 포지션을 제공할 수 있어야 합니다.
뛰어난 인재는 창업자나 임원들이 직접 발로 뛰며 설득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