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치앙마이에서 꼭 가봐야 할 곳은?

플레이웍스에서 찾은 브랜드 성공 공식

by 봄인 Jan 06. 2024

제주에는 힙한 공간이 많다.


그중에 하나가 ‘플레이웍스’였다. 놀랍게도 플레이웍스는 제주 브랜드가 아닌 태국 그것도 치앙마이의 로컬 브랜드이다. '한국에서 매장을 운영하는데 서울도 아닌 제주에 매장이 있다니'. 얼마나 대단한 곳이길래 제주에 매장을 냈을까 생각했는데, 치앙마이에 왔으니 플레이웍스 매장에 안 가볼 수가 없었다. 치앙마이 플레이웍스 매장에 방문했을 때 왜 치앙마이의 로컬 브랜드가 제주에 매장을 냈는지 그 의문점도 풀렸다.






치앙마이는 북부의 장미라고 불리는 곳으로 700년의 역사를 자랑하는 란나왕국의 수도였다. 조선왕조가 500년이었던 것을 감안하면 란나왕국의 규모 정통성도 짐작해 볼 수 있다. 치앙마이에 머무르는 일주일 남짓한 기간 동안 태국 북부가 태국의 다른 지역과 어떻게 다른지 몸소 체험할 수 있었고, 다음과 같은 특징을 찾을 수 있었다.


1. 태국 북부만의 산악지형

2. 란나왕국 문화

3. 여행의 성지

4. 치앙마이 만의 로컬 브랜드


플레이웍스는 치앙마이 4가지 특징을 모두 담았다. 그중에서 특히 산악지형을 기반으로 한 아웃도어 라이프스타일 로컬 브랜드이다. 치앙마이의 중심부라고 할 수 있는 님만해민의 마야몰 사거리에 독립 매장을 운영한다. 1층, 2층으로 운영되는 공간은 영업시간 내내 관광객들로 발 디딜 틈 없이 바쁘다. 저녁시간, 오전 시간에 모두 방문했을 때 5~6평 남짓되는 공간은 사람들로 붐벼서 조심스럽게 원하는 상품을 고를 수밖에 없었다. 하지만 플레이웍스만의 살 거리가 많아서 2번 방문했을 때도 지루할 틈이 없는 공간이다.

플레이웍스의 첫 번째 주력상품은 디자인 상품과 아웃도어 라이프스타일 상품이다. 태국을 테마로 한 다양한 디자인 상품을 팔고 있는데, 포스터, 엽서, 수첩, 마그네틱, 달력 같은 문구류를 손으로 그린 일러스트 기반의 디자인 상품으로 개발했다. 치앙마이가 가성비 여행지로 알려져 있지만, 플레이웍스의 상품의 가격은 결코 그렇지 않다. 고감성 상품에 걸맞은 높은 가격대를 형성한다.


두 번째는 아웃도어 라이프스타일 상품이다. 산악지형에서 캠핑, 아웃도어 라이프스타일을 즐길 수 있도록 그에 적합한 패션, 모자와 가방 같은 소품을 자체제작해서 판매한다. 자체브랜드의 명칭은 Calm. 조용하고 평화로운 치앙마이의 지역에 걸맞은 브랜드이다. 참고로 Calm 모자의 가격은 2~3만 원대이다. 아웃도어의 적합한 가방 상품은 프라이탁의 디자인과 흡사한 상품들이 있지만, 플레이웍스만의 감성을 입혀 여행객들에게 곧잘 팔린다. 1층 매장은 디자인 상품과 카페로 운영되고, 2층 매장은 아웃도어 라이프스타일 패션 편집숍으로 운영된다.


여행 전문 블로거 기매리 미는 플레이웍스를 다음과 같이 표현한다.

“ 치앙마이 소품숍이나 기념품 사실 분들 길거리 시장 말고 감성 소품샵 힙한 플레이웍스를 추천합니다”

이처럼 한국의 관광객들 특히 MZ세대 관광객들이 꼭 찾는 곳 중의 하나이다.


치앙마이 곳곳에는 마켓, 시장이 열린다. 원님만 같은 대형 쇼핑몰에도 골목길을 재현해 놓고, 금토일처럼 유동인구가 않은 날에는 마켓을 연다. 매일 밤마다 열리는 치앙마이 나이트바자도 있고, 치앙마이대학교 앞에도 밤마다 야시장이 열린다. 특히 일요일 아침에만 열리는 특별한 시장도 3개나 있을 정도이다. 이러한 마켓은 치앙마이의 로컬 브랜드의 좋은 데뷔 무대가 된다.


치앙마이를 대표하는 플레이웍스의 시작도 관광지 주차장의 작은 차에서 시작했다니, 치앙마이의 로컬 브랜드가 많은 이유가 다시 한번 설명된다.


플레이웍스는 공식 페이지에서 다음과 같이 브랜드를 소개하고 있다.

We started by carrying dreams from a small town. To want to pursue dreams in the big city but must be disappointed From this starting point we decided to start a small business. In the province that we are familiar with Started producing products from family members, including me and my mother. to be sold on small mobile cars Park at tourist attractions in Chiang Mai Province. The products that are beginning to be recognized include cloth bags, dolls, and coin purses. through lines and design patterns from local identity Received good support from buyers It makes us think that if we want to have a product brand that must grow along with the culture of a big city. So we came up with a business model for community products. to be a product Local unique design Produce and pass on happiness to the recipient by people in the community in Chiang Mai province Let it be a business that is forwarded. and raise the level of poverty among people in the community To be a sustainable business Share responsibility and manage waste materials from production. To get the most benefit
대도시의 꿈을 좇기 위해 작은 마을의 꿈을 가지고 시작했지만 실망했습니다.
이 시작부터 우리는 작은 사업을 시작하기로 결정했습니다. 지방은 우리에게 친숙합니다. 치앙마이의 관광 명소에 주차된 작은 이동식 자동차에서 판매하기 위해 저와 어머니와 함께 가족 구성원의 제품을 생산하기 시작했습니다. 패브릭 가방 현지 아이덴티티의 라인과 디자인을 통해 바이어로부터 큰 지지를 받고 있습니다. 따라서 우리는 지역 정체성을 가지고 디자인된 제품, 치앙마이 지역 주민들이 수혜자에게 행복을 생산하고 전달하는 제품, 지속 가능한 비즈니스가 되기 위해 지역 사회 사람들의 빈곤 수준을 높이고 전달하는 비즈니스가 되도록 커뮤니티 제품 비즈니스 모델을 고안했습니다.


플레이웍스 브랜드 소개에서 로컬 브랜드의 성공 전략을 엿볼 수 있다.

1. 뚜렷한 지역 정체성을 가지고 디자인된 제품

2. 지속가능한 수익모델

3. 치앙마이 지역 커뮤니티 제품 비즈니스 모델


치앙마이라는 지역 정체성을 기반으로 손으로 그린 디자인 제품을 개발했고, 지역 관광지의 작은 주차장에서 시작해서 지속적으로 수익을 내면서 성장해 왔고, 치앙마이 지역의 주민들에게 이러한 혜택이 돌아갈수록 커뮤니티 제품 비즈니스 모델을 고안한 것이 플레이웍스가 설명하는 브랜드 소개이자 성공 비결이다.


도시와 도시, 동네와 동네가 경쟁하는 시대의 한국의 어떤 도시가 치앙마이와의 경쟁, 대결에서 선택받을 수 있을까? 치앙마이 한 달 살기를 대체할 한국의 도시는 어디인지 고민해 봤다. 플레이웍스의 한국 매장이 제주에 있는 것을 보면, 플레이웍스가 이상적으로 생각하는 도시는 제주임을 추측해 볼 수 있다.


플레이웍스의 모토는 다음과 같다

“Life is a journey. Discover in the desired your way.”

직역하면 인생은 당신이 원하는 것을 찾아가는 여행이다. 원하는 것을 찾아 떠난 여행에서 어느 정도 성공한 플레이웍스가 부럽고, 미래가 밝아 보이는 것도 그 까닭이다.


치앙마이에서 꼭 가봐야 할 곳으로 사원, 카페도 아닌 편집숍 겸 소품숍 플레이웍스를 추천하는 이유이다.



플레이웍스 샵 & 카페

주소:Think Park, Chiang Mai, Thailand, Chiang Mai 

운영시간: 월-일 9:00 AM – 10:00 PM.

https://www.facebook.com/Playworks


#치앙마이 #플레이웍스 #로컬브랜드 #앵커스토어

이전 09화 치앙마이에서는 1일 1카페

브런치 로그인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