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다니는 미국회사에 다니기 전 10여 년을 한국 의류 회사에서 일했었다. 'FOREVER 21'이라는 한때 잘 나가던 미국 LA의 한국인 상표.
그 회사는 전미국 아니 전 세계에 매장을 800여개를 개장해서 거의 ZARA, MANGO 메이커급으로 유명세를 떨쳐나가더니 어느덧 오프라인에서 온라인으로 추세가 바뀌는 시절이 오니까 꼬꾸라지기 시작했다. 무리한 사세확장으로 각 매장에 돈을 퍼부어서 투자를 해오다하루아침에 온라인으로 바꾸는 것도 쉽지 않았다. 거기다가 정크패션(패스트 패션, 허술하게 만들어져 한두 번 입고 버려지는 옷)이라는 오명과 SHEIN, ASOS 같은 중국제품들이 밀려오고 있었다. 가격과 제품경쟁에서 밀리는 것이다.
그 Forever 21 브랜드가 아주 잘 나가는 시절,회사 분위기도 너무 좋았고 직원들끼리 참 우애가 넘치는 시간들이 있었다.1년에 3번씩이나 보너스(매번 각자 주급의 200%)를 받는가 하면 연말에 선물이 한 보따리, 그리고 회사 창립기념일마다고기 파티와 각종 상품으로 직원들의 사기를 북돋았다.
우리 팀은 멕시칸 직원들까지 거의 20여 명이 같이 있었다. 칸막이 같은 거 없이 다 같이 어우러져서 일을 했는데 타인종 7명 정도 빼면 한국 직원 15명이 똘똘 뭉쳐서 매일마다 음식을 싸 오고 점심을 부엌에서 해 먹고 집집의 숟가락 젓가락 숫자까지 다 아는 사이까지 돼버렸다.
그 회사는 유난히 일찍 출근해야 했다. 우리는 아침 7시 반까지 부랴부랴 도착하여 대부분 아침도 못 먹고 오기가 급급했다. 한두 분이 좀 음식을 넉넉히 챙겨 오면 서로 모여서 한 5-10분 아침을 먹으며 워밍업 하는 시간이 되었다.
샘플 만들어 주시는 나이 지긋하신 언니들은 다들 요리의 고수들이어서 다양한 음식들을 만들어 오셨다. 나는 그때 처음으로 배추 전, 고추 전(매운 멕시칸 고추인 할라뻬뇨의 씨를 다 빼고 그 안에 고기를 넣어만든, 깻잎 전 등을 먹어본 것 같다. 그 외에도 군고구마, 삶은 감자, 찐계란, 수제빵, 찹쌀떡등을 싸 오셨다. 그러면 우리 패턴사들은 좀 더 주머니 사정이 넉넉하기에 하루 날을 잡아 맛있는 것들을 30여 개 오더 해서 가져왔었다.
그 당시는 빵이 개당 1-2불짜리가 많아서 30여 개 사 오는 게 그리 큰 부담은 아니었다. 음식을 만들어오는 언니들의 수고에 비하면 우리는 그저 시간 좀 들여서 투고해 오는 거라 서로 쌤쌤이라 생각했다.
우리 패턴사들이 사가는 아침메뉴로 제일 인기 많았던 것은 베이글 & 크림치즈, 곰보빵, 크로켓빵, 찹쌀도넛, 김치만두(왕만두 사이즈), 붕어빵, 샌드위치, 엠빠나다(스페인 스타일 군만두), 프렌치토스트등이 있었다.아침에 부지런을 떨면 한인타운에서 김밥 한 트레이(Tray) 던가, 떡, 야채만두, 떡볶이등도 사 올 수 있었다.
1주일에 3-4번은 기본으로 한 사람씩 뭐 사 오던지 만들어오던지해서 푸짐한 아침을 먹었었다.
어쩌다가 아침 사 오는 순번이 끝이 나면 우리는 서로를 막 칭찬하기 시작했다. 느작없이..
"어머, 언니~ 요즘 피부 좋다!" 라느니 "언니네 아들 언제 장가 가요? 좋겠다~"라면서 떠보기도 하고 "딸 이번에 대학 잘 갔지?"라고 이런저런 좋은 소식을 바라는 답변을 기다리면 꼭 대답들이 긍정적이고 행복한 상황들이 펼쳐져 있었다. 그러면 그 얘기들을 듣던 우리는 여과 없이
"그럼 빵 사!"라고 입을 모았다.
한국사람 열댓 명 그것도 아줌마들이 죄다 모여있다 보니 한집 건너 경조사도 많고, 자식에 대한, 본인들 가정에 좋은 소식들이 끊임없이 쏟아져 나왔었다.
"아이들이 학교에서 뭘 잘했어요." "남편이 이번에 월급 올랐데요!"라고 자랑을 해도
"그래! 그럼 빵 언제 사?"라는 말을 듣기 일쑤였지만 우리들은 다들 당연한 것처럼 빵을 사고 떡을 샀다.
그 회사를 그만두고 보니 참 먹는 인심이 너무 좋았고 직원들끼리 사이가 좋았던 것이 많이 그리웠다.
이 "빵 사!"라는 게 습관이 돼서 지금의 미국회사에 와서도 좀 편안 직원들이랑 대화하다가 그들에게 좋은 일이 생기면 나도 모르게
"You should buy the donut."라고 말했는데 그 뜻이 잘 전달이 안 되었는지 처음에는 못 알아듣는 거 같았다.
한국처럼 먹을 것을 쏜다던지 한턱을 내는 것에 대한 문화가 없는 미국인들은 초반에 굳이개인적으로 빵이나 도넛을 사 오는 적이 없었다.그저 생일이 되면 매니저가 마켓에서 파는 제일 달디단 케이크를 1개 달랑 사 올뿐이었다.
빵집에서 오롯이 파는 케이크는 좀 덜 달고 화려한데 가격이 비싸다 보니 슈퍼마켓에서 사이즈 크고 그저 크림으로 처발처발 된 케이크는 사는 사람이 그리 부담이 안 갈 수 있다. 암튼 그거라도 사 오니 우리는 감지덕지하며 먹었던 기억이 난다.
코로나 이후 우리 짠순이매니저가 감원대상이 되고(성격이 정말 별로 였었다) 우리 팀원도 많이 줄어들어서 다 모여보니 8명 밖에 안되었다. 내가 매니저를 이어 팀장이 된 후이정도인원수면 그리 큰 부담 없이 뭘 나눠먹을 수 있을 거 같아서먼저 회사 근처에 있는 베이글을 한번 사가 보았다. 직원들이 모두 너무 고마워하며 맛있게 나눠먹었었다. 그랬더니 정말 한국회사 저리 가라로 한 명씩, 한 명씩 돌아가면서 뭔가 사 오게 되었다!
멕시칸 직원은 자기들이 가는 빵집에서 소라모양의 빵을 사 오고, 미국인 직원은 역시 아침은 도넛! 인 듯 인스타그램에 유명한 도넛을 1박스씩 잘 사 왔다.
이제 우리 회사직원들도 굳이 "빵 사!"라고 안 해도 저마다 자기의 순서를 알고 사 오는 경지에 이르렀다.그리고 자기들의 자랑거리를 하나둘씩 얘기하며 함께 축하해 주는 관계에 까지 다다르게 됐다. 정을 나누는 건 한국사람이건, 미국사람이건 어디든 다 좋아한다. 사람들과의 소통과 정을 나누려면 역시 음식이 기본으로 푸짐해야 하고 먼저 베풀어야 한다는 것을 또 한 번 깨달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