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톨스토이, "예술론"

감정의 감염을 고려한 헤리티지 미디어아트 갤러리 창업

by 룡하

헤리티지 미디어아트 갤러리 창업과 관련하여 어떤 철학 개념을 적용할 수 있을지 고민한 결과 톨스토이의 예술론에 나와 있는 감염 이론을 적용하면 좋겠다고 결론을 내렸다.



실제 삶의 경험에서 우러나오는 작가의 감정(종교적인 감정 혹은 일상적인 감정)은 작품을 접하는 독자들에게 큰 울림(감염)으로 다가오고 이는 작가와 독자 간의 결합을 유도한다. 다시 말해 작가는 모든 독자들이 공감할 수 있는 감정을 불러일으킬 수 있는 것이다.16) 그리고 그가 불러일으키는 감정은 사회의 종교적, 도덕적인 자각에서 비롯된 것이어야 한다. 그러기에 톨스토이가 말한 감정은 ‘도덕 감정’이라 말할 수 있다. 톨스토이의 주장에 근거하여 좋은 예술의 탄생 과정을 도식화하면 다음과 같이 나타낼 수 있을 것이다.


1) 작가의 종교적, 도덕적 자각

2) 작가의 실제 경험에서 비롯된 감정

(종교적 혹은 보편적이고 일상적인 감정)

3) 작가의 창작을 통한 도덕 감정의 전달

4) 작가의 도덕 감정에 대한 독자의 공감


16) 작가와 독자 간에 감염이 제대로 일어나기 위한 조건은 무엇인지에 대해 Caryl Emerson은 독자의 수동성을 말한다. Caryl Emerson, “What is infection and hat is expression in What is Art?”, Lev Tolstoy and the concept of Brotherhood, (Ottawa : Ottawa UP, 1996), p.112. 하지만 논자는 그의 주장에 대해 반대 입장을 가진다. 왜냐하면 감염은 일방향적인 것이 아니라 공감의 차원에서 감정을 수용하는 자의 적극적인 역지사지의 사고와 감정이입이 요구되기 때문이다.


출처 : 조혜경. (2019). 예술과 도덕에서의 공감: 톨스토이의 『예술론』을 중심으로. 노어노문학, 31(4), 127-148.


갤러리의 예상 고객은 학생으로 역사 교육을 통해 스스로 뿌리(개인의 정체성)를 깊고 단단히 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이 목표다. 나는 역사 공부를 하면서 한국인이라는 정체성이 강화되었다고 생각한다. 이 경험에서 비롯된 감정을 헤리티지 미디어아트 갤러리를 통해 감염이 일어나도록 해야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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