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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디션이 끝나고, 내 춤의 다음 스텝은?

by 마인드카소

오디션이 끝난 다음 날, 하루 종일 아무것도 하고 싶지 않았다. 먹고 눕고, 다시 먹고 눕고를 반복했다.

몇 달 동안 빠듯한 강의 일정 사이에서 수업과 오디션 준비를 병행하며 쌓였던 피로가 한꺼번에 몰려왔다. 시험이 끝나니 마음의 끈이 툭 풀려버린 느낌이었다.

“이제 정말 끝이구나.”
그런데 이상하게도 홀가분하지 않았다. ‘끝’이라는 단어 속에서 알 수 없는 허전함이 느껴졌다. 그 느낌이 싫어서 외면하려는데 마음 한구석이 계속 속삭였다.
“이렇게 끝나는 걸까?”

그 질문을 곱씹다 보니 알게 되었다. 이건 끝이 아니라, ‘내 춤의 다음 스텝’을 준비하라는 신호였다.


심사위원들이 들려준 피드백을 떠올렸다.
“동작을 조금 더 명확하면 좋겠어요.”
“기본기와 근력을 더 올려야 해요.”
나의 댄스 현주소를 파악하다 보니 이런 질문이 떠올랐다.


지금 내 춤의 수준에서 무엇을 해야 다음 단계로 갈 수 있을까?


그 답을 찾고 싶어서 오랜 경력의 춤 잘 추는 동기 언니에게 물었다.


“언니, 지금 제 수준에서 기본기를 쌓으려면 뭐부터 하면 좋을까요?”
“다이어트 댄스 수업 시작할 때 하는 기본 동작들 있잖아. 그거 그냥 하지 말고, 선생님이 알려주신 포인트를 하나씩 떠올리면서 해봐.”
“아하, 네 알겠어요! 그럼 언니가 보기엔 제가 자격증반 하기 전보다 나아진 점이 있어요?”
“그럼~ 세미나 영상 봤는데, 확실히 동작을 더 잘 친다?”
“‘잘 친다’는 게… 동작 이해도가 좋아졌다는 뜻일까요?”
“응. 이제는 동작을 더 정확하게 하려고 노력해 봐”
“네 알겠습니다”


그 대화를 마친 밤, 나는 노트를 펼쳐 다음 스텝을 위한 나만의 댄스 계획을 세웠다.



1. 몸부터 다시 세팅: 기초 체력 & 근력

오디션 때 했던 8분 근력 루틴을 주 5회
플랭크, 푸시업, 복근 운동을 정해진 횟수만큼 꾸준히.
몸이 굳으면 마음도 무거워진다.
춤은 결국 체력이다.

탄탄한 몸에서 힘 있고 멋진 춤이 나온다.


2. 기본기 차곡차곡 쌓기

자격증 과정 영상을 복습하고, 장르별 기본 동작 루틴을 연습 후 촬영한다.
다이어트 댄스 수업의 시작과 마무리 동작도 의식적으로 신경 쓴다.
기본기가 탄탄해야 춤의 느낌이 안정적이고 보기 좋다.
지금의 엉성함은 ‘연습 시간’이 메워줄 거라고 믿고 한다.


3 작품 눈팅과 컨닝 금지, 직접 완성하기

바쁘다는 핑계로 ‘눈으로만 외우는 춤’은 이제 그만.
틈날 때마다 몸으로 외워서 정확하게 표현하려는 노력 한다.

내가 완벽히 안무를 익힌 곡은 리스트업 해둔다.
언젠가 내 수업에 쓸 날이 올 테니까.


4. 매달 1곡 영상 기록

매달 한 곡은 꼼꼼히 연습하고 촬영한다.
그날의 컨디션, 감정, 동작의 연결 등이 자연스러운지 체크한다.
성장은 기록으로 증명되고, 성장의 흔적은 영상 속에 있다.


5. 춤 노트 꾸준히 쓰기

안무나 동작 순서, 그날의 감정 등을 기록한다.
시간이 지나면 이 노트는 내 자산이 된다.
미래의 나에게 “이때 이런 고민을 했구나” 하고 알려줄 기록이다.




이번 자격증 과정과 오디션을 거치며, 새로운 목표가 마음속에 생겼다. 꼭 기관 강사가 아니더라도, 나만의 춤 수업을 열어보고 싶다.


엄마와 아이가 함께 춤추는 클래스

혹은 ‘춤은 처음이에요’라고 말하는 사람들도 부담 없이 즐길 수 있는 원데이 클래스


규모가 크지 않아도 괜찮다. 작게 시작해야 나 역시 부담 없이 꾸준히 할 수 있을 테니까.


“춤은 잘 추고 못 추고의 문제가 아니라, 춤이 있는 삶은 더 건강하고 즐겁고 행복하다.”라는 믿음이 있다. 그래서 나처럼 몸치로 시작한 누군가가 “음악에 맞춰 움직일 수 있어서 행복해요”라고 말하는 순간을 꼭 보고 싶다. 내가 춤을 통해 느꼈던 것처럼 말이다.


다른 센터 실습 때 강사 자리에 서 보며 생각했다.


춤은 자기에 대한 애정이 있어야 즐겁게 할 수 있고,

댄스 강사는 사람에 대한 애정이 있어야 오래 할 수 있는 일이라고.


<댄스 강사는 자신을 사랑하지 않으면 즐길 수 없고, 사람을 사랑하지 않으면 오래갈 수 없는 직업>이라고 정의하면 투머치할까?


확실한 건 사람에 대한 애정이 없이 본인 춤만 잘 춘다면 강사로서의 성장은 미미할 것이다.


춤은 결국 ‘관계’이기 때문이다.
음악과 나의 관계, 강사와 수강생의 관계, 그리고 몸과 마음의 관계. 사람은 관계 안에서 성장한다.



앞으로의 계획은 단순하다.

체력과 기본기를 다지고, 매달 한 곡을 정성껏 연습해 영상으로 남긴다. 그 기록이 1년, 2년 쌓이다 보면 지금보다 더 나아질 것이다. 그리고 완벽하지 않아도 지금의 내가 할 수 있는 나만의 수업을 시작하는 것에 용기를 내보기로 한다.


중요한 건 ‘춤추는 나, 춤으로 성장하는 나’를 멈추지 않는 것.


킵댄싱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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