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dosbesos Jan 04. 2023

Episode 2. 의자

세상은 시간이 지남에 따라 반대가 되기도 한다.


가정주부, 현모양처가 미덕이던 시절이 커리어우먼이 대세가 되는 세상으로,

선생의 그림자도 안 밟던 세상에서,

학생의 인권이 더 중요해진 세상으로.


한 교실에 빽빽이 40~50명이 있던 교실은 25명 이하로 내려갔고

자신의 생각을 또박또박 얘기하는 학생은 더 이상 버릇이 없는 학생이라 부르지 않고 야무진 학생이라 부른다.

체벌은 없어진 지 오래다.

20여년전 종례를 하러 들어오신 30대 초반의 선생님은 자신이 들어와도 조용하지 않은 자기반 학생들이 맘에 들지 않아

굳은 표정으로 의자를 들라고 하셨다.


내 앞에 앉은 너무나 왜소하고 작은 친구가 난 정말 걱정이 됐다. 160m이 넘는 내 팔도 지금 너무 아픈데 이 친구는 얼마나 아플까... 이 친구는 이 친구 몸집에 맞은 작은 의자를 들게 해야 하는 게 아닌가 그게 공평한 것이 아닌가 하는 생각이 30분 내내 들었다. 그 이상한 벌을 받는 내내 내 머릿속엔 그 생각이 가득했다. 이건 불공평하다고...물론 말할 수 없었지만 그 친구에 대한 안타까운 마음으로 가득한 시간이었다.


요즘은 생각도 못할 벌이지만

의자를 보면 그 생각이 종종 들곤 한다.

중학생의 내가 그런 생각을 했던 것처럼 이 아이들에게도 불공평과 정당하지 않은 일들이 많을터,

그 선생님처럼 말도 못 붙일 만큼 꽉 막힌 교사가 되지 말자고 되새기지만 여전히 너무 어른이 돼버린 내가 너희들의 눈높이를 맞출 수 있는 교사가 될 수 있을지

여러 번 묻고 또 물어볼 때가 있다


그때보단 교사라는 사람들이 좀 더

무게와 권위를 놓고 내려가고 있다. 그러려고 노력 중이다.

가끔은 그 역전의 속도와 방향이 과할 때도 있어 뉴스에 나고 속상하고 눈살이 찌풀어 질 때가 있지만

여전히 선생이란 존재는 선생이다.

학생들에게 어렵고 불편한 존재임은 분명하다.


이 글을 교사들이 본다면 좀 더 힘내자고 얘기하고 싶다. 세상이 변한 만큼 어려움이 다양한 각도에서 다가올 때가 많지만 적어도 우리처럼 아이들이 대우받게 하진 말자고 얘기하고 싶다.


이 글을 학생들이 본다면 좀 더

다가오라얘기하고 싶다. 세상이 변한 만큼

교사들이 노력하고 있다고 적어도 그들이 받은 말도 안 되는 대우는 안 받게 노력하고 있다고 얘기하고 싶다.


교사와 학생

교육과 가르침의 사이에서

어렵고 불편하지만

더 이상 실타래가 얽히지 않게 교사들이(아이들이 자기 세대만큼 부당함을 느끼지 않도록) 정말 많이 노력하고 있음을 알아줬으면 한다.

그리고 그런 교사를 존중하는 사람이 많아지는 세상이 되었으면 한다.



이전 01화 Episode 1. 주차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