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정기(17)_숨은, 다섯 번째 심사 기준을 찾아서

'요즘 학교 어때요? 힘들죠?'에 답변하기 위한 '사회정서교육 연구기'

by 최순돌

2025년 7월 31일



올해 5월 13일부터 국어 교사, 미술 교사, 음악 교사, 상담 교사가 단톡방에 일단 모였다. 이번 브런치를 쓰게 된 계기이기도 한, 교육부의 '사회정서교육 교사연구팀 활동'에 응모를 하기 위해서였다. 나름으로 열심히 회의를 거듭한 끝에 계획서를 완성하여 제출했다. 그리고 예상보다 훨씬 많은 수의 우수한 연구회가 지원하게 된 관계로 실제 결과 발표보다 5일 뒤인 5월 28일에 최종 선정되었다는 연락을 받을 수 있었다.


이어서 두 달 여, 사회정서교육에 대한 공부와 사회정서교육의 학교 현장 정착을 위한 17차시 분량의 수업 자료 개별을 병행하여 진행하고 있다. 그런데 벌써 중간 점검의 시간이 다가왔다. 점검은 항상 부담스러운 것이지만, 한편으로 나이가 들 수록 누가 나와 나의 일들에 대해서 관심을 가지고 피드백을 해준다는 것이 얼마나 고마운지 모른다. 우리 연구팀은 영예롭게도 교육부의 사업에 선정이 되어 점검을 받을 수 있는 기회를 얻었지만 그렇지 않은 경우가 아쉬울 수 있는데, 마침 이런 경우에도 참고할 수 있는 점검 기준이 김윤경 선생님의 책에 수록되어 있었다. 단, 미국의 기준이기는 하다.


'미국의 경우 어떤 사회정서학습 프로그램이 우수한 프로그램으로 인증받고 카셀 가이드에 실리기 위해서는 카셀의 엄격한 리뷰를 통과해야만 한다. 이 리뷰의 심사 기준은 다섯 가지다. 첫째 의도적이고 포괄적으로 다섯 가지 핵심적인 사회정서적 역량을 다루어야 하고, 둘째 사회정서적 인식과 학교 정규 수업 시간에 제공해야 하며, 셋째 여러 해 동안 실시해야 하고, 마지막으로 통제 집단을 설정한 실험연구 방법(무작위통제실험RCT 또는 준실험 설계)을 이용해 의미 있는 효과를 거두어야 한다.'


두 달 만에 일구어 놓은 중간점검용 보고서를 돌이켜본다. 내 교사 인생을 이번에는 사회정서교육을 알기 이전과 이후로 나눌 수 있겠다는 생각이 벌써 든다. 앞으로의 브런치 원고에서 이 엄격한 리뷰의 심사 기준에 맞추어 자세한 이야기를 이어 나가겠지만, 일단 큰 틀에서 심사 기준에 맞추어 자체 심사를 해본다.

우리의 프로그램은 아예 다섯 가지 사회정서적 역량을 나누는 것부터 시작했으니까 첫째는 통과, 학교 정규 수업 시간을 염두에 두고 만들었으니까 둘째도 (일단) 통과, 여러 해 동안 실시해야 한다는 것은 앞으로의 방향이고 두 달 만에 어쩔 도리는 없으니까 (또 일단) 통과, 통제 집단을 설정한 실험연구 방법을 이용하고자 사전 검사도 바삐 했으니까 넷째도 통과였다. 그런데 다섯 번째가 없었다. 김윤경 선생님의 책에 따르면, 선정 기준이 강화되어 '연구의 분석 대상 최소 기준(100명 이상), 프로그램과 관련이 없는 독립심사자에 관한 사항이 추가되었다.'라는 내용이 뒷부분에 이어서 있었지만 이건 다른 네 가지 기준에 비해 볼드처리가 되지 않아 하위의 추가적인 기준이 앞서의 네 가지에 덧붙은 정도로 느껴졌다.


그래서 나는 이렇게 생각하기로 마음먹었다. 미국과는 다른 한국형 사회정서프로그램의 엄격한 리뷰 다섯 번째를 스스로 찾아가며 스스로 만들어 보자고. 설령, 사회정서교육의 핵심적인 역량을 담고 있는 프로그램을 우리가 개발하여, 이것을 학교 정규 시간에 여러 해 동안 실천하면서 실험연구 방법으로 의미 있는 효과를 거두었다고 해서 엄격한 리뷰를 통과한 것으로 자축하고 끝내지는 말자고. 무엇인가 더 나아가야 할 부분을 마지막 다섯 번째 기준으로 설정하여 늘 아쉬워하자고 말이다.


그래서 나는 실제로 벌써부터 아쉽다. 교육부의 사업이 끊기면 우리의 팀도 끝나는 걸까. 벌써부터 중간점검에 대한 제언으로 최소 3년 단위의 연구팀 운영이 이루어질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해 달라고 교육부에 요청했지만, 당장 보고가 마무리되는 11월 이후의 나의 사회정서교육은 어떻게 될까.


그래서 어쨌든 브런치를 썼다. 적어도 사회정서교육에 대한 브런치만큼은 나라도 3년 정도는 써야겠다는 생각이 든다. 일주일에 5편씩, 한 달이면 20편, 1년이면 240편, 3년이면 720편. 그 정도로 계속하다 보면, 한국형 사회정서교육의 엄격한 리뷰를 통과하기 위한 다섯 번째 심사 기준을 설정할 수 있는 사회정서교육 전문가가 되어 있지 않을까?




keyword
이전 16화사정기(16)_장애 낙인 기록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