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장박 Dec 08. 2024

29  해결사 역할을 하자

문제 속에서 대안을 찾는다

업무 속에서 요구되는 많은 것들은 거의 문제를 해결함으로 해서 귀결되는 것들이 많다. 이 문제 해결은 일상적인 업무라고 해도 과언은 아니다.  문제가 있다고 하지만 과연 문제란 무엇인가?라고 스스로에게 질문을 던지면 명확하게 대답하기 어려운 경우가 많다. 한마디로 문제라는 것을 말하기는 어렵지만 그 문제 속에는 인과 관계가 항상 존재한다는 것이다. 아무리 복잡한 것이라도 말이다. 문제의 유형은 다양하고 매니저는 일상에서 항상 접하고 있을 것이다. 심지어 자신의 힘으로는 도저히 어떻게 할 도리가 없는 일도 있을 수 있다. 이런저런 문제들을 해결한 경험을 비추어 보면 아무리 복잡한 문제라도 결국 그 문제 속에서 답을 구할 수 있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우선 문제를 제대로 정의해야 한다. 문제를 정확히 정의하기 위해서는 현상을 바로 인식할 수 있어야 한다. 문제를 문제로 인식하지 못하는 경우도 많다. 깊은 산중에서 생존하기 위해서는 산에서 답을 찾아야 한다. 이렇듯이 매니저가 해결해야 할 문제는 그 속에 대안이 있다는 것을 명심해야 한다.


일반적으로 문제란 상황이 기대치와 다르다는 것으로부터 기인된 것이라고 말할 수 있다. 매니저가 수행하는 프로젝트 관리에서 생길 수 있는 문제의 유형을 삼발三發로 나눌 수 있다. 삼발이란 발생된 문제, 발견된 문제, 발굴된 문제로 분류할 수 있다. 발굴된 문제점이라는 것은 현재 일어나지 않은 새로운 일을 도모하기 위해 가설을 세우고 해결해 나가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새로운 시장을 개척해야 하는 프로젝트의 문제점들이 여기에 해당된다. 발견된 문제점이란 현재 수준보다 더 향상하기 위해 의도적으로 이끌어내는 것을 말한다. 예를 들어 목표에 미달되었을 경우 해당된다. 그리고 발생된 문제는 현 상황에서 장애가 발생된 경우를 말한다. 예를 들어 현재 업무 진행이 어떤 문제로 인해 질질 끌리는 상황이 해당된다. 


매니저의 업무 중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는 것은 문제해결과 의사결정일 것이다. 일반적으로 업무에 대한 프로세스는 현상 파악, 실시간 정보의 제공, 시기적절한 의견의 제시, 특별히 지시받은 업무, 업무진행 과정, 결과의 보고와 피드백으로 순환된다.  매니저는 이 과정을 통하여 문제를 발견하고 발굴하는 것이다. 특히 문제를 발굴하기란 매니저 자신이 그 속에 파묻혀 있기 때문에 그리 쉽지는 않다. 또한 문제를 발굴한다는 것은 미래의 프로젝트를 수행하기 위해 사전에 미리 문제를 만들어 대비한다는 말과 같다. 이 또한 발견된 문제 속에서 발굴해야 하는 문제를 찾을 수 있을 것이다.


매니저십 29

조직에 대한 신뢰를 구축하려면 조직이 목표를 달성할 수 있다는 믿음인 조직 효능감 Efficacy이 필요하다. 조직의 효능감은 조직원들이 어떤 일을 성공적으로 수행할 수 있는 능력이 있다고 믿는 것을 말한다. 매니저는 항상 조직의 구성원들이 충분히 해낼 수 있다는 확신과 자신감은 가져야 한다. 매니저는 작은 성과를 자주 만들어 믿음을 조직에 심고 특히 조직이 함께하지 않고는 가질 수 없었던 성과를 경험할 수 있도록 만들어야 한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