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단짠 Mar 06. 2021

그녀가 사라졌다

용서해보셨나요? 사랑한다고 우겨서 미안해.

                                                                       

덜커덩 문소리가 요란하다. 오늘도 취해서 들어오는 그녀다.

왜 그녀는 취하도록 술을 마시는 걸까? 도대체가 마음에 안 든다.

그녀를 사랑하지만, 그녀를 이해하진 못 하겠다

아니 그녀의 어떤 행동이 불편하다. 몹시.
특히 귀가 이벤트는 언제나 불쾌하다. 잠든 그녀 뒤에서 예민한 촉각을 곤두세우다 잠 못 들게 한다.

제길 불공평해.

잠이나 자자 어차피 그녀는 술에 곯아떨어져 씻지도 않고 널브러져 잘 테니.
그녀를 신경 쓰느라 잠 못 들일은 아니지... 아니지...

몇 분이 지났지? 다시 잠들어야 해 그러나 나는 뒤척인다.
그녀의 방문을 열고 엉덩이를 뻥 차주고 싶다.  

잠 못 드는 이유가 단순히 그녀를 비난해서만은 아니겠지.

그녀를 탐탁지 않게 여기는 이유도 단지 그녀가 술 취해서만은 아니겠지.
나에게 그녀란?
오늘 밤은 잠들기 틀렸다
잠들어야 하는 나를 붙잡고 일어나 그녀에 대한 생각으로 밤을 지새우고 만다.     

그녀를 처음 만난 건... 그런 낡은 얘기는 접자.


처음 만난 그날부터 오늘 이 순간까지 그녀 곁을 떠난 적이 없다.
그런데도 우린 자주 떨어져 있었다.
지금 그녀가 나와의 동의도 없이 취해서 잠들어버린 것처럼.
언제부터 각을 세우게 된 걸까.
우린 분명 하나였는데.
한 곳을 바라보고 있었는데.
너무나 달라진 그녀와 나의 간극에 술에 취하고 싶어지는 밤이다.
이성을 차리자.
나라도. 둘 중 하나는 정신을 차려야 하지 않은가.                         

나는 그녀가 속상하다.
그녀의 호기심 가득한 작고 반짝이는 눈을 기억한다.
그 기억이 생생하지는 않다. 첫 눈부심에 대한 기억을 지우기에 충분할 만큼 그녀의 걸음걸이는 지그재그로 휘청거렸으니까.
처음 그녀가 술을 마셨을 때는 첫사랑이 떠났을 때.
처음 그녀가 술에 취했을 때는 아무것도 할 수 없다고 여겼을 때.
처음 그녀가 술밖엔 의지할 게 없었을 때는 아무도 그녀 옆에 없었을 때.
나마저도.

그러다 다시 만난 그녀는 마음속 이야기를 술에다 하고 있었다.
강력히 비난했다. 이것밖에 네가 할 수 있는 저항이 없었어?
질문엔 답도 없이 그녀의 어머니가 갑자기 사라진 날, 그날에 대해 두서없이 눈물 맺혀 얘기했다.
"내 곁에 늘 함께 있길 바라고 있어야만 했고 있었던 엄마가 어느 날 집에서 사라졌어.''
어린 그녀가 아무리 집안을 둘러보고 뒤져보아도 엄마는 없었다고 한다.
동네 곳곳을 찾아다녔다고 한다.
그러나 소용없는 일이었다. 그녀의 엄마는 없다. 사라졌다
"공기가 나를 숨 쉬게 하는데, 나의 공기가 사라졌어 내 영혼의 숨은 멈춰버렸어."
그녀는 힘없이 그날들의 상처를 새어 내었었다.
그날 난 그녀가 안쓰러워서 하염없이 안고 또 안아주었었다.
     

큭큭 크흑  목이 메어 기침을 내어 뱉는다. 어? 잠이 들었었네. 다행이다.
밤새워 뒤척이느라 지친 몸을 일으킨다. 서둘러 그녀의 방문으로 갔다.
어? 문이 열려있네?

그녀의 이불이 펼쳐져 있고, 그녀는 없다.
그녀가 없다? 없을 리가 없는 그녀가 없다?

펼쳐진 주인 없는 이부자리 앞에 한참을 서 있었다.
어디로 갔지? 정신을 차리자. 없을 리가 없는 그녀가 없다. 그녀에게 전화하자

 'cheer up cheer up' 컬러링이 하염없이  반복되고, 반복되는 만큼 내 마음은 불안감으로 휘몰아치기 시작한다.

"너, 어디 있니?"
그녀는 왜 늘 나에게 불안감을 주는 것일까. 그런데도 나는 그녀 곁에 머무는 것일까.
아니, 그녀의 걸음을 뒤쫓아 가고 있었을 뿐인 건가.

전화를 받지 않는다. 심장이 요동친다. 죄여 온다.

"너 어디니?"


3일이 지났다.
어제부터 전화기는 아예 꺼져있다. 위치추적? 이런저런 장치는 드라마에선 가능했는데, 지금 할 수 있는 건 애타게 기다리는 것뿐이었다.
없어질 리가 없던 그녀가 없어지고, 나는 그녀에 대해 아는 것이 없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사랑했고, 나무랐고, 화냈고, 비난했던 그리고... 그러면서도 곁에 있을 수밖에 없던 그녀가 없어졌다.

사라졌다.
그런데 그녀의 친구 전화번호 하나 알지 못한다. 그녀가 좋아하는 장소도, 그녀가 숨을 만한 곳이 어디인지도 짐작조차 하질 못하고 있다니.
"내 곁에 늘 함께 있길 바라고, 있어야만 했고, 있었던 엄마가 어느 날 집에서 사라졌어. 공기가 나를 숨 쉬게 하는데, 나의 공기가 사라졌어. 내 영혼의 숨은 사라졌어."

그녀의 울 먹이던 목소리가 아니, 그 아픈 눈동자가 떠올랐다.

"미안해. 아무리 해도 내가 대신할 순 없었어."  

어디서부터 어떻게 그녀를 찾아야 하지?
술에 취해 비틀거리며 문을 쿵쾅거리던 그녀가, 오늘 밤 내 잠을 쫓아내기를 간절히 바라며 현관 앞에 앉는다.
"너, 어디 있니?"
내가 너의 곁에 있었는데... 왜, 너는 나를 못 느꼈니.
문은 아침 햇살이 등 뒤 창문 틈 사이로 비집고 들어 올 때까지도 굳게 닫혀만 있다.


문득, 그녀의 상자가 생각났다.
그녀는 편지, 엽서, 영화티켓, 심지어 영수증 까지도 특별한 순간이라 여겨지는 날의 기록은 모아두곤 했다. 그런 그녀가 사랑스러웠었다.
'처음 내게 다가온 그녀를 잊고 있었군.'

그 상자가 어디 있지?
거기에 뭔가 있을 거야!     

'Begin again' 영화티켓, 놀이공원 입장권, 함께 갔었던 커피숍 냅킨, 상자 속은 보기보다 많은 것들로 부산스럽게 차 있었다. A4용지 크기에 깊이는 15cm 정도의 상자로, 신발 상자보다 조금 더 클  뿐인데 그녀가 행복했던 순간, 기억하고 싶었던 순간이 모여 있었다. 빼곡하게도 채워갔네...
순간이 모여 상자가 되었다.
마치 그녀가 이 상자에 들어가 버린 듯 그런 그녀를 꺼내 오기라도 하려는 듯 상자 속 사진, 엽서, 영수증 그리고 도토리 한 알 까지  꼼꼼히 살펴보았다.
이 사진은! 그녀가 지그재그로 취해 걷게 한 부재중인 어머니 사진.
환하게 웃으시며 세련된 보랏빛 원피스를 입은 그녀의 어머니를 한참을 바라보았다.
어머니, 그녀도 사라졌어요.      

첫날 그러니까 그녀가 사라진 첫날, 혹시나 하는 마음으로 그녀의 어머니 봉안당으로 달려갔었다.

주변을 차로 몇 바퀴를 돌아보았고, 사무실에 들러 방문 기록을 살폈지만, 그곳에 오지 않았다.
해가 질 녘까지 떠나질 못하다, 사무실에 그녀가 찾아오면 전화해 달라는 요청을 하고 돌아서 왔다.

집으로 돌아오는 길이 너무나 멀었다. 팽팽하게 당겨져 언제 끊어질지도 모르는 혈관들이 고통을 호소하고 있었다.
슬픔... 팽팽한 슬픔.
칼날 끝에 심장의 한 면이 닿아 버렸다.      

    

수소문한다는 것, 마냥 기다린다는 것, 경찰서를 찾아가 그녀의 안부를 묻는, 아니 정확히 말하자면 생사를 확인하는 것이 일상이 되어 버렸다.
매일 밤 그녀가 쿵쾅거리며 문을 열고 들어설 것만 같아 외출도 안 한다.

오직 현관문에 신경을 곤두세우는 나날들, 내가 그녀의 상자 속으로 들어가 버린 걸까?
"너는 어디 있니?"
"어디 있니?"
무슨 일이니... 걱정된다.
화가 나거나, 비난하거나, 그런 게 아닌 걱정된다.
보고 싶다.

너는 어떤 길을 걸어가고 있을까? 지금.   

  

찰칵, 찰칵,
카메라 셔터 누르는 소리가 날카롭게 울려댄다. 사방을 채우는 날카로움.
고개를 들어 볼까? 아니, 난 고개를 들 수 없다. 손목이 차갑다.
"현수야!"

어머니의 목소리가 부른다. 고개를 들어 사방을 살핀다.
"어머니!"

엄마와 시선이 마주쳤다. 사방을 둘러싼 사람들 속에서 들리는 엄마의 목소리, 그리고 보이는 엄마의 모습.
'왜 그렇게 슬퍼 보이세요? 엄마...'
엄마는 내게로 다가오려고 안간힘을 쓰며 사람들 틈을 밀쳤지만 내게로 오지 못하셨다.
엄마가 다가오시기도 전에 차에 올라타야만 했으니까, 그리고 나를 태운 차는 빠르게 출발해버렸으니까.
다시 고개를 숙인다. 아니, 숙이기 전에 그녀와 내 집을 한 번 더 보고 싶어 차 뒤 창을 돌아본다.

'내게 무슨 일이 일어난 거지?'

저만치 멀어지는 집, 너 그리고 나.

     

"정 유나 씨 살인혐의를 인정하시나요?"
눈이 유난히 작은데 키는 유독 큰 형사의 질문은 영혼이 없다. 그러나 난 영혼을 담아 대답했다.

"네, 내가 죽였습니다."
그렇다. 그녀는 사라졌다. 내가 죽였다.
그 순간이 기억나느냐고? 기억하지만 어떻게 그럴 수 있는지는 알지 못한다.
그녀를 찾고, 기다리던 백일이 지나갈 무렵 내가 그녀의 상자 속에 갇혀 버린 후, 문을 쿵쾅거리는 소리가 요란스러웠고, 술 취한 그녀가 덜커덩거리는 소리는 아니라는 것을 알 수 있었다. 그리고 문이 열리고 사람들이 몰려 들어오고 나에게 그녀가 죽었다고 알렸다. 코를 틀어막으며 쉰 기침을 내뱉던 사람들은 그녀의 방, 그녀의 펼쳐진 이불 옆에서 그녀를 발견했고, 들것에 싣고 나갔다

'가지 마. 겨우 다시 만났는데 어디가?'

그런데 난 그녀를 붙잡을 기운이 없었다. 멍하니 그녀가 문을 빠져나가는 것을 바라볼 뿐.
그녀는 사라졌다.
그녀는 죽었다.
나는 그녀를 죽였다.
이제, 그녀는 없다.
화내거나, 비난하지 않아, 걱정도 하지 않아도 돼.

'넌 이젠  술 취하지 않아, 비틀거리지 않아.'


다시 공원을 산책할 수 있을까? 가을 단품이 붉게 물들어가며 수줍은 미소를 건네는 숲길을 걸을 수 있을까?
뭉게구름이 파란 하는 위에 동그라미를 그리는 순간, 구름과 눈을 마주칠 수 있을까?
그 순간에, 그녀가 나와 함께 있을까.
 
기억한다.
그녀를 처음 만난 날
그녀가 처음 울던 날
그녀가 처음 술 취하던 날
너를 기억한다.


계절이 몇 번 지나갔지?
나와 너는 나이를 같이 먹는데, 나만이 세월의 무게를 지고 있다.
나는 홀로 그녀의 나이와 나의 나이를 다 내 삶에 짊어지고 가고 있다.
  

 나는 너를 용서했는데, 너는 나를 용서할 수 있니?
 사랑하지 못하고
 사랑한다고 우겨서 미안해.
 이제야 너를 진심으로 사랑해.
 나를 용서해주겠니?


"용서해보셨나요? 더 큰 것을 뺏고 나니 용서를 하게 되었네요."


이전 13화 벚꽃처럼 네가 나에게로 왔다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