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작가 이윤호 Dec 27. 2022

행복하기 위해

신은 낚시하는 방법을 알려주지만

낚시를 해주지는 않는대.


행복도 똑같아.


행복에 대해 말하는 사람들이

행복할 수 있는 방법을

알려줄 수는 있어.


그렇지만 그 방법으로 

네가 행복할 수 있는지는

결국, 너의 마음가짐에 달려있어.


내 글도

너에게 행복할 수 있는 방법을 

알려줄 수는 있지만


인생의 글쓴이는

자기 자신이기에


인생에서 행복할 수 있는 방법은

본인이 제일 잘 알 거야.


그러니 우리

행복할 수 있는 방법을 

검색하지 말자.


내가 어떨 때 행복한지

내가 직접 찾자.


한 가지 확실한 것은

우리가 행복하지 못한 이유는

상대방과 비교하기 때문이야


나는 왜 저 사람처럼 멋있지 못할까? 

저 사람은 할 수 있는데 

왜 나는 하지 못할까? 


그런데 나는 나만이 할 수 있는 게 있어. 


저 사람은 못 하는 그런 것. 

아직 모르고 있는 것일 뿐 분명히 있어. 


나도 그랬어. 

뭐 하나 잘하는 것 없는 줄 알았는데 

나만이 잘하는 게 분명 있더라고 


그렇기에 자신을 다른 사람과 

비교하지 마.


너는 네가 갈 수 있는 길과 

가고 있는 길을 

꾸준히 걸어가면 돼. 


그러다 보면 그 과정에서 

혹은 그 끝에서 

행복을 찾을 수 있을 거야. 


나를 믿어. 

나 자신을 더 사랑해줘.

이전 21화 삶은 여행과 같기에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