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하트온 May 06. 2023

3. 1조 복권에 당첨된다면?

[영어 회화 레슨] 하루 한 영어 씹어 먹기

행복한 상상


미국 사람 한국 사람 상관없이, 행복한 상상을 좋아합니다. 그중에서도 돈 상상이 최고지요. 돈이 엄청나게 많이 생겨서, 돈을 어떻게 쓸까, 그 돈으로 뭐부터 할까 하는 상상이 가장 즐겁고 재미있습니다. 사람들이 모였을 때, 다 같이 즐겁기 위한 이야기 주제 단골손님으로 등장하는 것이 바로 다음과 같은 질문들입니다 (아마 한 번쯤은 답해본 경험이 있는 질문들일 거예요).


돈이 평생 끝없이 들어와서 돈 걱정이 없어진다면 어떻게 살겠습니까?
마음대로 쓸 수 있는 돈 천억이 그냥 생긴다면, 무엇을 하실 거예요?
큰 액수의 복권에 당첨된다면, 가장 먼저 무엇을 하시겠습니까?


미국 사람들이 많이 모이는 온라인/오프라인 커뮤니티에서도, 이런 질문을 던지고 답하는 이벤트가 종종 벌어지곤 합니다.


부자가 되는 상상은, 영어를 배우고자 하는 ESL 학생들을 대상으로 스몰톡 훈련을 할 때도 가정법 구문을 연습하는 대화 소재로 자주 활용됩니다. 부자가 되는 상상을 유도하는 질문이 한국어로도 무궁무진한 것처럼, 영어로도 다양한 표현을 써서 질문할 수 있어요. 그중 몇 가지만 예로 들어 보겠습니다.


What activity would you do if you had unlimited money?(돈이 무제한으로 많다면 어떤 활동을 하시겠습니까)
What would you do if you won $1 billion lottery? (일조원 복권에 당첨된다면 무엇을 하시겠어요?)
If you win the lottery, what is the first thing you would do?(그 복권에 당첨된다면 가장 먼지 무엇을 하시겠어요?)


 부자가 되고 싶은 바람


위 질문들에 대한 답을 머릿속에 한 번 그려 보셨나요? 사람마다 소원이 다르니까, 큰돈으로 하고 싶은 일도 다 다를 거라고 생각합니다. 돈이 은행에 가득 쌓여있는 안정감이 고픈 사람은 저축부터 할 것이고, 여행이 고픈 사람은 당장 여행을 떠나 세계를 돌아다니겠지요. 집이 없어 고생을 많이 한 사람들은, 가족과 안락하게 지낼 수 있는 집 장만부터 할 거고요. 누군가 돕고 싶은 사람이 있는 경우도 있을 거예요. 이 모든 것은 돈 가진 부자가 될 때 발휘할 수 있는 의지입니다. 의지를 표현하는 조동사로는 will과 would가 있습니다. 하지만, 실제 상황이 아니기 때문에, 소망과 바람을 은근히 표현하는 조동사 would을 써서 대답하는 것이 보다 부드럽고 자연스럽게 들립니다. 바람을 묻는 질문도 would를 써서 묻고 있는 것을 이미 느끼셨을 거예요. 아래에 제가 부자라면 하고 싶은 것들을 영어로 기록해 보았습니다.


I would put some money in the bank first to feel secure.(안정감을 위해, 일부 저축부터 할 거예요.)
I would travel the world. (세계를 여행할 거예요.)
I would buy my dream house where I can invite many people I love.(제가 사랑하는 많은 사람들을 초대할 수 있는 저의 드림 하우스를 살 거예요.)
I would buy a big publisher and publish the books I want. (큰 출판사를 사서, 내가 원하는 책들을 출판할 거예요.)

 


당신은 돈이 넘치게 있다면, 무엇을 하시겠어요?


*댓글에 영어로 대답을 적어 주시면 피드백드리겠습니다.  

*대문 이미지 출처: Pixabay (by PublicDomainPictures)


이전 15화 2. 어떻게 생각하세요?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