키워드로 풀어보는 예술, 예술가, 그리고 삶
이명박 정부 시절 이야기입니다. 정확한 문건의 제목은 기억하지 못하겠지만. 4대강으로부터 4Km 이내에 있는 낡거나 버려진 공장을 미술관이나 문화공간으로 바꾸는 사업을 지자체가 준비하면 정부가 지원하겠다는 내용이었습니다.
한창, 4대강 사업과 맞물려 강변을 활용하는 선진국들의 사례를 찾기에 급급한 시절이었고, 4대강 사업을 앞장서서 전도했던 건설 관련 학자들이 있었듯이, 문화예술 관련 학자들 혹은 인접 학문을 하신 분들이 4대강을 활용하는 예슬 축제, 미술관과 음악관 같은 문화시설 그리고 창작기지 등을 전파하기 시작했습니다.
이 시절 전파된 “ 창조도시”론은 이러한 내용들을 확대하고 전파하기 좋았던 배경이 되기도 했습니다.
템즈강가에 발전소가 테이트 모던 미술관으로 바뀐 사례. 게이츠헤드의 타인강가의 제분소가 발틱 현대미술관으로 바뀐 사례 등은 정부의 4대강 개발의 우호적 이미지를 만드는 도구로 전락했습니다. 거기에 프랑스와 유럽 등지의 다양한 축제 사례들이 유럽의 강을 중심으로 이루어지고 있다는 점을 집중적으로 홍보하기 시작하고 구체적인 사례들을 국내에 소개하기 시작한 것도 이즈음의 일입니다.
급기야 강에 인접한 낡은 폐공장이면, 미술관으로 바꾸는 사업을 지원하는 데 까지 이르렀습니다.
세월이 지나 지금의 시각으로 바라본다면 당시 진행했던 사업들이 비록, 이러한 왜곡된 출발을 했더라고 지금은 또다시 자기들의 정체성을 찾아 올곧게 시민들의 문화 기지, 예술가들의 아지트로 자리 잡은 사례들은 무수히 있습니다.
창조 혹은 재생으로 포장된 개발 혹은 파괴
그러나. 예술의 원리를 처음부터 무시하고, 창조 도시론의 갖는 의미 자체를 왜곡하고 편집하여 정부의 홍보물로 전락시키는 이런 일은 더 이상 일어나지 않아야 합니다
가장 우울한 것은 이런 급진적인 에너지가 투입된 공공사업이 지나간 자리에는 언제나 활용당한 예술가 들과 꿈이 버려진 예술들이 남게 된다는 사실 때문입니다.
지금도 4대강 옆 둔치 문화 공간들에 잡초만 무성한 현실을 우리는 똑똑히 보고 있습니다.
문화와 예술을 정치적 도구로 활용한 단적인 예, 4대강을 기억해야 합니다.
우리는 4대강 옆 미술관이 아니라
우리의 삶과 공동체가 함께 교감하는 미술관을 만들어야 합니다.
그것이 예술의 원리, 사람 사는 원리 이니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