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까짓것 Dec 24. 2019

가족은 최후의 버팀목

05 추락하는 50대 만년 부장 이야기

드디어 주말이다. 이렇게 주말을 고대한 적이 있었던가. 그저 쉬고 싶었다. 아내는 벌써 눈치를 챈 듯하다. 임원 인사 발표 전에 넌지시 내가 될 수도 있다고 괜히 떠들었나 보다. 이번 주에 온통 우거지 얼굴을 하고 다니는 것을 보았다면 당연히 눈치채고도 남는다. 아내는 주말에 맛있는 것 해 놓을 테니 잘 다녀오라고 했다. 이례적이다. 아마 신혼 때나 듣고 그동안 까마득히 잊고 있었던 대사다.


웬일로 주말에 애들도 나가지 않고 집에 있다. 왁자지껄 주방에서 소리가 들리는 걸 보니 뭔가 음식을 준비하는 듯하다. 생일이나 큰 일 때나 보는 풍경이다. 주말이면 더 늘어지는 아내는 늘 어디라도 가자고 하고, 애들은 코빼기도 안 보이는 게 보통이다.


나가보니 내가 좋아하는 음식이 몇 개 올라왔다. 잡채, 호박전, 묵, 불고기 등등. 빨간 소주도 보였다. 요즘 소주는 싱거워서 맛이 없다는 말을 기억한 모양이다. 나는 심드렁한 얼굴로 어쩐 일이냐는 표정을 지으며 자리에 앉았다. 취준생 딸이 말을 걸어온다. 매일 힘든 표정에 어깨가 축 처져있는데 오늘은 다르다. 어쩌면 나보다도 몇 배 힘든 나날일 거다. 그것에 비하면 나는 배부른 소리다.


역시 술이 한잔 들어가야 힘이 난다. 빈속에 마시는 술은 식도를 따라 내려갈 때 한껏 고조된다. 나는 표정이 부드러워졌다. 농담도 하고 실없는 소리도 했다. 아이들이 말을 받아주니 기분이 올라온다. 애들 대화에 끼지도 못하고, 찬밥 신세가 되어가고 있다는 생각이 자주 들었다.



정말 맛있게 먹었다. 기분이 좋으니 모든 게 다 맛있고 소화도 잘 됐다. 취준생 딸에게 진심으로 용돈을 주었다. 딸이 힘들어하는 것 같아 위로차 용돈을 준 적은 있어도, 내 기분이 좋아 기쁜 마음으로 용돈을 준 것은 오랜만인 것 같다. 주간에 스트레스가 날아가고 재미있는 시간을 보냈다.


  



가족은 힘들어도 내가 일을 하는 보람이다. 가족이 있기에 그 어떤 어려움도 이겨낼 수 있다. 

이전 04화 어색한 승진 축하 자리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