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루시랄라 Sep 22. 2020

유학생 부부의 Home Sweet Home

스테이트 칼리지(State College)를 벗어나 뉴헤이븐(New haven)으로 옮긴 후, 나도 남편의 학교 근처 주립대에서 특수교육 석사과정에 지원을 하였고, 공부할 수 있는 기회가 생기게 되었다. 도서관과 집을 오가며 시간은 빠르게 흘러갔고 계절도 바뀌어 갔다. 

 

그즈음, 분주하고 살뜰히 자신의 삶을 챙기던 한국의 친구들에게서도 결혼, 출산, 집 마련 등에 대한 소식들이 간간이 들려왔다. 남편과 나도 공부 외에 출산과 집에 대한 화제가 대화의 주제가 되곤 하였다. 매달 내는 월세와 각종 공과금이 만만치 않았다.

 

뉴헤이븐의 첫 번째 집은 대학교가 소유한 부동산 회사에서 학생들에게 렌트를 제공하던 아파트였는데, 아침마다 창문을 열면 옆 건물의 허름한 벽면이 눈 앞에 활짝 펼쳐지곤 했다. 이 야릇한 전망권을 지닌 뉴헤이븐의 첫 아파트를 생각하면 제일 먼저 쥐가 떠오른다. 철마다 관리인이 쥐덫을 갖고 방문하던 신기한 곳이었는 데, 우연히 손님이 올 때마다 쥐덫에 걸린 쥐가 ‘찌익 찍찍찍’ 함께 환영을 해 주며 손님을 맞이하곤 했다. 오랜만에 놀러 온 절친했던 친구 가족이 <허걱> 하며 놀랐던 모습이 떠오른다.

 

그래도 그렇게 나쁘지 않았다. 모두가 웃었고, 겨울에 난방 하나는 또 끝내주게 잘 되는 집이었다. 미국 동부의 시리고 추웠던 겨울철 칼바람에도 반팔티셔츠를 입고 지내던 따뜻한 집이었다.  

 

그다음 집은 렌트비가 750달러였던 것으로 기억한다. 이사를 결심한 이유는 순전히 렌트비 때문이었다. 좀 더 저렴한 가격의 집들이 우리를 유혹했다. 첫 번째 쥐 나오던 집은 1000달러를 넘어갔는데 두 번째 집은 이보다 저렴하니 이사할 가치가 있었다.

렌트비가 저렴했던 그곳은,  당시 뉴헤이븐의 소위 슬램 가라고 할 수 있는 마을의 경계에 자리 잡은 집이었는데, 아랫집 청년의 마리화나 냄새가 자주 올라왔다. 괜찮을 거야! 좀 조심하며 지내면 되지 뭐...라고 자신했는데 얼마 지나지 않아, 동네 어디에서 실탄이 발견되었다는 소식, 그리고 또 얼마 지나지 않아 집 근처에서 경찰이 바리케이드를  쳤다는 이야기도 들려왔다. 휴지통에서 누군가의 시체가 발견되었다는 뉴스가 뒷날 아침 보도 되었다.

 

어찌 보면 미국에서 살았던 여러  집 중에서 가장 위험한 곳이었다.  

 

근데 이게 참 인생의 묘미인가 싶다.  

 

무섭고 위험했던, 그리고 제일 저렴한 렌트비를 지불했던 그곳에서 우리는 우리 인생의 가장 소중한 인연을 만났다.


딸아이가 태어났다.  

<새 가족>
이전 01화 선택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