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약산진달래 Apr 08. 2024

선택과 집중

​"마음이 과거에 있으면  회회하게 되고, 마음이  미래에 있으면 불안해한다. 마음은 현재에 있어야 한다."

오늘의 살아내기 위해서 집중과 선택이 필요하다.
지금 나의 마음이 어디에 있는가. "이것도 하고 싶고 저것도 하고 싶고, 이일도 해야 하고 저 일도 해야 하고, 이러면 어떡하지 저러면 어떡하지"  선택이라는 생각의 꼬리로 집중해야만 하는 일에서 벗어나는 삶을 살고 있지는 않을까?

그때 이걸 했었어야 하는데, 그때 그 사람과  더 좋게 지낼걸, 그때 그러지 말았어야 했는데 라며 과거를 후회하며 오늘을 지내는 사람을 본다. 그때 그럴걸 이란 인생에서 가장 슬픈 일이다.  과거에 얽매여 있는 인생은 한 발자국도 더 앞으로 나아갈 수 없다.

아직 일어나지 않은 일에 대한 걱정도 마찬가지이다.  내일 무슨 일이 생기면 어떡하지. 잘못되면 어떡하지.  미래에 대한 걱정으로 달라지는 것은 없다. 두려움에서 벗어나야 한다. 삶의 모든 일들을 의연하게 오늘 이겨내야 한다. 오늘을 사는 삶이 가장 행복한 삶이다.


인생의 후반부에 접어들었다. 인생의 전반부가 많은 일들도 전력질주로 달려왔다면  인생의 후반부에는 집중과 선택이 필요하다. 내려놓음에 연연하지  않고, 할 수 없음에 불안해하지 말자. 모든 일들을 다 잘할 필요는 없다. 모든 일이 다 나를 통해 이루어져야 할 필요도 없다. 할 수 있는 일에 최선을 다하고 할 수 없는 일은 다른 이에게 넘기는 유연함도 필요하다.

지금껏 다른 사람을 행복하게 하는 일을 하며 살았다면 이제는 나를 행복하게 하는 일을 선택해 보도록 하자. 나를 더 사랑하고 나를 더 아껴주며 나 자신을 보듬는 시간으로 보내도록 하자.

지금껏 내가 행복한 일을 선택하며 살았다면  이제는 다른 이들을 행복하게 하는 일을 선택해 보도록 하자. 그리고 그 일에 집중하도록 하자. 그러면 나는 더 행복해질 것이다. 분명!

이것도 해야 하고 저것도 해야 하고 모든 것을 다 잘하고 싶을 수도 있다. 그러나 다음에는 할 수 없는 일 오직 지금만 할 수 있는 일을 선택하자. 다시 오지 않을 오늘의 삶에 집중하자.

이전 08화 젊음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