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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제이피디아 Aug 08. 2022

B2B 마케터 I

B2B 마케팅팀은 어떻게 구성되어 있는가

  대학 졸업 후 약 20년 동안 IT 산업 대기업에 근무하며 15년을 마케팅팀에서 일하며 월급을 받았다. 여기에 B2B 마케팅팀에서 하는 일을 정리해 보려 한다. 내가 몸담은 곳은 B2B(Business-to-Business, 기업 간 거래)로 반제품을 판매한 곳이라, 일반적으로 알려진 B2C(Business-to-Consumer, 일반 고객 대상) 마케팅과는 조직 구성과 업무 비중이 다를 수 있다. 


  현재 B2B 마케팅 부서의 기능은 크게 7가지로 볼 수 있다. 아래 그림은 학문적 마케팅 분야 구분에 실제 업무를 수행하는 기능 조직을 엮어 구성해 본 것으로 B2B 기업의 마케팅 업무 전체적인 흐름을 볼 수 있다. 1, 2, 3, 4, 6은 우리가 시장에서 접하는 마케팅 분야에서 쉽게 접할 수 있는 반면, 5와 7은 B2B 마케팅의 비즈니스 특성이 반영돼 기업 자체적으로 만든 기능으로 보면 된다. 기타 영업 지원 조직이나 내부 기획 업무를 하는 곳도 마케팅팀에 속하기는 하지만 여기서는 마케팅 분야와 업무를 중심으로 보려 해 포함하지 않았다. 



  기업은 생명체와 같이 움직이며 활동한다. 조직 역시 끊임없이 변하고 있으며 변화가 없는 조직은 문제(?)가 있다고 보기도 한다. 실제 B2B 마케팅 업무가 위 그림처럼 한 방향으로만 흐르지는 않고, 7개 모든 부문이 서로 연결되어 일이 진행되고 있다. 또한 조직 규모에 따라 몇 개 기능이 합쳐져 한 부서에서 하기도, 더 세분화해 나누기도 한다. 하지만 마케팅 분야로 본 업무의 큰 흐름은 위와 같다고 볼 수 있다. 


  시장과 기업 경영환경은 지금 이 순간에도 변하고 있기 때문에, 절대적인 조직도 없을 것이고 조직의 기능도 사라지기도 하고 또 생겨나기도 해, 몇 년 뒤 이 그림은 전혀 현실을 반영하지 못할 수도 있다. 그것이 조직이다.



  근무하는 동안 위 그림의 업무들을 직간접적으로 모두 수행해 보았고, 각 분야/기능 조직이 어떤 일을 하고 있는지, 대표 업무 몇 가지를 다음 글, 'B2B 마케터 II'에 이어 설명하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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