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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철도 방랑객 Sep 07. 2023

비수도권 유일의 지상역과 지상역의 환승역 '대저역'

환승 가능노선 - 부산3호선, 부산김해경전철(1회용 승차권 등 환승불가)

 대저역은 3호선의 시종착역이자 부산김해경전철의 유일한 중간 환승역이다. 또 이 역은 낙동강 서편에 위치한 역 중 유일한 환승역이자 부산 최서단 환승역으로 자리 잡고 있다.


 부산의 환승역 중 최동단에 위치한 역은 벡스코역으로 대저역에서 약 20km 남짓 떨어져 있다. 벡스코역에서 대저역으로 이동하기 위해서는 3호선 전 구간을 거치게 되는데 그만큼 3호선은 노선이 짧은 편에 속한다.

     

지상 구간이 많은 부산 지하철

 부산 지하철은 ‘지하철’이라는 이름과 달리 유독 지상으로 운행하는 비중이 높은 편이다. 1~4호선 모두 지상역이 있으며 시종착역 중 적어도 한 곳은 지상역이라는 것도 특징이다. 3호선의 시종착역인 대저역도 지상에 자리하고 있다.


▲ 지상에 위치해 열차를 볼 수 있는 대저역.


 그러나 사상-하단선이라는 명칭의 가칭 5호선은 현재 전 구간 지하로 건설 중이다. 마치 수도권을 데자뷰 하는듯한 느낌이다.


 수도권에도 1~4호선은 모두 지상 구간이 있지만 5호선부터 비로소 전 구간 지하로만 개통해 지하철이라는 이름에 가장 부합하는 노선이 되었기 때문이다.


 차이가 있다면 서울 5호선은 여전히 지하로만 운행 중인데 반해 부산 5호선은 추가 연장 시 지상 구간이 탄생할 계획이라는 점이다.


 이는 낙동강 유역의 연약지반과 온천천 구간, 석대천 구간 등 유독 물길을 따라 노선이 연결된 것도 한 몫 하지 않았나하는 생각이다.


 한편 부산 시계를 벗어나는 곳에서는 단 한 역도 지하에 승강장이 없다는 점도 특이하다. 앞으로 예정된 양산선 노선도 지상으로 건설 중인 것을 감안해보면 당분간 부산을 벗어난 지역에서 ‘지하철 노선도’에 속하는 역 중 실제로 지하에 자리한 역은 찾기 어려울 것 같다.


 그러나 의외로 지상역이 환승역이 된 경우는 매우 드물다. 부산의 대부분 환승역은 지하역과 지하역으로 연결되어 있으며 1~4호선 간 환승만 보면 동래역이 유일하게 지상역과 지하역 간 환승역일 정도였다.


 하지만 전 구간 지상으로만 운행하는 부산김해경전철과 동해선의 개통으로 이 노선과의 환승역은 자연스럽게 지상역과 지하역을 잇는 환승역이 만들어지게 되었다.


 그러면서 지상역과 지상역을 연결하는 환승역이 탄생했는데 그곳이 바로 대저역이다. 이 역은 현재 비수도권의 유일한 지상역 간 환승역이며 인천 계양역처럼 두 노선이 마주보고 있기 때문에 승강장에서 다른 노선의 열차가 이동하는 것을 볼 수 있다.

     

같은 공간 다른 출구번호

 부산김해경전철은 대저역을 비롯해 2호선과 만나는 사상역 등 2개의 환승역을 갖추고 있다. 문제는 두 역 모두 출구번호를 부산 지하철과 통합해서 사용하지 않고 독립적으로 사용하고 있다는 점이다.


▲ 3호선 대저역 1, 2번 출구 안내.
▲ 부산김해경전철 대저역 1번 출구 안내.


 따라서 대저역은 각 노선의 대합실마다 1, 2번 출구가 있다. 출구가 많다면 숫자가 너무 커지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출구번호를 따로 쓴다고 생각할 수도 있지만 대저역은 두 노선 모두 1, 2번 출구만 있다는 점에서 번호를 통합했다면 어땠을까 하는 아쉬움이 든다.


 이는 같은 공간에 출구가 있지만 출구번호가 다른 모습을 연출하게 된다. 환승역이라는 이름에 어울리지 않는 것이 아닌가 싶은 생각이다.


▲ 같은 공간이지만 출구번호가 다른 대저역(3호선 1번 출구, 경전철 2번 출구).


같은 지상역이지만 분위기가 다른 두 노선

 대저역은 서로 마주보고 있지만 분위기가 사뭇 다르다. 3호선은 섬식 승강장이라 열차가 승강장 측면으로 진입한다. 반면 부산김해경전철은 상대식 승강장이라 열차가 중간으로 들어온다.


 또 3호선은 부산김해경전철 환승안내를 승강장에서부터 아주 잘 보이게 표기해놓았지만 부산김해경전철은 막상 승강장에는 3호선 환승에 대한 안내가 없다.


  단, 3호선 승강장도 7월부터 메인으로 사용하는 중간 연결통로의 에스컬레이터를 새 것으로 교체하는 작업을 진행하기 때문에 오히려 환승 안내가 가려졌다. 


▲ 부산김해경전철 환승 안내를 볼 수 있는 3호선 승강장(에스컬레이터 공사 전).
▲ 부산김해경전철 환승 안내를 볼 수 있는 3호선 승강장(현재).


 부산김해경전철은 승강장에서도 3호선 역이 보일 정도지만 별도 안내가 없다 보니 초행길인 승객은 혼란스럽지 않을까 우려되는 부분이다. 대신 대합실로 내려오면 3호선 환승 안내를 볼 수 있다. 물론 3호선 대합실에서도 부산김해경전철에 대한 환승 안내가 잘 나와 있다.


 사상역과 마찬가지로 각각 노선의 개찰구를 통과해야 환승통로가 나오며 그 환승통로와 인접한 출구가 3호선의 1번 출구와 부산김해경전철의 2번 출구다. 


▲ 3호선 환승 안내를 볼 수 없는 부산김해경전철 승강장.


* 덧붙이는 글 : 본 내용은 <철도경제신문> '매거진R' 코너에 2023년 9월 6일자로 송고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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