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최지현 Jan 14. 2022

퍼포먼스 마케터가 빠지기 쉬운 함정

광고 소재와 툴만 있으면 마케팅을 잘할 수 있다는 착각


매일 아침 눈을 뜨자마자 어제의 매출을 확인한다.

왜 구매 건 수가 이렇게 밖에 안 나왔지?

왜 서비스 객단가가 이렇게 낮지?

내가 키워드 광고를 너무 적게 했나, 광고비를 더 쓸까, 인스타그램 광고를 더 할까.. 이런 생각으로 하루를 시작한다.


책상에 앉아서 노트북을 열고, 내가 진행하고 있는 광고들을 점검한다.

노출이 잘 되고 있나?

광고 소재가 너무 뻔하지 않은가?

타깃 설정이 잘 되어 있는가?


그러다 문득 이런 생각이 들었다.

‘나 지금 너무 오만한 것 같은데’


내가 진행하는 퍼포먼스 마케팅이 매출로 바로바로 이어지면 참 좋겠지만, 나는 물건을 파는 게 아니고 반려동물 장례식장 브랜드를 마케팅하는 사람이다.

디지털 광고 툴을 다룰 줄 안다고 해서, 내가 이 브랜드의 마케팅을 잘할 수 있는 건 아니다.


내가 입사 후에 한 번이라도 장례식장에서 장례 과정을 세세히 본 적이 있었나.

현장에서 보호자분들과 직접 대면하며 장례를 지도하는 지도사 분들과 대화를 많이 나누었나.

보호자 분들의 장례 후기를 모두 읽어보기는 했나.

우리 브랜드가 보호자들에게 어떤 가치를 제공할 수 있는 존재인지에 대해, 피상적인 이미지만 알고 있는 건 아닌가.


내일은 현장에 가서 직접 세세히 관찰하고 느껴봐야겠다. 현장의 이야기와 공간의 온도를 느끼고 기록해야겠다.

광고 효율, 숫자 좀 잘 나왔다고 자만하지 말자.

내가 생각하는 것보다 우리 브랜드가 보호자(소비자)에게 줄 수 있는 메시지는 더 넓고 깊을 것이다.





이전 08화 ‘워커홀릭’이라는 프레이밍에 대하여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