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소담소담 Jul 21. 2023

1. 0원 챌린지 항목

내 결혼식의 생략된 항목들

내가 결혼식을 준비하면서 가장 먼저 생각한 것은 '의미 있는 것'과 '중요한 것'을 고르는 일이었다. 너무 많은 세부 사항들이 우리의 시야를 가리고 결혼식이라는 이벤트의 진정한 의미를 흐릴 수 있었다. 그래서 나는 결정했다. 내가 중요하지 않다고 생각하는 것들을 생략하고, 결혼식이란 주제에 집중하기로. 그렇게 무료 및 생략 리스트가 탄생했다.


< 생략 리스트 > 

1. 프러포즈 관련 일체 - 생략

2. 반지 - 생략

3. 신랑 신부 한복 - 생략

4. 폐백 관련 일체 - 생략

5. 예단 및 예물 - 생략

6. 웨딩패키지 (스드메) - 생략

7. 혼수 (가구 및 가전) - 생략

8. 주례 - 생략


이 목록에 있는 것들을 생략한 이유는 간단했다. 그것들이 필요 없다고 생각했기 때문이다. 



<무료 리스트 >

1. 시어머니 한복비용 - 기존 한복 사용

2. 제모비용 - 집에 있는 왁싱제품 사용

3. 모바일 청첩장 - 청첩장 만든 사이트에서 무료로 제작

4. 식전영상 - 청첩장 만든 사이트에서 영상 무료쿠폰 발행

5. 신부 스타킹 - 집에 있는 것 사용

6. 귀걸이 - 기존에 가지고 있는 것 사용

7. 성혼선언문 100매 출력 - 집에서 작성 후 출력

8. 포토테이블 장식 - 액자, 사진, 장식, 미니어처, 말린 꽃 (집에 있는 것 들)

9. 접수대 - 집에 있는 재료로 만듦

10. 안내보드 - 집에 있는 재료로 만듦

11. 축가 - 신부가 직접 부름

12. 레스토랑 대관료 - 빔프로젝트, 음향, 조명 사용 무료

13. 스튜디오 촬영 - 기존에 찍어둔 사진으로 포토테이블과 식전영상 대체



비용은 들지 않았지만, 수고가 많이 들었던 것 들이다. 

돈을 쓰면 신경 안 써도 되는 것들이지만 단 하루를 위해 소중한 돈을 쓰고 싶지 않았다.




아마도 다른 사람들은 내 결정을 이해하지 못할지도 모른다. 하지만 내 결혼식은 내 것이다. 내가 행복하게 생각하고 결정한 것들로 가득 차 있어야 한다. 이 생략 리스트가 그것을 가능하게 해 줬다. 나는 자신의 결혼식을 기억하며 행복하게 웃을 수 있다. 생략된 항목들 대신 중요한 것들에 초점을 맞춘 결혼식이었다. 그래서 나는 그 선택을 후회하지 않는다.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