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피렌체, 멈추어 바라보는 삶의 지혜

- 멈춤이 주는 시선의 깊이에 관하여

by 파랑새의숲
천천히 갈수록 더 많이 보인다.
The slower you go, the more you see.


이탈리아 피렌체 시뇨리아 광장.

나는 그 작은 광장의 <사비나 여인의 약탈>

그 조각상 앞에 멈춰 서 있었다.



관광객들의 발걸음은 분주했지만,

내 발은 쉽게 떨어지지 않았다.

그 광장을 둘러싸고 있는 조각상들에게서

살아 있는 고통과 호흡이 느껴졌기 때문이다.


그 표정, 손짓, 그리고 조각상의 크기.

거기에 어우러지는 클래식 버스킹과 잔잔한 노을.

나는 그곳에 조각상들과 함께

잠시 얼어붙은 듯 머물러 있었다.


로마가 거대한 힘과 무게로 나를 압도했다면,

피렌체는 다른 느낌의 깊이를 느끼게 한 도시였다.
작고 단정한 한 유명한 가문이 장악했던 도시.


이렇게 유명한 도시가 이렇게나 작아?라는 첫인상.

그러나 그 안에서 나는 ‘멈춤’이 주는 깊이를 배웠던 것 같다.


피렌체는 두오모라는 거대한 건축물이

도시의 중심이 되는 작은 중세 도시다.

시뇨리아 광장, 그 조각상들 앞에서

나는 발걸음이 자연히 멈추었다.


<사비나 여인의 약탈>, <페르세우스>, <다비드>….

그 앞을 떠나지 못한 채 몇 번이고 빙글빙글 돌며 바라봤다.

아주 작은 광장을 빙 둘러싼 조각상들을 보며,

나는 이상한 느낌에 사로잡혔다.


삶을 닮은 광장.


지나치고 빠르게 살아낼 때는 잘 모르다가

시간이 생겨 깊이 들여다볼 때

비로소 본질이 드러나지 않았나.

이 광장이 그런 느낌을 전달하고 있었다.

무엇이었을까. 말로 콕 집기 어려운 느낌.


크기나 화려함만이 아니라, 네 삶의 어떤 깊이가 있는가.

그것에 관해 내게 묻는 느낌이었다.



광장과 음악이 가르쳐 준 것


그 유명한 우피치 박물관 앞 광장에서는

거리의 악사들이 연주를 이어갔다.

많은 사람들은 멈추어 서서 그 음악에 몸을 맡기기도 하고

넋을 놓고 감상하기도 했다.


예술은 전시관 속에만 있는 것이 아니었다.
일상의 공기나 햇살처럼,

누구나 누릴 수 있는 선물이 될 수 있다는 사실.


삶을 살아가는 힘은 거창한 것이 아니라,

일상 속 작은 감수성에 숨어 있었다.


석양이 질 무렵, 2차 세계 대전 당시 유일하게 살아남았다는 베키오 다리(오래된 다리라는 뜻).

그 위에 서 있던 나는 감동적인 장면을 만났다.

강물 위에 떠 있는 큰 해를 보고 나도 모르게 소리쳤다.


“해가 한국보다 두 배는 커!”


말하고 나니 정말 이상했다. 그럴 리가 없었다.

같은 해인데 한국의 해보다 두 배나 클 리가 없는 것이었다.

그저 석양이 너무도 아름다웠고,

다리 위 어우러지는 버스킹의 음악들이 감동적이어서

해가 두 배로까지 느껴진 것일 뿐이었다.


그렇다면 한국에서는 석양을 본 적이 없었나?

어째서 한국에서 보는 해도 같은 해인데

여기서는 이렇게 다르게 느껴지지라고 생각해 보니..

한국에서는 이렇게 여유롭게 석양을 바라본 적이 없었다.


공부하느라 바빠서, 학원 가느라 바빠서,

연애하느라 바빠서, 취직하고 일하느라 바빠서..

내 삶은 그동안 항상 그렇게 바빠서

무언가를 멍하게 이렇게 감상할 시간이 없었구나..


나는 어쩌면 그리도 쉴 기회를 스스로 허락하지 않았을까.


그것을 깨닫고 나니 그동안 너무 바삐 사느라

제대로 된 석양도 감상하지 못했던 내가 참 안쓰러웠다.


작은 도시가 남긴 지혜,

천천히 머물러야 다양함이 보인다.


나는 그제 꺼 무언가를 빨리 많이 봐야

다양한 것들을 많이 습득하고 받아들일 수 있다 생각했었다.

그러나, 피렌체라는 작은 도시에 머물면서

그 생각이 점점 바뀌었다.


피렌체는 크지 않았다.

그러나 그곳에서 머무는 동안,

늘 어제의 얼굴과 오늘의 얼굴이 달랐다.


작다고 빠르게 알 수 있는 도시가 아니었다.

뭔가 다 봤다고 생각했으나,

그다음 날 가면 또 다른 것이 보였다.


두오모의 벽면에 새겨 넣어진 조각들조차

하나하나 미세하게 다 달라서

평생을 봐도 그 차이점을 못 알아차릴 것만 같은

엄청난 디테일이었다.


겉만 보고 와 두오모 크다.라고 넘겨버릴 수도 있었지만,

매일 보면서도 그 디테일에 감탄할 수도 있는 곳.

즉, 그건 두오모의 크기 문제가 아닌,

나의 시선의 깊이 차이였다.


삶도 그렇지 않을까.


빠르게 스쳐 지나가면 모든 것을 다 본 듯 착각하지만,

정작 '다 본 것'이 의미하는 것이 무얼까?

멈추어 머물다 보면,

같은 풍경이 전혀 새로운 얼굴을 드러낼 때가 많다.


생각해 보면 그것들은 언제나 거기 있었으나,

내가 비로소 새롭게 발견한 것에 불과하다.


그리고 그 발견은 빠르게 지나갈 때가 아니라

천천히 머물며 시선을 깊게 둘 때 가능하다.


결국, 느림은 풍요로움에 관한 이야기가 아닐까.


피렌체는 내게 이렇게 속삭였다.


삶을 풍요롭게 하는 것은 더 멀리 가는 것이 아니라,
지금 눈앞에 있는 것을 깊고 넓게 바라보는 일일지도 모른다.


그리고 그날 피렌체의 작은 광장은,

그 조각상과 음악과 석양은,

내게 그 사실을 조용히 일깨워 주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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