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신은 잠재적 성범죄자입니다
성폭력이 권력형 범죄인 이유
인도의 강간 범죄에 대한 생각
중국을 넘보는 인구 대국 인도는 강간의 왕국으로 악명이 높다. 잊을 만하면 새로운 성폭행 사건이 보도되고, 그 범죄 수준은 참혹하기 짝이 없다. 아마 보도되지 않은 끔찍한 사건들이 훨씬 더 많을 것이다. 사람들은 댓글로 인도 남자들을 욕하며 여자들에게 절대 인도 여행을 가서는 안된다고 열변을 토한다. 인도 수컷 새끼들은 짐승 같은 놈들이 대부분이라며 온갖 비난을 해댄다. 인도 남자들은 태생적으로 여성의 의사를 무시하고 성욕을 채우려고 폭력을 휘두를 가능성이 높은 걸까? 수업 중 교사가 답을 정해놓고 하는 질문에 대한 대답처럼, 당연히 그렇지 않다. 성폭력은, 권력을 가진 자의 권력이 없는 자에 대한 폭력이다. 인도 남자들이 잦은 강간을 저지르는 이유는, 그래도 되기 때문이다. 범죄를 저질러도 제대로 된 처벌이 따르지 않을 것임을 알기 때문이다.
인도는 서로의 카스트를 외모 표식, 직업 등으로 구분할 수 있다. 내 능력의 한계로 통계자료는 접할 수 없지만, 아마 추측컨대 카스트에서 상위 계급에 속한 남성들이 하위 계급, 특히 보호망이 부재한 수드라 및 불가촉천민 계급 여성에게 성폭력을 저지르고 있을 것이다. 강간할 때는 계급을 들먹이며 피해자 여성을 무력하게 만들 것이다. 피해자는 보호받을 수 없고, 가해자는 제대로 처벌받지 않을 것을 계급을 통해 보장받고 있는 것이다. 하위 계급 남성이 상위 계급 여성을 강간하는 일은, 적어도 계급을 서로 확인한 경우에는 절대 발생한 적이 없을 것이다. 그랬다간 하위 계급 남성은 죽을 수도 있다. 아니, 매우 높은 확률로 죽을 것이다.
성폭력은 권력을 가진 자의 전유물
남자들은 성범죄를 보통 개인의 일탈로 치부한다. 그런데 조사기관의 통계에 따라 세부적인 차이는 있지만, 한국 사회에서 벌어지는 성범죄는 대체로 면식범의 비율이 높은 편이다. 아버지, 성직자, 코치, 직장상사, 선배 등 다양하다. 유념해야 할 것은 면식범이 항상 피해자에 비해 사회경제적으로, 혹은 사적인 관계에서라도 우위에 있다는 것이다.
그런데 아무리 성욕이 왕성하고 폭력적인 남성이라 하더라도 자신의 직장 상사, 혹은 사회경제적으로 자신보다 우위에 있는 것이 확인된 여성에 대해 성폭력 범죄를 저질렀다는 소식을 접한 적이 없다. 단순히 성욕이 절제가 되지 않는 것이 문제라면, 부하를 강간한 남자는 상사도 강간해야 한다. 그런데 상사에 대해서는 매우 절제를 잘하며 깍듯하게 대한다. 이처럼 가해자가 성폭력을 저지른 경우는 항상 피해자가 자신보다 낮은 위치에 있거나, 혹은 그렇다고 믿고 있는 경우이다. 누군지 모르는 사람에게 성폭력을 저지르는 경우, 서로 알고 있는 정보는 각자 여자와 남자라는 성별뿐인데, 이는 같은 조건이라면(혹은 다른 조건을 배제한다면) 남성이 여성보다 우위에 있다는 것을 증명한다. 가끔 여성이 남성에 대해 성폭력을 저질렀다는 뉴스를 볼 수 있는데, 이 역시 여성이 직장상사이거나 남성에 대해 모종의 영향력을 행사할 수 있는 위치에 있었다. 항상 그랬다. (남자들은 여성이 성폭력 가해자인 뉴스가 나오면 벌떼같이 댓글을 달며 성폭력이 마치 남녀 간 서로 비슷한 수준으로 벌어지는 것처럼, 자신들이 피해자인 것처럼 광분한다.) 권력자에 대한 성욕은 참을 수 있다는 점에서 성폭력은 계급 폭력이며, 권력형 성범죄이다.
잠재적 성범죄자의 위치를 벗어나는 방법
이처럼 성폭력은 사회 구조에 의해 발생한다. 아니 그렇다고 해야 한다. 하지만 남자들은 성폭력을 남성 각 개인의 절제력 부족과 폭력성으로만 설명하려 한다. 하지만 성범죄를 개인의 책임으로 돌리면, 남자들은 자신이 그렇게 억울해하는, 잠재적 성범죄자로 간주되는 것을 감수해야 한다. 여성 입장에서는 어떤 남자가 강간범인지 알 수 있는 방법이 없기에 무조건 경계해야 하기 때문이다. 반면 성폭력을 권력과 사회구조에 인해 발생하는 것으로 인정하면 남자들은 그러한 잠재적 범죄자로 몰릴 필요가 없다. 남성 개인이 가지고 있는 성욕 통제 능력에 관계없이, 성폭력이 발생할 수 있는 사회적 조건을 제어할 수 있기 때문이다. 구조적으로 성폭력을 저지를 수 없는 사회적 틀이 갖춰진다면 억울하게 경계당할 일이 없을 것이다.
우선 어떠한 상황에서도 권력을 무기로 타인의 신체를 착취하는 것이 잘못된 것이고 철저히 응징당할 것이라는 사회적 신뢰가 형성되어야 한다. 최종적으로는 여성을 동등한 인격으로 인정하고 애초에 성욕을 채우기 위해 폭력으로 제압해서는 안된다는 인식이 남성을 포함한 사회 구성원 전체에게 확실하게 뿌리내리는 것이 목표가 될 것이다.
이를 실현하기 위해서는 교육, 정책, 법 개정 등 느리고 복잡하지만 차근차근해나가야 할 과정들이 많다. 매우 고되고, 특히 남성의 입장에서 그 중간과정은 매우 피곤할 것이다. 이전까진 사석에서 편하게 주고받던 음담패설도 범죄가 될 것이고 가벼운 말 한마디로도 곤혹스러운 해명 과정을 거쳐야 할 것이다. 야동의 소재나 표현 방식도 매우 온건해져서 이전과 같은 자극을 주지 못할 것이다. 좋아하는 아이돌의 신체 부위 클로즈업 직캠도 과거의 유물이 될지도 모르겠다.
하지만 생각해보자. 우리는 각자 소중한 여성과 시간을 보낸 후 헤어질 때 항상 걱정하고 있다. 여자 친구, 누나, 동생, 어머니, 주변 지인이 밤길을 가게 되면 안심하는 것이 불가능하다. 딸이 남자 친구가 생겼다고 하면 어떤 놈인지, 내 딸에게 무슨 짓을 할지 걱정부터 앞선다. 내 아내가 직장 상사의 성추행에 노출되어 있을 수 있으며 여동생은 어디선가 단톡방에서 몸매 품평을 당하고 있을 수도 있다. 자신은 잠재적 범죄자로 몰리기 싫지만, 정작 내가 모르는 모든 남자들은 잠재적 범죄자이다. 남자도 다른 남자들을 믿지 못하고 있다. 실제로 성폭력 피해자는 계속 발생하고 있고, 이들은 모두 어떤 남자의 소중한 딸이다. 이런 상황을 개선하려면, 궁극적으로 잠재적 강간 욕구가 있는 남자들도 사회적 압력에 의해 강간을 저지를 수 없는 구조를 실현해야 한다.
페미 코인을 타야 하는 이유
지금이 성평등 수준을 넘어 여성 우월 시대라고 믿는 남자들이 이 글을 포함한 나의 젠더 관련 글들을 읽는다면 아마 나를 스윗남이라 부르며 혐오할 것이다. 여자들에게 인기 끌려고 페미 코인을 탔다고 욕할 것이다. 하지만 이조차 그들의 낮은 사고 수준을 증명하는 것이다. 그들에게 여성은 이성으로서 성적 매력을 과시해 인기를 얻어야 하는 존재 이외에는 의미가 없다. 여성을 동등한 동료나 경쟁자로 여기지 않고 여성이라는 신체적 특징만 생각하고 있는 것이다.
뭐 그들의 지적이 맞다 치자. 나도 여성을 아주 좋아한다. 여자들도 나를 좋아했으면 좋겠다. 다만 그것이 여성들에게 집적대겠다는 것은 아니다. 결혼하고 자식을 낳았어도, 남자로서 세상의 여성들에게 멋있는 사람으로 인정받고 싶다는 뜻이다. 이성에게 잘 보이고 싶은 것은 자연스러운 감정이다. 다만 그것은 사회 구성원이 합의해 만들어온 방식으로, 자신이 처한 상황에 맞게 표출되어야 한다.
여성을 비하하고 욕하는 남자들은 모두 여성을 매우 좋아한다. 가질 수 없기에 침을 뱉을 뿐이다. 악플보다 무플이 무서운 것은 만고의 진리일진대 왜 이렇게 여성들에게 관심이 많은지 모르겠다. 관심을 포기할 수 없다면 여성의 눈에 들기 위해 노력을 하길 바란다. 돈이 없고 사회적 지위가 부족하면 생각이라도 남들보다 앞서가야 여자들이 눈길을 주지 않겠는가. 사실 돈이 없어도 생각이 바르면 남자에게 매력을 느낄 수 있는 사람도, 돈이 많아도 생각이 글렀으면 거를 수 있는 사람도 여성이다. 너 때문에 남자들이 연애하기 힘들어진다고 말하지 않았으면 좋겠다. 남자들의 의식이 상향 평준화되지 않으면 그의 누나, 동생, 딸, 손녀들도 딱 그 정도 수준의 남자를 접할 확률만 높아진다. 반면 성평등의식을 갖춘 남자들이 많아질수록 그에게 소중한 여성들은 더욱 안전해지고 더욱 사랑받을 것이다. 페미 코인을 타는 것은 결국 우리들의 딸이 행복해지는 방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