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공감의 기술 Jul 29. 2022

가능성과 확률, 오늘 가능한 가능성을 믿으며


 "네가 킹카와 연애를 한다고? 꿈 깨라, 그건 불가능이야."라고 핀잔을 받습니다.

 "이번 일은 잘 될까? 확률은 반반인데"라며 걱정 반 기대 반으로 조마조마합니다.

 "이 길이 맞아, 틀림없어. 염려 꽉 붙들어 매!" 주먹을 불끈 쥐며 확신에 차있습니다. 

 

 내일 하늘에서 나한테 금덩어리가 뚝딱 떨어질 가능성은 0%나 다름없는 불가능,

 이것도 먹고 싶고 저것도 먹고 싶을 때 시키는 반반 메뉴처럼 반반은 50 대 50,

 언젠가 이 세상을 하직할 가능성은 확률적으로 100%. 

 

 가능성을 수학적으로 확률이라고 합니다.

 추상적이고 다소 막연한 가능성을 숫자로 표시한 확률, 그래서 인생은 확률 게임이라고도 하죠.  




 축구 경기에서 승부차기를 성공할 확률은 70%

 가위바위보를 한번 했을 때 이기고 비기고 질 확률은 각각 1/3, 33.3%

 눈금이 6개인 주사위를 던졌을 때 특정수가 나올 확률 1/6, 16.6%

 당신이 첫 직장에서 정년퇴직할 확률 8%

 흔히 주변에서 접하는 가능성들입니다. 

 

 5지 선다형 25문제를 다 찍어서 0점 맞을 확률은 고작 (4/5) 25=0.378%. 찍어서 다 맞출 확률은 이보다 훨씬 낮을 테고요. 

 번개 맞을 확률은 약 0.0002%,

 벼락 맞아 사망할 확률은 0.0000017%

 많은 사람들이 갈망하는 로또 1등에 당첨될 확률은 0.00000012%,

 확률적으로 희박했던 간절한 가능성이 현실이 되면 기적이라고 부릅니다. 


 어떤 일이 일어날 수 있는 성질이나 정도를 뜻하는 가능성, 수학적으로는 확률.

 가능성과 확률은 언뜻 비슷하게 보이는 개념이지만 확률은 일정한 조건 아래에서 어떤 사건이 일어날 가능성의 정도나 수치를 나타냅니다. 수학적으로 확률은 1을 넘을 수 없고 음이 될 수도 없습니다. 확률 1은 항상 일어남을, 확률 0은 절대로 일어나지 않음을 뜻합니다.

 일어나든 일어나지 않든 객관적인 수치를 들이대는 확률, 에누리도 없고 빈틈을 찾아볼 수 없을 만큼 냉정해 보입니다. 


 일어날 가능성을 숫자로 표시해 가며 인생은 확률 게임이라고 합니다. 미래에 자신이 하기 싫은 일을 피할 수 있는 '확률'을 높이기 위해 현재에 수많은 '노력'들을 하는 게 인생이라는 말도 있습니다.

 세상살이에서 일어나는 사건을 확률적으로 계산해서 숫자로 나타내어 보지만 그 어떤 상황도 정확히 예측할 수는 없습니다. 시험 봐서 빵점을 받는다는 게 절대 쉬운 일이 아닌 것처럼 다양한 변수가 도사리는 미래는 미지의 영역이니까요.  




 성공할 가능성, 사랑에 빠질 가능성, 이겨낼 가능성, 마음을 움직일 가능성.

 가능성이 내뿜는 뉘앙스에는 확률에는 없는 특별한 힘이 있습니다. 한 치 앞을 내다볼 수 없는 인생에서 앞으로 성장할 잠재력이나 저력을 뜻하는 말이니까요.

 '지금은 아무것도 모르지만 똑똑해서 이 녀석은 충분히 가능성이 있다'라는 말처럼 가능성에는 잠재력이 있습니다. '똑똑해서 충분히 확률이 있다'라는 표현은 쓰지 않으니까요. 가능성과 확률의 결정적인 차이라고 하죠. 


 가능성이 보인다는 말은 재능이 있다는 뜻이고 성공의 기미가 보인다는 의미가 있습니다. 사랑에 빠질 설렘도, 실패를 이겨낼 수 있는 희망도 들어 있습니다.

 가능성은 이렇듯 일상에서 활력을 불어넣기에 성장하고 발전 가능한 삶을 꿈꾸게 합니다. 


 반면 사랑, 성공, 행복 같은 활력이 아닌 다른 종류의 가능성도 있습니다.

 실패할 가능성, 슬픔에 빠질 가능성, 상실의 가능성, 질병의 가능성, 외로울 가능성.

 이런 가능성은 의기소침하게 만듭니다. 그럴 때는 사람인(人) 자가 두 사람이 기댄 모습인 이유를 떠올려 봅니다. 힘겨울 때 서로를 보살피고 격려하며 잘 견뎌내라는 의미가 들어 있는 거겠죠.  



 많은 사람들이 불가능이라고 고개를 가로젓는 일들, 그럼에도 시도하고 노력하다 보면 전부는 아니지만 상당 부분은 가능하게 하는 무한한 가능성의 힘이 우리 안에 분명 존재합니다.

 내 안에 있는 무한한 가능성을 믿고 전진하다 보면 기적이 나에게 일어나지 말라는 법은 없을 테죠. 


 오늘은 어떤 가능성을 안고 살아가게 될까요?

 다들 힘든 요즘, 어려워도 마음 단단히 먹고 버텨낼 가능성을 만들어 볼까요? 서로 사랑하고 사랑받는 가능성도 좋을 것 같고요. 오늘 하루는 활짝 웃으며 행복할 가능성도 괜찮습니다. 또 어떤 가능성이 있을까요?  오늘 가능한 저마다의 가능성을 믿으며 파이팅입니다. 

이전 11화 인생 하이라이트는?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