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odafone 프리페이드와 SKT 기본요금제 + baro 통화
이전 게시글에서 포스트이덴트라고 하는 신원확인 절차를 알아보았다. 필자의 경우 한국 카드 등 사용으로 본인인증이 가끔 필요하여 독일 선불 유심 중 esim이 되는 통신사를 알아보았고, 보다폰과 알디 유심 구매 후 esim으로 전환 등을 고려했는데, 바로 개통이 가능한 보다폰을 선택하게 되었다.
보다폰의 경우 (특히 유선 쪽이) 악명이 높긴 하지만, 나름 독일 매이저 통신사이고 알디톡 usim 보다는 가입 절차가 복잡했지만 esim 가입을 바로 가입할 수 있다는 점이 강점이 있었다.
예전 리뷰들을 보면 보다폰 대리점을 통하여 바로 서류 확인을 하고 가입이 가능했던 것 같은데, 2024년 기준으로 esim 프리페이드의 경우 인터넷 가입만 가능하다고 한다.
우선 vodafone.de에 접속해서 프리페이드 요금제 항목으로 들어가 준다. (Mobilfunk -> Prepaid ohne Vertrag; 모바일 -> 계약 절차가 없는 선불요금제) 이후 사용할 요금제를 선택(가입 후 다시 선택할 수 있으므로 신중할 필요는 없다.)
필자가 가입할 당시에는 독일 계좌번호 또한 요구했었는데, 최근 리뷰를 보니 독일 계좌 없이 가입이 가능한 것으로 보인다.
이후에는 eSIM을 선택하고 정보를 입력하면 된다. 상단에서부터
[체크박스] 독일 전화번호가 있는 경우 번호 이동 (신규가입 해당 X)
1. Herr(남성) / Frau(여성)
2. 이름(Vorname; first name) / 성(Nachname; family name)
3. 생년월일(일. 월. 년 순서)
4. 국적(Nationalität)
5. 우편번호(PLZ; 다섯 자리 숫자) / 지역(Wohnort; '시' 단위)
*예시: 97074 / Wuerzburg
6. 도로명 주소(Straße) / 건물 번호
*예시: Am Hubland / 16
이후에는 eSIM을 받을 이메일 주소를 인증하고, eSIM 비밀번호를 입력한다. eSIM 비밀번호의 경우 이후 심카드 등록 시 오는 pdf 파일을 여는데 필요한 비밀번호로 꼭 기억하거나 메모를 할 필요가 있다. 뒤에 Meinvodafone 계정 가입을 하는데, 이 계정 비밀번호와는 다른 것이다.
이후 가입 절차에 따라 필요 정보를 입력하면 이메일을 통해 POSTIDENT 인증을 하기 위한 쿠폰이 발송이 된다. 우체국에 가서 인증을 하고 오면 약 3-4 시간 이후 eSIM이 이메일을 통해 배송된다.
이메일을 받은 뒤에는 pdf 파일을 열어 QR 코드를 캡처, 인쇄 혹은 다른 화면에 띄우고 휴대폰 설정에서 eSIM 추가 메뉴를 통해 eSIM을 등록하면 된다. 갤럭시 기준으로 등록 화면에서 아래 갤러리 아이콘을 클릭하면 아까 캡처한 QR 화면을 불러올 수 있다.
이후에는 휴대폰 Meinvodafone 앱 또는 웹 화면에서 잔액을 충전(aufladen)한 뒤 적절한 요금제를 선택하면 된다. 요금제는 28일 사용 가능하며, 요금제를 바꾸고자 하는 경우 이 기간이 끝난 이후에 가능하다.
자동 충전 기능이 존재하는데, 약간의 오류가 발생하는 경우가 있어 나는 미리 적절한 금액을 충전을 시킨 뒤, 요금제가 자동으로 해당 금액 내에서 빠져나가도록 설정했다. 자동 충전을 설정한 경우 이후 사용을 중단할 때 꼭 자동 충전 해지를 설정해야 한다.
회선 해지의 경우 찾아보니 ohne Vertrag의 경우 따로 해지 절차가 필요 없다고 했다. 독일에 다시 갈 일이 있을지, 다시 간다 한들 이 회선을 사용할지 모르겠지만 필자의 경우 기본 요금제(0유로, 사용에 따라 충전 요금이 나감)로 설정한 후 아직까지 회선을 유지 중이다.
보다폰은 이렇게 선불 요금의 경우도 전화번호가 사용자에게 귀속이 되어 알디톡과 달리 다른 사람이 사용하던 번호를 받아 아마존 등 가입이 불가한 불상사가 없었다는 점 또한 나름 장점이 될 수 있겠다. 5G의 경우 건물 밖에서는 잘 터졌으며 쇼핑몰 등 내부에서는 잘 안 터지는데, 이는 모든 통신사가 겪는 문제인지라 나름 괜찮게 사용하다가 왔다.
영국 포함 유로존에서는 무료 로밍이 가능하며 일부 비유로존 국가(특히 스위스)에서는 추가 요금을 미리 결제하여 사용이 가능했다. 나름 대형 통신사이기에 보다폰이 들어간 국가에서는 해당 국가 보다폰으로 연결이 되며, 아닌 국가에서는 다른 제휴 통신사망을 이용하게 된다.
우리 가족은 중간에 몇 년 정도 제외하고는 SK텔레콤을 사용하고 있다. 특히 집 인터넷과 IPTV도 함께 묶여있기 때문에 선택 약정을 통한 할인 외에 추가적으로 가족 인원 당 할인을 받고 있었고, 선택 약정은 요금제 가격에 비례(25% 할인)하지만, 이 가족 결합의 경우 정액으로 할인이 들어가기에 휴대폰 정지 없이 기본요금제로 바꾸어 사용하는 방법을 생각해 보았다.
표준요금제의 가격은 약 12000원으로, 선택 약정 적용 시 9000원이다. 해외 체류로 인한 일시 정지 및 문자 수신 서비스를 적용하는 가격과 큰 차이가 없으며 나는 여기에 가족 결합 할인까지 받으니 표준요금제로 유지하는 쪽으로 결정했다. 또한 일시정지에 비해 좋은 점은 전화를 걸고 받을 수 있다는 점이다.
특히 T전화(에이닷 전화) 어플을 이용하면, 기존 회선을 이용하여 한국 번호로 무료로 전화가 가능하다. 정확히 말하면 데이터(VoLTE)를 이용하여 전화를 하는 방식으로 와이파이 혹은 데이터를 활용하는 것이다. 유학생들이 흔히 사용하는 보이스톡과 기능이 비슷하지만, 상대방에게 일반 전화로 가기 때문에 서드 파티(카카오톡)를 거치지 아니하고 깨끗한 음질로 통화가 가능하다.
가능한 경우의 수 예시
1. 한국 유심만 끼운 채로 와이파이를 이용하여 통화
2. 듀얼 심 기능을 이용하여, 통화 회선은 SKT 유심으로 설정하고 데이터 회선은 현지 esim을 선택하여 현지 esim 데이터 요금을 이용하여 통화 (데이터 이용료는 보이스톡과 비슷함)
3. (2)의 반대의 경우로 SKT esim을 통화 회선, 현지 유심을 데이터 회선으로 설정하여 조합할 수도 있음.
원래 해당 해택을 SK의 로밍 요금제인 baro와 조합이 되는 것인데, 상담사와 통화해 본 결과 아무래도 요금제를 팔아야 하는 통신사의 입장인지라 애매하게 말씀해 주시긴 했으나 baro 요금제를 해지한 이후에도 와이파이 혹은 현지 데이터 요금제를 통해 baro 통화로 연결이 된다면 똑같이 사용이 가능했다.
만약 baro 통화로 연결이 안 된다면 일반 로밍을 사용하는 것이기에 주의하여 사용할 필요가 있으나, 일반 로밍으로도 하루 3분 통화까지는 무료로 이용 가능하며, baro 요금제 해지 시 로밍 데이터 차단이 자동으로 적용되기 때문에 실수로 데이터 회신을 현지 통신사로 바꾸지 아니한 채로 통화가 진행되더라도 데이터 요금은 부과되지 않는다.
* 데이터 차단 기능이 자동으로 가입되지 않는 경우 로밍 고객센터 전화(+82 2-6343-9000, 무료)를 통해 '데이터사용무조건차단' 처리를 요청하면 된다.
한국에서 오는 전화도 마찬가지로 적용이 되며, 주의할 점은 에이닷 전화 어플이 아닌 기본 통화앱에서는 해당 사항이 적용되지 않으니 baro 통화 기능을 사용하고자 한다면 SK 텔레콤 어플을 통해 전화를 주고받아야 한다. 또한 해당 기능은 해외에서 한국 회선으로 통화할 경우에만 적용이 된다.
체크리스트
1. HD Voice를 지원하는 휴대폰인가? (대부분 4G 이상 최신 폰 지원, 애매한 경우 114 전화하여 확인)
2. 에이닷 전화를 이용하기
3. 통화 회선은 SKT로 설정, 데이터는 현지 회선으로 선택하거나 와이파이 연결
4. 통화 걸 때 baro로 연결이 되는지 확인
보이스톡 대비 앱 사용 편의성이 좋았고, 부모님에게 전화를 거는 경우 보이스톡 대비받을 확률이 확실히 올라가기에(내 번호로 일반 전화가 오니까) 독일에 있는 동안 가족들과 친구들에게 내 번호를 이용하여 전화를 걸었고 잘 사용했었다.
baro 통화는 인터넷 연결만 있다면 무제한으로 제공되므로, 해외 체류로 인한 일시 정지 외의 선택지를 찾고 있다면 이러한 방식으로 사용하는 것 또한 고려해볼만 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