절실함으로 밀어붙인 나의 노력

미국 Product Design(UXUI) 유학 후 취업 여정 (4)

by Jinny



미국에서 학교를 졸업할 때 즈음, 수많은 학생들이 포트폴리오와 이력서에 집중한다. 그리고 수업을 같이 들었던 많은 학생들이 나에게 질문을 꽤나 했었다 - "지니 넌 어떻게 인턴 붙었었어? 어떻게 풀타임 붙을 수 있었어?"


현실적으로 미국와서 해외 취업을 준비하기 시작하거나 졸업 시기가 다가올 때 포트폴리오 및 이력서를 업데이트 한다는 건 다소 늦을 수도 있다는 생각을 했었다. 사람마다 생각은 다 다르다, 하지만 나는 전략적으로 계획을 세웠고 2년 이라는 시간 동안 결과를 내야한다는 절실함 + 간절함 + 추진력 + 불안감 등이 계속 내재되어 있었고 미국 가서 취업 준비를 시작한다는 건 늦은 거라 생각했다.



네트워킹 - 멘토쉽/커피챗의 중요성

그래서 한국에서부터 준비를 하기 시작했던 거고, 2023년 1월, 입학을 하고 학과 수업을 들으면서도 거의 모든 나의 시간들은 포트폴리오 빌딩과 이력서 개선에 힘을 썼다. 그리고 피드백은 늘 ADPList 멘토분들로 부터 받았고, 이 사이트가 정말 좋았던 게, 내가 관심 있는 회사의 디자이너 분들과 커피챗 및 멘토쉽을 할 수 있어서 정말 하루에 6명까지 만난 적 있었다. 그런데 시간이 지나고 쌓이다보니 나는 멘토만 지금까지 130명이 넘고 여전히 다 연락을 하고 지낸다. 미국에서는 네트워킹을 실력으로 인정해 줄 뿐만 아니라, 새로운 멘토들을 만남으로써 내가 처음 만난 사람들에게 영어로 나를 어떻게 어필하고 나의 역량을 어떻게 말해야 할 지 다듬어지게 된다. 이 후 글에 작성하겠지만, 나는 실제 인턴 그리고 풀타임 면접 때 수많은 멘토쉽 커피챗 경험으로 긴장이 되지 않았었고 자신감 있게 나를 어필 할 수 있는 스킬이 많이 늘었다.


adplist 2023.png
adplist 2024.png




산합협력 프로젝트 SCADPro - Google

학교마다 잘 찾아보면 sponsored project를 제공해주는 프로그램이 있다. 그런데 이게 학생들이 수업료를 내고 듣는 일종의 수업인 경우가 많고, 누구나 큰 회사와 프로젝트를 하고 싶어하기 때문에 경쟁이 치열할 수 있다. 나 같은 경우 학교에서 회사 리스트를 발표했을 때, Google 회사 로고를 보자마자 바로 지원을 했으나 경쟁이 상당히 치열할거란 예상을 했다. 다양한 전공의 학생들이 뽑혔고 나를 포함해 24명의 학생들이 셀렉되었다. 내 기억으로 약 800명이 넘는 학생들이 지원했다고 하니, 나는 운이 좋았다고 생각했다. 실제로 Google의 특정 팀에서 조지아 주 사바나 까지 와서 24명의 학생들과 프로젝트를 함께 했고 모바일 온보딩을 새롭게 디자인 하는 프로젝트를 10주동안 진행했었다 - 리서치부터 실제 비주얼 디자인 해결까지. 이러한 산학협력 프로젝트의 장점이라 하면 네트워킹 + 내 포트폴리오와 이력서가 화려해진다는 점이다. 지금 기억으로는 이 네트워킹이라는 것도 내가 직접 나서질 않으면 이루어 지지 않는 것이고, 실제로 24명의 학생이 전부 proactive 하지는 않았던 것 같다. 나는 살면서 언제 Google 회사와 프로젝트를 할 수 있나 싶은 생각 + 감사함에 꽤나 적극적으로 구글 팀과 커뮤니케이션을 했고 나아가 링크드인 커넥션까지 가능했었다. 포트폴리오의 경우 Google 팀과 프로젝트를 진행한 지 약 4-5주 됐을 때부터 빠르게 빌딩 및 업데이트 작업을 했고 프로젝트가 끝날 즈음, 내 포트폴리오 웹사이트에는 이미 이 프로젝트가 업뎃이 되었었다 - 미리 빠르게 포트폴리오 업뎃을 하는 게 좋은 이유는 언제 어느 회사에서 기회가 올 지 모르기 때문에 늘 빠르게 준비하는 게 좋다는 멘토분들의 조언을 keep in mind 했다.


P20230428_135358254_C47CAA36-FB15-4316-8B36-22BA72DE4B2F.HEIC



10주동안 너무나도 즐거운 프로젝트를 진행했고 역시나 깨달은 점은 나대야 하고 나를 알리고 보여줘야 기억한다는 것, 그리고 그만큼 내가 성장하고 얻는게 많다는 것.


SCAD 학교에서 제공하는 프로그램 중 가장 베스트라 생각했고 졸업한 지금도 나는 이 산학협력 프로그램을 했던 경험이 가장 기억에 많이 남는다.







keyword
이전 03화유학생활에서의 태도와 전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