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JUN Jun 24. 2024

직무 스트레스 근본적인 원인은 무엇일까?

크고 넓게 보세요.

2022년 통계청이 발표한 조사에 따르면, 직장 생활에서 스트레스를 받는다고 한 응답 비율은 62.1%라고 합니다. 35.6% 학교생활, 34.9% 가정생활에 비교하면 직장 생활 스트레스는 상당히 높은 수치라고 볼 수 있습니다. 직장 생활 스트레스 중 세부적인 사항이 존재하는데요. 그중에서 대표적인 스트레스 중 하나인 직무 스트레스에 대해 근본적으로 알아보고자 합니다.


직무 스트레스 정의는 맡은 일로 인해 심하게 압박감을 받을 때 나타나는 신체, 심리적 반응을 말합니다. 직무로 인하여 왜 심한 압박감을 받게 되는 걸까요? 직무(담당하여 맡은 임무)를 완벽히 수행하지 못하는 불안감 때문일 겁니다. 실패에 대해 온전히 본인의 탓으로 돌리는 사람도 꽤 많습니다.


우선, 직무의 완수 요건에 대해 알 필요가 있습니다. 보통 직무에 대해 상사가 하달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이때, 직무에 대해 제대로 파악하지 못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시간적 제약이나 자신의 역량에 대해서 말이죠. 특히 사회 경험이 적을 수록 더욱 어렵습니다. 설령 직무를 성공적으로 완수한다고 하더라도, 그전 실패에 대한 불안감이 스트레스를 유발합니다.


자신이 아닌 외부까지 확장하면, 직무를 지시한 상사나 회사 프로세스는 적정한 걸까요? 상사는 부하 직원의 적정한 역량 평가나 업무를 잘할 수 있는 지시를 해야 하는 역할입니다. 회사는 직원들이 최적의 업무 프로세스를 진행되고 있는지, 전사적으로 확인하고 책임질 필요가 있습니다.


직무 스트레스를 본인뿐만 아니라, 본인이 속해 있는 환경인 팀, 회사, 상사, 부하, 동료 등 보다 넓은 범위에서 원인을 살펴보아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상사나 팀이 되었건 설령 문제가 있으면 극복하려는 행동으로 이어져야 합니다. 행동으로 변하지 않으면 바뀌는 게 없기 때문이죠.

이전 02화 강형욱 보듬컴퍼니 사건에서 느낀 잡플래닛 리뷰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