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김호정 Sep 25. 2020

명절코앞 용기충전 허심탄회

고전을 빌어 용기있는 한마디!


프란츠카프카의 초단편소설「공동체」를 패러디하였습니다.




내가 선택한 건 한 때 남자친구였던 현재의 내 남편일 뿐, 부모도 자식도 내가 선택할 수 있는 영역 밖의 일이다. 내가 선택한 적이 없기에 선물인 줄 알았는데, 내가 선택한 적 없는 업보였다. 선택권이 없이 부모와 자식을 맞았고 남편이나 나의 피가 섞인 것이 아니라면 아무리 친하다고 해도 우리와 가족이 될 수는 없다. 그저 친하게 지내는 사이, 거기까지이다.

물보다 진하다는 피로 연결된 가족은, 서로 잘 알고 있는 것 같지만 솔직히 말해 잘 모르며, 굳이 말한다면 지금도 서로 잘 모른다. 알려고 노력할수록 알 수 없다. 뭘 알려고 했는지도 까먹는다. 귀찮고 걸리적거린다고 떼어낼 수도 없고, 아쉽고 필요할 땐 있지만 새로운 결합을 원하지 않는다. 받아들인 적이 없으나 상석에 앉아있고 밀쳐내려 했으나 비밀번호를 누르고 들어온다. 무소식이 희소식이라는데 부모에게 자식의 무소식은 무개념자식 인증이다. 만나면 화목할 것 같지만 안만나면 더 화목하다. 당일치기가 대세라지만 한끼 식사면 충분하다. 아니, 티타임만 가져도 충분하지. 스마트폰 둬서 뭐합니까. 영상통화로 합시다. 아무리 밀쳐내도 끈덕지게 붙어 있는 양가 가족이여. 이제 설날에만(신정에) 만납시다.












이전 12화 9월, 현실을 인정하고 현실을 산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