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리아드 17-20
커버 이미지
Red-figure kylix depicting the hero Achilles tending to the wounds of Patroclus, who was wounded by an arrow, Sosias Painter, c. 500 BCE @Altes Museum, Vulci, Italy
2023년 출간된 에밀리 윌슨 번역, 호머의 일리아드를 번역 요약한 글입니다. 24권(챕터)으로 구성된 일리아드를 매주 읽으며 연재하고 있습니다. 종이책과 킨들 전자책, 오더블 오디오북을 함께 이용했습니다.
일리아드 17___죽은 자를 지키다
그리스 군과 트로이 군은 페트로클러스의 시체와 갑옷을 서로 가져가려고 싸운다. 헥터는 메널라우스를 물러서게 하고 갑옷을 벗겨 가져간다. 텔라모니안 에이잭스의 도움으로 메널라우스는 돌아와 페트로클러스의 시체를 지킨다. 헥터는 아킬레스의 철갑옷을 입고 에이잭스와 싸운다. 시체를 둘러싸고 죽고 죽이는 오랜 전투가 이어진다. 무적의 에이잭스의 손에 유력한 트로이 병사들이 나가떨어지자 헥터는 한발 물러선다. 아폴로는 아니어스가 트로이 군을 재집합 시키도록 자극한다. 한편 아킬레스의 불멸의 말들은 페트로클러스가 죽은 것을 알고 울며 꼼짝 않는다. 제우스는 말들이 드라이버 오토미돈과 전투장으로 향하도록 힘을 준다. 에이잭스는 제우스가 트로이 편에 선 것을 확신하고 메널라우스에게 안틸러커스를 아킬레스에 보내 페트로클러스의 죽음을 알리도록 한다. 이는 아킬레스가 와서 페트로클러스의 시체를 구해주길 바란 시도였으나 갑옷과 무기가 없는 아킬레스가 싸울 수 없다고 단정한다. 결국 메널라우스와 머라이어니스는 시체를 들어 옮기기 시작하고 트로이 군은 달려들어 제지하려 한다 두 에이잭스는 트로이 군과 대치해 싸우며 방어한다. 어린 그리스 병사들은 헥터와 아니어스가 두려워 도망치고 전쟁은 계속된다.
일리아드 18___아킬레스 비탄에 빠지다
안틸러커스는 아킬레스에게 페트로클러스의 죽음을 알린다. 아킬레스는 산산이 부서진다. 테티스와 바다 여신들은 바다에서 올라와 그와 함께 슬퍼한다. 그는 죽고 싶다고 하지만 먼저 헥터를 죽이겠다고 한다. 테티스는 새 불멸의 갑옷을 그녀가 가져다줄 때까지 전쟁터에 나가지 말라고 한다. 아킬레스는 전투에 모습을 드러내지만 싸우지는 않는다. 아킬레스를 보는 것만으로도 트로이 군은 겁에 질려 도망간다. 그리스 군은 적의 공격을 물리치고 페트로클러스의 시체를 기지에 옮겨온다. 폴리더미스는 헥터에게 철수할 것을 권하지만 헥터는 그의 전략을 거부한다. 그리스 군은 페트로클러스의 죽음을 슬퍼하고 아킬레스는 고향에 돌아가지 않고 트로이에서 싸우다 전사할 거라 맹세한다. 테티스는 올림포스 산에 사는 장인의 신 헤파이스터스를 찾아가 아킬레스가 입을 철갑과 무기를 만들어 달라고 애원한다. 헤파이스터스는 전에 생명의 은인이었던 테티스에게 빛나는 갑옷과 헬멧, 방패를 만들어준다. 훌륭한 솜씨로 만든 방패에는 전쟁과 평화를 묘사한 두 도시가 그려졌다.
일리아드 19___아킬레스 아가멤논 화해하다
테티스가 가져온 갑옷과 무기를 보고 기뻐한 아킬레스는 전투에 나서기 전에 군을 소집한다. 아가멤논은 그의 어리석음을 제우스의 딸, 미혹의 여신 탓으로 돌리고 전에 약속한 선물과 브리세이어스를 돌려줄 것을 재차 언급한다. 오디세우스와 일행은 아가멤논의 거처에서 아킬레스의 텐트로 선물을 옮겨오고 브리세이어스를 데려온다. 브리세이어스는 죽은 페트로클러스를 보고 애도한다. 아킬레스의 손에 남편과 형제들이 죽임을 당했을 때 그녀를 위로해 주던 페트로클러스를 기억한다. 오디세우스는 전투를 재개하기 전에 군사들이 잘 먹어야 한다고 주장하지만 아킬레스는 먹고 마시기를 거부한다. 이를 불쌍히 여긴 제우스는 아테나를 보내 신의 음식과 음료를 아킬레스에 주입해 준다. 아킬레스는 드라이버 오토미돈과 함께 전차에 오르고 그의 말, 베이는 (헤라의 마법으로) 아킬레스에 그의 죽음이 머지않았다고 말한다. 아킬레스는 이미 알고 있다며 트로이 군이 물러설 때까지는 계속 싸울 거라 말한다.
일리아드 20___아킬레스 적과 싸우다
아킬레스가 트로이를 파괴할까 염려한 제우스는 신들에게 전쟁터에 내려가 어느 편이든 각자 원하는 편을 도우라고 한다. 아테나, 헤라, 포세이돈, 헤르메스, 헤파이스터스는 그리스 편에 서고 에이리스, 아폴로, 아테미스, 레토, 잔터스, 에프로다이티는 트로이 편에 선다. 아킬레스는 복수의 대상 헥터를 찾는다. 아폴로는 아니어스에게 힘을 주며 아킬레스를 공격하라고 한다. 아니어스와 아킬레스는 마주 보고 서로를 조롱하고 싸우기 시작한다. 헤파이스터스가 만든 강철 무기로 아킬레스가 어렵지 않게 아니어스를 죽이려 하자 포세이돈이 지켜보다 아니어스는 여기서 죽을 운명이 아니라며 그를 데리고 날아간다. 어리둥절한 아킬레스는 신이 그의 죽음을 면하게 했다며 그리스 군 모두 적과 맞붙어 싸우자고 외친다. 헥터는 아킬레스와 일대일로 싸우겠다고 트로이 군에 외친다. 아폴로는 헥터에게 다가가 아킬레스에 도전하지 말고 기다리라고 하고 신의 소리에 놀란 헥터는 물러선다. 아킬레스는 많은 트로이 군을 죽인다. 그가 헥터의 동생 폴리도러스를 죽이자 헥터는 더 이상 참지 못하고 아킬레스를 향해 전진한다. 둘의 결투가 시작되자 아테나와 아폴로가 나타나 방해한다. 아폴로는 헥터를 두꺼운 안개로 감싸 아킬레스의 창이 빗나가게 한다. 아킬레스는 분노하고 더 많은 트로이 군을 죽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