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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흥부자 조프로 Jul 05. 2023

매트릭스 조직이 뭡니까?

조직 형태의 변화에 따른 활성화 전략은요?

회사는 다양한 조직 형태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기능형 조직과 목적형 조직으로 나뉘어 지는데, 오늘은 두 조직의 혼합 형태인 매트릭스 조직에 대한 이야기를 할까 합니다.



매트릭스 조직이 뭔데?

매트릭스 조직은 기업이나 조직의 구조를 설명하는 모델 중 하나로, 이 모델은 전통적인 계층 구조를 대체하려는 시도로서 등장했습니다. 매트릭스 조직은 목적형(프로젝트 단위) 팀과 기능적(전담 부서 단위) 팀의 조합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효율성과 협업을 개선하려는 목적을 지닙니다.


즉, 매트릭스 조직은 기능/목적 두 조직 형태의 장점을 극대화 하기 위한 조직 형태입니다.

그러나, 매트릭스 조직은 두 조직의 단점이 동시에 발생한다는 문제도 있습니다.


매트릭스 조직의 장점은 


    효율적인 리소스 이용: 매트릭스 조직은 팀 구성원들을 기능적 팀과 프로젝트 팀에 동시에 배치함으로써 리소스의 효율적인 이용을 가능하게 합니다. 팀원들은 전문적인 기능에 초점을 맞추면서도 프로젝트에 필요한 업무에 참여할 수 있습니다.
  
    유연한 협업 구조: 매트릭스 조직은 기능별 팀과 프로젝트별 팀의 협업을 강조합니다. 이러한 구조는 다양한 전문성을 가진 팀원들 간의 협업을 장려하며, 더욱 창의적인 문제 해결과 혁신을 도모할 수 있습니다.  
    빠른 의사 결정: 매트릭스 조직은 빠른 의사 결정을 가능하게 합니다. 프로젝트 팀은 짧은 의사 결정 경로를 가지며, 조직 구조 내에서 필요한 정보와 리소스를 쉽게 접근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매트릭스 조직의 발생 문제점은


    역할과 권한의 모호성: 매트릭스 조직은 기능적 팀과 프로젝트 팀 간의 중복된 역할과 권한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이로 인해 업무의 책임 소재가 모호해지고, 의사 결정이 늦어지거나 충돌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의사 소통의 어려움: 매트릭스 조직은 팀 구성원들이 다양한 팀과 프로젝트에 참여하므로 의사 소통과 정보 공유의 어려움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정보의 유출과 중복된 업무 수행으로 인한 혼란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리더십의 복잡성: 매트릭스 조직은 다중 계층 구조로 이루어져 있기 때문에 리더십의 복잡성이 증가할 수 있습니다. 상호 간의 역할 충돌이나 권한 분쟁이 발생할 수 있으며, 이는 조직의 효율성을 저하시킬 수 있습니다.  


조직이 구성 형태를 결정했고, 실행을 했으니 이제는 '어떻게 하면 안정화와 활성화를 시킬까?' 에 대한 고민이 시작 됩니다.


 현 상황에 대한 파악부터 시행 했습니다.


설문 조사 시행


매트릭스 조직 구조 시행에 대한 찬/반 설문이 아니고, 현재 매트릭스 조직 구조로 운영 되는 상황에 대한 설문임을 명확히 했습니다. 그리고 리더/구성원을 나누어 설문을 진행 했습니다.


그래서 현재 


1. 변화된 조직 구조의 업무 방식에 대한 부분.

2. 변화된 조직에서 업무 수행에 대한 문제점.

3. 변화된 조직 구조에서 소통에 대한 측면.

4. 변화된 조직구조에서 기대하는 효과성.

5. 개선 사항이나 제안 사항에 대한 부분.


다섯 가지 주제에 대한 설문을 진행했고, 해당 결과를 토대로 FGI 진행을 수행 했습니다.


FGI 수행


집단 심층 면접으로 정해진 주제에 대해 소규모 인원을 구성하여, 깊이 있는 질문을 통해 주제에 대한 다양한 생각을 접할 수 있는 조사 기법 입니다.


FGI 수행으로 다양한 의견을 접할 수 있습니다.


1. 변화된 조직 구조에 대한 이해도 부족

2. 역할과 책임 분담에 대한 부족

3. 소통 채널의 부재로 의견 공유의 어려움

4. 리더 역할 수행에 대한 부담과 어려움 등


다양한 의견과 생각을 모을 수 있고, 이를 통해 구체적인 개선 활동을 시행할 수 있습니다. 


어떠한 구조를 변화하여 정착화 시키는 활동은 매우 어려운 일 입니다.

시간과 노력이 매우 많이 들어가는 일이고, 가시적으로 보여지는 결과물이 있는 것도 아닙니다.


그럼에도 조직이 새로운 변화를 시도하는 이유는, 분명한 기대효과가 있기 때문입니다.

운영 안정성이 확보되면, 초기 과도기 시기에 투자된 비용,시간,노력 등 모든 부분을 상쇄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더 큰 시너지가 발생되고 긍정적 효과로 선순환 될 수도 있습니다.


업무 구조와 환경 변화의 과도기를 보내는 구성원이 있다면, 기대가치를 보고 조금만 힘내시기 바랍니다.


오늘도 즐거운 하루 되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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