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나길 조경희 Feb 07. 2024

그렇다면 하고 싶은 일은?

내 인생 40% 어떻게 살지?

지난 월요일이 내가 할 수 있는 일을 나열해 보았어요

그 글을 읽은 누군가가 저에게

그렇다면 하고 싶은 일은?이라고 묻는다고 생각하고 대답을 써봐요

 

많은 사람이 하고 싶은 일을 버킷리스트로 적어 하나씩 이루어가며 자기만족을 하는데

저에게는 버킷리스트가 없어요

옛날에도 없었고 지금도 없어요

그냥 상황이 흘러가는 대로 그 안에서 해야 할 일과 하지 말아야 할 일을 구별하고

상황 속에서 내가 나로 살기 위해 하고 싶은 일이 아닌

할 수 있는 일을 사부작사부작해왔어요

그러니 지금 구체적으로 뭐가 하고 싶은지 딱 생각나는 것이 없어요

다만

큰 그림은 그려요

허약체질로 태어나 처음부터 그랬지만

나이가 들어가면서 몸을 사용해 일을 하는 것은 더 힘들어지니

내가 계속해서 일하지 않아도 생활비가 들어오는 구조를 만들어야겠다는 생각은 해요


내가 계속해서 움직이지 않아도 돈이 들어오는 구조는

임대 사업을 하거나

주식투자를 하거나

온라인 비즈니스를 통해 수익을 창출하거나

저작권 수익이 발생하도록 하는 방법이 있을 것 같아요

그중에 임대 사업이나 주식투자는 저하고 거리가 있으니

온라인 비즈니스 사업과 저작권 수익구조에 대하여 관심이 가고

그렇게 만들어 가려고 노력하고 있어요


디지털 세상을 알아야 온라인 비즈니스를 할 수 있을 것 같아 공부를 하다 보니

이것도 해야 할 것 같고 저것을 안 하면 안 될 것 같아

책도 닥치는 대로 읽고

강의도 들어야 할 것만 같은 강의는 모조리 듣고 하다 보니

에너지가 충전되기는커녕 고갈되어 헉헉대고 있는 저를 발견하고

모든 것을 중단했어요

그냥 하고 싶은 일이 아닌

지금 내가 여기에서 할 수 있는 일을 하나씩 해나가자

대신 방향은 잡고

서두르지 말고 내 페이스를 유지하며 천천히 가자고 마음먹으니

마음이 편해졌어요


블로그에 2,000개가 넘는 글이 있어요

그중에는 성경 말씀 한 구절을 놓고 저의 깨달음을 풀어간 말씀쿠키 153이라는 글이 153개 있고

톨스토이의 인생독본을 나길의 인생독본으로 풀어쓴 글이 326개가 있어요

이것을 수정 보완해서 전자책 시리즈로 만들어 판매하려고 해요


인생은 비즈니스다라는 말에 깊이 공감해서 시도하는 일이에요

그동안은 비즈니스 인생을 살지 못했거든요


유명인이 아닌 소시민이

출판사에 투고해하는 것은 많은 에너지도 소모되고 어렵기도 해서

독립출판을 하기로 하기로 했어요




여기까지 쓰고 보니 

저는 이미 하고 싶은 일을 하나씩 하고 있었네요

독립출판사 등록하고

국립중앙도서관 납본 시스템에서 발행자 번호 받고

ISBN번호 부여받은 후 납본하고 결과 기다리는 중이네요

그동안 디지털 세상을 공부하며 방향을 잡아 온 결과가 아닐까 싶어요


하고 싶은 일과 할 수 있는 일을 구별하고

하고 싶은 일을 할 수 있는 일과 연결하여

새로운 세상을 열어가는 것

그것이 내 인생 40%를 행복하게 살아갈 환경을 만들어 가는 것이 아닐까 싶어요


여기까지 읽은 작가님은 작가님의 인생 40%를 어떻게 준비하시는지 궁금해요




이전 06화 네가 할 수 있는 일이 뭔데?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