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강일웅 Mar 23. 2023

초월자

갖고 싶다 간절함


가끔 주술의 힘을 빌려 쓴다.

어떤 초월적 존재의 마법 같은 힘이

나를 위해 신비로운 작용을 해주기를 바란다.

그 주술의 힘을 바라며 어느 바위를 향하다가

초월적 존재를 보았다.


한 가지 소원은

반드시 들어준다는 전설의 바위다.

1시간 남짓 산을 오르면 그 정상에서

바위에게 소원을 말할 수 있다.

보통 사람이면 누구나 오를만한 산이지만,

헉헉 거림 없이 오르기는 힘들다.

불상의 머리 위에 납작한 바위가

갓처럼 올려져 있어 갓바위라 불린다.


서서 걷는데

기어 가는듯한 자세가 되어 버린

머니 한 분이

갓바위에 다가가기 위해

사투를 벌이고 계셨다.


갓바위에게 다가가려면

중턱에서 만나게 되는

1365개의 돌계단을 올라야 한다.

할머니에게는 이미 무리인 듯 보였는데.


할머니는 무릎이 가슴에 닿을 만큼

크게 다리를 끌어올려

계단 하나를 오르더니

다음 계단에선 앉아서 쉰다.

잠시 숨을 고르고는 다시 한 계단을 오른다.

연속 두 계단은 무리다.  앉아 쉰다.

계단 하나가 산 하나처럼 느껴진다.

매 계단이 고비인 듯

힘겨운 다리를 위태롭게 끌어올린다.

계단 하나마다 전력을 다해야 한다.

한 계단 오를 때마다

육체적 한계의 극복을 갱신한다.

그런 계단을 천 번 넘게 오르려 한다.

초월적 존재에게 다가가기 위해

자신의 한계를 초월하고 있었다.


할머니 자신도 초월적 존재가 되어

초월적 존재에게 다가가고 있었다.

소원을 빌 일이 아니라

당당하게 요구해야 할 판이다.


할머니를 끌어올리는 힘과

할머니가 끌고 오르는 힘은

간절함일 거다.


그 간절함 탓에 할머니의 사투가

마음 아프다.

그 간절함 덕에 할머니의 소원이

이루어졌으면 좋겠다.


그 간절함을 위해

갓바위의 전설을 믿는다.




나는 간절하지도 않으면서

얻으려 했고 이루고 싶어 했다.

간절함이 없었다니.

이게 한동안 충격이었다.


브런치용으로 말하자면

쓸거리가 없는 게 아니라

쓸 시간이 없는 게 아니라

간절함이 없었다.


간절함이 없었으니

간절하지 않은 일만 잔뜩 한 셈이다.


드래곤볼 찾듯이

간절함을 찾아야 하나?


갖고 싶다. 간절함.

이 마음도 간절하지 않네.





이전 10화 새대가리의 통찰력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