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빈잔 Aug 21. 2021

고통 성찰 질문

질문 레시피1

고통을 벗어나기 위해 의자에 앉아 나만의 고통을 성찰하자. 문제에 대한 정확한 정의와 나의 자원에 대한 탐색, 지금 내가 해야 할 단 하나의 행동을 선택해 보자.



하나. “냉정하게 생각해 봅시다. 지금-현재 무엇이 문제지요?”, “무엇이 염려되나요"

                                                                                                    

둘. “좀 더 깊이 생각해 볼까요?”

- 나에 대한 이해-

(1) 나는 어떤 사람이라고 생각하는가?

(2) 내가 원하는 변화된 나의 모습은 어떠한가?                                           

(3) '내가 원하는 나’가 되는 것을 방해하는 나만의 두려움은 무엇인가?                              

(4) 타인은 나에 대해 어떤 기대를 하고 있다고 생각하는가?


-나의 자원에 대한 이해-

(5) 나를 믿는다는 것은 어떤 의미인가요?

(6) 현재 상황에서 나는 나를 얼마나 믿고 있는가?

(7) 나를 더 믿는 데 필요한 것은 무엇인가?

(8) 그 필요한 것을 내가 현재 가지고 있다면 어떻게 달라질까?


셋. 내가 지금 실천할 수 있는 단 하나의 행동은 무엇인가요?



* 질문에 제대로 답을 할 수록, 생각의 무게는 가벼워진다. 또한 자신의 생각을 이해하고, 받아들수 있다. 그 다음 단 하나의 행동이 시작될 수 있다.

* 변화에서 그 행동은 작지만 큰 의미를 줄 수 있다. 나는 그 행동이 주는 가치를 신뢰한다.




                                        

이전 03화 내 안의 목소리를 피하지 말자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