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해피맘혜랑 Jul 12. 2024

지금 나는 원한다! 몰입을

황농문박사의 몰입을 읽으며

나는 몰입한다. 책에 아니 나에게/황농문박사의 몰입을 읽으며

나는 요즘 도서관에서 살았다. 아니 살고 있다.

도서관은 내가 원하는 책들 집합소이다.

도서관을 통째로 내 안으로 끌어다 넣고 싶었다.

그리하여 나는 마치 도서관이 되고 싶었다.

어쩌면 나는 이미 나라는 도서관일지도 모른다.

세상에 단 하나밖에 없는 도서관.

그래서 나는 도서관이 좋았다.

오늘도 나는 좀 더 나은 도서관으로 서기 위해

책 한 권을 내 속으로 집어넣었다.

한 사람을 집어넣었다.

한 사람의 인생을 집어넣었다.

한 사람의 세상을 집어넣었다.

한 사람의 우주를 집어넣었다

내 안에 그가 그의 인생이 그의 세상이 그의 우주가 통째로 들어왔다. 

몰입이 내 안으로 들어와 내가 화학변화를 일으키는 시간이었다.


황농문 박사는 몰입. 몰입적 사고를 통해 두뇌를 최대치로 활용할 수 있으며 그것이 실로 최고의 인생을 살아가는 방법이라고 말했다. 몰입(沒入)을 한자로 풀어보면 몰(沒): 가라앉다, 빠지다. 입(入): 들어가다. 사전적인 해석에 의하면 沒** (몰): '몰'자는 물속으로 깊이 가라앉는 것을 의미한다. 이는 어떤 대상이나 활동에 깊이 빠져드는 상태를 상징한다. 入(입): '입'자는 안으로 들어가다, 참여하다, 개입하다 등을 의미한다. 따라서, '몰입'이라는 단어는 문자 그대로 '깊이 빠져서 들어가다'라는 뜻이다. 이는 어떤 활동이나 생각에 완전히 집중하여 다른 외부의 것들에 대한 인식을 잃을 정도로 깊이 빠져드는 상태를 나타낸다. 이는 일, 취미, 학습 등에서 높은 집중력을 발휘하는 상황을 설명하는 데 사용되었다.


그가 말하는 몰입. 몰입적 사고가 내 삶의 중반에 들어와 중반의 삶을 살아가는 내게 가져다줄 변화를 기대하며 책을 정리했다. 황농문박사의 저서 "몰입"은 깊은 집중과 헌신이 개인의 가치관을 어떻게 변화시키고, 이를 통해 어떻게 인생을 더욱 의미 있게 만들 수 있는지에 대해 이야기했다. 책에서 저자는 몰입이 단순한 작업의 집중을 넘어, 삶의 전반적인 태도와 접근 방식을 변화시키는 중요한 열쇠임을 강조했다. 가치관이 변화하면 자신의 일이 여타 다른 일에 비해 훨씬 중요한 의미를 가지게 되고, 이는 자기 인생을 송두리째 던질 만한 가치가 있다는 확신을 준다고 몰입을 이야기했다. 이러한 믿음은 궁극적으로 진정한 의미에서 최고의 나를 만나는 기회를 선사하고 한 사람의 인생이 세상을 변화시키는 커다란 일임을 그는 말했다.




모든 시간과 마음을 다해 오로지 주어진 문제 하나만을 생각하는 바로 그런 몰입 상태. 이런 지극한 몰입 상태에 이르면 몇 날이고 며칠이고 내내 그 생각만 하고 그 생각과 함께 잠이 든다. 이런 몰입된 상태에서는 문제 해결과 관련된 새로운 아이디어가 끊임없이 떠오른다고 했다. 그래서 난 실천해 본다. 눈을 감고 온몸의 힘을 빼고 편안한 상태에서 한 가지 일(사업)만 생각했다. 완전한 몰입의 상태에 아직 도달하지 못해 주변 소음들이 계속 나를 침범했다. 그럼에도 최상의 몰입을 위해 몰입이 가능한 환경을 조성했다. 완전한 몰입에 드는 데까지는 1주일 정도의 시간이 소요된다고 했다. 그는 '몰입은 단순한 집중 이상의 상태를 의미한다.'라고 말했다.


몰입은 다음과 같은 징후를 보인다고 한다.


1. 시간 왜곡: 몰입 상태에서는 시간이 빠르게 흐르거나 정지한 것처럼 느껴질 수 있다. 이는 깊은 집중으로 인해 잡념이 털어지면서 외부 시간의 흐름을 인식하지 못하기 때문이다.


2. 자기 존재감의 감소: 몰입 상태에서는 자신에 대한 의식이 줄어들고, 오로지 작업에만 집중하게 된다. 이는 자아의식이 사라지면서 자신이 하고 있는 일에 완전히 몰두하는 상태를 의미한다.


3. 명확한 목표와 피드백: 몰입 상태에서는 자신이 풀고자 하는 문제를 생각하기, 몰입 상태에서 지속적인 생각은 아이디어를 가져오고, 이는 작업의 진행 상황을 지속적으로 평가하고 조정할 수 있게 한다.


4. 도전과 능력의 균형: 몰입은 자신의 능력과 작업의 난이도가 적절히 균형을 이룰 때 발생한다. 너무 쉽거나 너무 어려운 작업은 몰입을 방해한다. 그러므로 적정한 목표를 정하고 몰입에 들어가야 한다.


몰입 

개인의 능력을 극대화하고, 

삶의 전반적인 만족도를 높이고 

한마디로 한계를 돌파를 이끈 힘


여러 가지 활동에 분산된 관심과 에너지를 중요한 한 곳에 모아서 집중하는 것이다. 한 번쯤 겪어 봤을 학교 시험 상황을 생각해 보자. 모르는 문제를 앞에 두고 그 문제에 집중하다 보면 시간 가는 줄 모른다. 시험종료 시간이 임박 알람벨이 울렸을 때 당황했던 적이 한 번쯤은 있었을 것이다. 나도 그랬다. 


몰입의 효과를 알아보자


1. 창의성과 문제 해결 능력의 향상: 몰입 상태에서는 기존의 틀을 벗어나 창의적인 사고를 하게 되었고, 이는 복잡한 문제를 해결하는 데 큰 도움이 되었다.


2. 자기 효능감 증가: 몰입을 통해 아이디어가 쏟아져 나오고 그 아이디어로 어려운 과제를 성공적으로 완료하면, 자신의 능력에 대한 확신이 생기며, 이는 자기 효능감을 높이는 중요한 요소가 되었다.


3. 내적 보상의 증가: 몰입 상태에서 얻는 만족감과 성취감은 외적 보상보다 더 큰 내적 보상을 제공한다. 이는 자신의 일을 지속할 동기를 부여하고 지속적인 몰입으로 인해 삶의 성취감, 행복감을 느끼게 해 준다.


4. 전문성 향상: 몰입을 통해 지속적으로 연습하고 개선하면, 해당 분야에서의 전문성이 향상된다. 이는 장기적인 성공으로 이어진다.


사례와 근거를 들어 몰입과 일의 상관관계에 대해 좀 더 알아보자.


몰입은 과학이나 기술 분야뿐 아니라 창의력 능력을 발휘해야 하는 모든 분야에서 그 위력을 발휘한다. 애플의 스티브 잡스는 애플을 창립하면서 기술과 디자인에 대한 깊은 몰입을 보였다. 그는 엔지니어인 아버지의 권유인 자동차 엔지니어의 길을 마다하고 자신이 좋아하고 자신의 창의적인 몰입을 요구하는 컴퓨터를 만드는 것에 집중했다. 그 순간을 그는 이렇게 말했다. "내가 컴퓨터에 빠졌을 때, 그것은 마치 마술 같았다. 그 당시에  내 모든 시간을 컴퓨터와 함께 보냈다. 그것이 내 열정이었고 내가 완전히 몰입했던 것이다." 그것이 인류의 삶을 변화시켰다. 그의 몰입은 애플의 혁신과 성공으로 이어졌고, 이는 몰입이 개인의 능력을 극대화하고, 성공을 이루는 중요한 열쇠임을 보여준다.


프로 선수들도 경기 중에 고도의 몰입을 경험한다고 한다. 스포츠에서의 몰입을 '더존 the zone'이라고 한다. 축구 황제 펠레는 한 인터뷰에서 축구 경기에 완전히 몰입했던 순간을 다음과 같이 이야기했다. 한 참을 뛰었는데 온몸이 고요하게 변하는 것을 느꼈어요. 공을 몰래 상대팀 어는 선수가, 아니 그 팀의 모든 선수들이 한꺼번에 방어해도 뚫고 나갈 수 있다는 확신이 드는 거예요.  그의 몰입은 그를 축구의 황제, 축구의 전설로 만들었고, 이는 몰입이 개인의 잠재력을 최대한 발휘하게 하는 중요한 도구임을 보여준다.


스페인의 천재 화가 파블로 피카소도 이와 비슷한 이야기를 했다. 당신들은 보고 있어도 보고 있지 않다. 그저 보지만 말고 생각하라. 표면적인 배후에 숨어 있는 놀라운 속성을 찾으라고 했다.


작가 로버트 그린은 저서 "마스터리"에서 다양한 분야에서 최고가 된 사람들의 공통점을 분석했다. 그들은 모두 자신의 분야에 깊이 몰입했고, 이를 통해 남다른 통찰과 기술을 얻었다. 그린은 몰입이 성공의 중요한 비결임을 강조하며, 이를 통해 우리는 자신의 한계를 넘어설 수 있다고 말했다.


몰입은 어떻게 살 것인가에 대한 통찰을 가져다준다. 몰입은 단순한 작업의 집중을 넘어, 인생을 어떻게 살 것인가에 대한 깊은 통찰을 제공한다. 몰입을 통해 우리는 삶의 진정한 의미와 목적을 발견하게 되었고, 이는 몰입이 가져다주는 가장 큰 선물 중 하나다.


1. 삶의 의미 발견: 몰입 상태에서는 자신이 하고 있는 일의 본질적 의미를 발견하게 된다. 이는 단순한 생계 수단을 넘어, 자신의 삶을 가치 있게 만드는 중요한 요소가 된다.

2. 행복의 재정의: 몰입을 통해 얻는 깊은 만족감과 성취감은 진정한 행복이 무엇인지 깨닫게 한다. 이는 외적인 성공보다 내적인 만족에 더 큰 가치를 두게 만든다.

3. 목표와 비전의 명확화: 몰입은 자신의 목표와 비전을 명확히 하게 도와준다. 이는 인생의 방향을 설정하고, 목표를 향해 나아가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4. 삶의 균형: 몰입을 통해 우리는 일과 삶의 균형을 찾게 된다. 이는 자신이 중요한 일에 집중하면서도, 삶의 다른 측면에서도 균형을 유지하게 만든다.


이를 통해 나는 나와 나의 가치관에 대한 생각을 다시 한번 정의해 본다. 

 

"가치관은 내가 세상을 바라보는 렌즈고. 

가치관이 바뀌면, 나의 세상을 바라보는 관점이 바뀌고, 

나는 새로운 관점에서 삶을 재평가할 것이고, 

내가 하는 일의 의미와 가치를 새롭게 발견하게 될 것이다!" 


나는 자신이 하는 일에 더 깊이 몰입하고, 나의 능력을 극대화하는 데 기여하게 될 것이라는 것을 알았다.


황농문박사는 자신의 일에 깊이 몰입하는 순간, 그 일이 단순한 생계 수단을 넘어 삶의 중요한 목적이 된다고 설명했다. 이는 몰입의 힘이 단순한 시간 관리의 문제가 아니라, 삶 전체를 변화시키는 강력한 도구임을 보여주었다. 자영업에 대한 나의 몰입도 역시 이러한 맥락에서 이해할 수 있었다. 자영업은 단순히 돈을 버는 수단이 아니라, 자신의 꿈과 목표를 실현하는 장이다. 몰입이 나의 자영업에 대한 깊은 통찰을 가져다줄 것이고, 이는 성공의 중요한 기초를 만들어 줄 것이다. 


황농문의 "몰입"은 가치관의 변화와 개인의 성장에 대한 깊은 통찰을 제공한다. 자영업에 대한 나의 몰입 역시 이러한 맥락에서 이해할 수 있다. 몰입을 통해 나는 자영업에 대한 깊은 통찰을 얻고, 이를 통해 성공의 중요한 기초를 마련할 것이다. 스티브 잡스와 축구 황제 펠레, 그리고 천재 화가 파블로 펠레, 로버트 그린의 사례는 몰입이 어떻게 개인의 능력을 극대화하고, 성공으로 이끄는지 보여준다. 몰입은 단순한 시간 관리의 문제가 아니라, 삶 전체를 변화시키는 강력한 도구임을 나는 배웠다.




참고문헌:몰입/황농문지음

이전 03화 카피의 예술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