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유롭게, 내가 이끌어가는 하루
지난 화에서 승리의 경험의 중요성에 대해 알아 보았습니다. 반복적인 승리의 경험을 통해 우리는 과제를 즐기며 해낼 수 있는 능력을 기르게 됩니다. 과제를 즐기게 되면 우리는 포기하지 않고 목표를 향한 노력을 지속해 나아갈 수 있습니다. 고통스러운 일이 아닌 즐거운 일을 하는 것이 우리의 본능이기 때문입니다.
목표를 설정하고, 쉽고 단순한 계획을 세웠다면, 얼마 동안은 작은 승리의 경험을 계속 쌓는데 집중해야 합니다. 한두 번 계획을 지켰다고 해서 평생 쌓아온 의지박약의 습관이 단번에 바뀌지는 않기 때문입니다. 승리의 패턴을 완전히 체득하기 위해서는 조급한 마음을 버리고 느긋하게 승리의 경험을 쌓아 나가야 합니다.
'미라클 모닝 (The Miracle Morning)'의 저자 할 엘로드(Hal Elrod)는 기존의 습관에서 벗어나 새로운 습관을 형성하는 데는 평균적으로 30일이 걸린다고 말합니다. 또한 '사이코사이버네틱스(Psycho-Cybernetics)'의 저자 맥스웰 몰츠(Maxwell Malts)는 새로운 습관을 형성하는데 21일 정도의 기간이 필요하다고 말합니다. 이들의 연구에 따르면, 늦어도 한 달이면 새로운 습관이 몸에 체득될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한 달 정도는 느긋한 마음으로 승리의 경험을 쌓으며 이기는 습관이 완전히 몸에 배도록 만들어야 합니다.
우리는 평생을 의지박약으로 살아왔습니다. 핑곗거리를 만들고 오늘 할 일을 내일로 미루는데 선수입니다. 내 나이만큼 꾸준히 쌓아온 패배의 습관이 인생에 뿌리 깊게 각인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의지박약을 극복하려면 방심하는 마음은 절대금물입니다. 과거의 악습관이 호시탐탐 우리를 노리고 있기 때문입니다.
한두 번 계획을 지켜냈다고 해서 기고만장해서는 절대로 안됩니다. 승리를 몇 번 경험하고 나면 넘치는 뿌듯함과 자신감이 생깁니다. 뭐든지 해낼 수 있을 것 같은 우쭐한 기분과 함께, 과제의 양이나 난이도를 올리고 싶은 생각이 들기 마련입니다. 목표에 더 빨리 도달하고 싶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급할수록 돌아가라'라는 말이 있습니다. 조급하게 과제의 양을 늘리거나 난이도를 올리면 절대 안됩니다. 스스로에게 승리의 패턴에 익숙해질 만큼의 넉넉한 시간과 충분한 경험을 제공해야 합니다. 우리가 쉬운 계획을 세우는 이유는 승리의 패턴을 몸에 익히기 위함임을 잊어서는 안 됩니다. 마음을 차분히 가라앉히고, 최대한 많은 승리를 경험해야 합니다. 그래야만 새로운 패턴을 완전히 내 것으로 만들어, 또다시 의지박약의 늪에 빠지는 일을 막을 수 있습니다.
인생에 끌려가서는 안됩니다. 인생을 이끌어 가야 합니다. 주체적인 태도로 인생을 이끌어 갈 때, 우리는 뚜렷한 목표의식을 가지고 하루를 충실히 보낼 수 있습니다. 단순히 목표를 세우고 정해진 계획을 지켰다고 해서 인생을 이끌어 가는 것이 아닙니다. 중요한 것은 '내가 이끌어 가고 있다는 느낌'으로 하루를 사는 것입니다. 인생을 이끌어 가는지 여부는 우리가 얼마나 많은 일을 해냈는지와는 무관하며, 우리의 마음상태에 따라 결정됩니다. '내가 이끌어 가고 있다는 느낌'으로 하루를 보낼 수 있어야 합니다.
이를 위해서는 여유로움이 전제되어야 합니다. 하루에 내가 쓸 수 있는 시간과 에너지가 한정되어 있음을 인정하고, 여유로운 마음가짐으로 하루를 살아야 합니다. 시간에 쫓기며 조급한 마음으로 많은 일을 해 내는 것보다, 한 두 가지 일만을 하더라도 그 일을 즐겁고 충실히 해내는 것이 훨씬 더 중요합니다. 나의 몸과 마음의 컨디션을 충분히 고려한 여유로운 일정으로 하루를 보내야 합니다.
빡빡한 계획 하에, 독서 100페이지, 공부 4시간, 운동 2시간을 정신없이 해낸 뒤 탈진하는 것은, 아무리 많은 과제를 해냈더라도 인생에 끌려가는 것입니다. 쫓기는 마음으로 꾸역꾸역 해낸 일이기 때문입니다.
반면, 휴식 시간이 적절히 배치된 하루 계획을 세우고, 독서 20 페이지, 공부 1시간, 운동 30분을 여유롭게 해낸 뒤 승리의 기분을 만끽하는 것은 인생을 이끌어 가는 것입니다. 비록 해낸 양은 적더라도, 아무런 쫒김 없이 주체적인 태도로 계획한 일을 전부 해낸 것이기 때문입니다.
인생에 끌려가면 우리는 결코 의지박약을 극복할 수 없습니다. 매일이 고통스럽기 때문입니다. 고통스러운 노력은 절대지속될 수 없습니다. 자신의 페이스에 맞게 여유로운 하루를 계획하고, 시간에 쫓기거나 양에 치이는 일 없이, 뿌듯한 성취감을 느끼며 하루를 마무리해야 합니다. 여유롭게, 내가 직접 이끌어갈 때, 오늘을 즐길 수 있습니다.
내가 여유로운 계획으로, 적절한 난이도의 과제를, 즐겁게 해내고 있는지 확인하는 방법은 자기 점검 시간을 갖는 것입니다. 자기 점검 시간은 매일 갖는 것이 좋습니다. 내가 올바른 길로 나아가고 있는지 파악할 수 있는 가장 효과적인 수단이기 때문입니다. 자기 점검 시간의 예시로, 저의 자기 점검 루틴을 소개해 드립니다.
메멘토 모리 → 생각 정리 → 오늘에 대한 총평 → 내일 계획
먼저, '나는 반드시 죽는다'라는 사실을 떠올리며 오늘이 허락됨에 감사하는 시간을 갖습니다. 죽음을 떠올리는 이유는 내일을 계획하기 전, 마음을 가볍고 차분하게 만들기 위해서입니다.
다음으로, 오늘 하루를 돌아보며 떠오르는 감정이나 생각을 간단히 메모합니다. 이 과정은 오늘 내 감정 상태를 파악하고 내일에 대한 새로운 아이디어를 얻는데 필수적입니다.
그 후, 적어둔 메모를 보며 오늘에 대한 총평을 내립니다. '쉬웠다 vs 어려웠다', '즐거웠다 vs 고통스러웠다'와 같이 오늘 수행한 과제의 난이도에 대한 객관적 평가와 더불어 오늘 하루에 대한 내 감정을 한 단어로 정의해 봅니다.
마지막으로, 오늘에 대한 총평을 바탕으로 내일의 계획을 세워봅니다. 과제를 수행하는 것이 쉬웠고, 오늘 하루가 즐거웠다면, 현재의 계획을 유지합니다. 과제를 수행하는 것이 어려웠거나, 오늘 하루가 고통스러웠다면, 내일의 계획을 더 쉽게 만듭니다. 쉽고 즐거운 내일을 보내기 위한 계획을 세우는 것입니다.
이 모든 과정은 10분 ~ 20분 정도 걸립니다.
자기 점검 시간을 갖는 이유는 현재 나의 역량을 객관적으로 파악하여 나만의 맞춤형 계획을 만들어 나가기 위함 입니다. 자기 점검은 어떤 방법으로 하든 상관없지만, 하루 동안 느낀 감정만큼은 반드시 파악해야 합니다. 내 감정이 내 하루 계획의 기준이 되어야만, 진정으로 나에게 맞는 길로 걸어갈 수 있습니다.
지난 주 목표는 달성하셨는지 궁금합니다. 혹시 달성 못하셨거나, 도중에 포기했더라도 괜찮습니다. 이번 주에 다시 해보면 되니까요.
이번 주에도 가벼운 목표를 하나 설정하고, 이를 달성하기 위해 쉽고 단순한 계획을 세워보세요. 다시 한번 강조하지만, 하루 계획은 아무런 부담감도 느껴지지 않을 정도로 쉬운 것이어야 합니다. 이번 주에도 우리는 승리의 경험에 초점을 맞출 것입니다.
이에 더해, 이번 주 미션은 매일 자기 점검 시간을 갖는 것입니다. 시간과 방법에 구애받지 말고 자유롭게 자기 점검 시간을 갖되, 반드시 매일 가져야 합니다. 이 시간이 즐겁고 의미 있게 느껴진다면 길게 하셔도 좋지만, 그렇지 않다면 10분 이내로 간단히 하실 것을 추천드립니다. 자기 점검 시간이 또다른 부담으로 느껴지면 안 되기 때문입니다.
자기 점검의 목표는 오늘 하루에 대한 내 감정을 발견하고, 내일 계획에 이를 반영하는 것입니다. 오늘 하루가 조금이라도 부정적으로 느껴졌다면, 내일은 더 쉽게, 더 여유롭게 계획하세요. 그러나 오늘에 대한 내 감정이 아무리 긍정적이더라도 아직은 과제의 양이나 난이도를 올리지 말고 그대로 유지하세요. 서두르지 말고 승리의 경험을 쌓으며 자신감과 성취감을 즐기면 됩니다. 우리의 최종 목표는 의지박약에서 완전히 벗어나는 것이지만, 아직은 이를 위한 준비의 과정임을 잊지 마세요.
다음 화에서는 우리 여정에 꼭 필요한 것들만 챙기는 방법에 대해 이야기해 볼 예정입니다. 이번 주 미션도 꼭 함께 해주시기 바랍니다.
다음 화까지, 열린 마음으로 가볍게 따라와 주세요 :)
#자기계발 #동기부여 #의지력 #의지박약 #다이어트 #운동 #공부 #수험생 #새벽기상 #미라클모닝 #독서 #일정관리 #계획