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이별한 그(그녀)가 보고 싶은 그대에게

미련은 사랑이 아니다

냉정하게 말하면 그대는 지금 아프다.

이별은 감기처럼 약을 먹으나 안 먹으나 일정 기간을 앓아야 낫는다.

그런 지금 그대의 어떤 선택도 당신을 오롯이 위할 수 없다.


이별한 그녀의 이야기를 들으면서 그녀가 얼마나 아픈지 얼마나 슬픈지 가늠할 수 있었다. 

그리고 이어진 다시 연락하고 싶다는  말.

헤어질 수밖에 없는 이야기들의 마지막. 

이별의 고통이 ,  생 살이 뜯기는 듯한 아픔이 당연히 힘들기에 

마음은 회피하듯 자동적으로 좋았던 때를 회상하게 된다.


그땐 좋았지.
그래 그 사람은 날 사랑했어 
우린 아름다운 연애를 했었지 
다시 그때로 돌아가고 싶어 


지난날, 내가 처음 사랑했던 그와 헤어지던 그때.

그의 엄마의 횡포에 상할 대로 상한 자존심이 결국 이별을 선언하고야 말던 그때.

난 분명한 이별의 이유가 존재하고 

그게 우리 둘의 문제가 아니기에 결국 해결할 수 없는 문제라

이별을 선택할 수밖에 없었다고 생각했음에도 불구하고

그를 사귀었던 시간의 배를 그리워했었다. 

길에서 운명처럼 스치기라도 한다면 다시는 놓지 않겠노라 다짐을 해댔었다.

다 잊었다며 쿨한 척 소개팅에 나가고서도 

내가 하는 유일한 저울질은 상대남에게서 그 사람을 찾는 것이었다. 


정말 시간이 지나서 내가 스스로 잘했다고 생각한 것 중 하나는 그와 다시 만나지 않은 것이었다. 

아마도 나는 그와 같은 문제로 또다시 헤어졌을 것이라는 확신이 들었다. 


이별한 그녀의 마음을 모르는 건 아니었지만 그녀를 위해 할 수 있는 가장 좋은 건 그녀에게 이별의 이유를 상기시키는 것뿐이었다. 

헤어질 수밖에 없었던 이유를 하소연처럼 듣고 나서야 그녀는 마음이 후련해진 듯했다. 

감정적으로 치우칠 그때 대화를 통해서 정리가 된 듯했다. 

다 토해내고 나니 정신이 좀 든다고 고맙다고 했다. 

관계에는 정답이 없다. 

서로 다른 사람들이 만들어내는 관계가 어떤 공식처럼 쓰일리는 없다.

하지만 분명한 건 그 정답은 자신에게 있어야 한다는 것이다. 

자신이 어떠한 풀이 방법을 가지고 있는지 먼저 알아야 한다. 

어떠한 방식으로든 가장 건강한 방법은 자신이 성장하는 방향이라면 대부분 맞는 것 같다. 


자신을 비하하고, 상처 주고, 아프게 하는 폭력은 타인만이 할 수 있는 횡포가 아니다. 

스스로가 충분히 할 수 있다는 것. 

그걸 기억하자. 



그대가 지금의 이 아픔을 딛고 일어서길. 가만히 이 자리에서 손 내밀고 있겠다. 

그대가 영영 놓쳐버린 것 같은 사랑을 내가 안고 그대를 바라보겠다. 

그대가 스스로를 사랑할 수 있다면 가능성은 아직 존재한다.

그대를 응원하며. 

이전 19화 기대할 수 없는, 기대하지 않는 관계에 대하여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